연결 가능 링크

캘리포니아 주민소환 선거에 대한 소송 5건 모두 기각돼-LA 타임스[미국 신문헤드라인스 8-08-03] - 2003-08-08


로스 엔젤레스 타임즈 지와 워싱턴 포스트 지는 캘리포니아 주민소환을 둘러 싸고 벌어지는 선거문제를 주요 관심사로 다루고 있습니다.

로스 엔젤레스 타임즈지는 국민소환 선거가 부당하다고 소송을 제기한 5건 모두를 기각한 데 초점을 맞춰서 보도했고, 워싱턴 포스트지는 민주당 소속 정치인 두 명이 주지사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밝힘으로서 민주당의 결집된 지지를 받으려던 민주당 소속의 데이비스 주지사에게 타격을 가했다고 중점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뉴욕 타임즈와 유에스 에이 투데이 지는 이라크에서 일고 있는 폭력사태에 주안을 두어 보도하고 있습니다. 바그다드 시내의 요르단 대사관 밖에서 발생한 폭탄 폭발로 11명이 숨지고 50여명이 다친 사건이 크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경제신문 월 스트릿 저널 지는 9.11테러 공격과 관련해 조사를 받고 있는 사우디 아라비아인 학생 오마르 알 베이유미가 미국에 있을 당시 사우디 정부의 장학금을 받고 있었다는 사실을 크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와 뉴욕 타임스 등 미국 각 지역을 대표하는 주요 신문들을 하나씩 차례로 살펴 보겠습니다.
뉴욕 타임스:

뉴욕 타임즈지에는 캘리포니아 주의 주민소환 투표와 관련해서 두 명의 민주당 인사들이 민주당 소속의 데이비스 주지사에게 도전해 주지사 출마의사를 밝힌 것과 이라크 주재 요르단 대사관 건물 밖에서 폭탄이 폭발해 이제는 예상할 수 없는 새로운 위협이 제기되고 있다는 뉴스 그리고 이스라엘이 요르단 강 서안지역의 분규지역에 설치하려던 경계선 장애물 설치를 지연시키며 미행정부와 타협안을 마련할 때까지 기다리기로 했다는 내용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또한 치료용으로 호로몬 제를 복용한 사람들이 이를 복용하지 않은 사람들 보다 유방암에 잘 걸린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는 연구 보고서 관련 뉴스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매리옷 호텔 폭탄 공격자는 알 카에다 관련 단체의 사주에 의해 공격을 저지른 것으로 나타 나고 있다는 내용 등이 뉴욕 타임즈지의 1면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뉴욕 타임즈지 뒷면의 세계뉴스 단신란에는 북한 핵위기를 다룰 6자회담이 오는 10월 베이징에서 열릴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중국 외교부의 왕이 부부장이 6자회담의 개최 문제와 양국간의 문제등을 논의하기 위해 평양에 도착했다는 뉴스를 전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캘리포니아 주민소환 투표에 민주당 인사들이 주지사에 출마하겠다고 나섬으로서 데이비스 주지사에 대한 지지가 잠식되고 있다는 내용이 첫머리 뉴스로 실렸습니다.

그리고 버지니아에서 테러단체 지아드와 관련해서 붙잡힌 11명의 용의자들이 자신들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데 반해 검찰은 이들이 테러음모에 가담했다고 보고 있다는 뉴스와 이라크 북부 사담 후세인의 향리인 티크릿 시에 대한 연합군의 소탕전술이 강화되고 있다는 것, 그리고 미국이 중동지역의 개혁을 다짐하고 있으며 라이스 국가안보 보좌관은 이 지역의 자유를 신장시키는 데는 몇세대가 내려가며 관련 노력과 다짐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 내용을 싣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지에는 또한 유엔이 라이베리아의 재건계획을 세우고 있고 미국은 이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는 뉴스와 지난9.11사태시에 테러범들에 의해서 펜실버니아 들판에 비상 착륙했던 항공기는 본래 테러범들이 추락 시키라는 명령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조종키를 잡았던 테러분자가 이를 어기고 비상착륙한 것으로 드러났다는 뉴스를 전하고 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캘리포니아 주대법원이 일부의 제소를 물리치고 주민소환 투표를 그대로 추진하도록 명령을 내린 뉴스와 미국 방위문제 분석가들이 이라크의 신설 군대를 현대화시켜야 한다고 권고한 내용 그리고 미국에서 밸리 비데오사 등 포르노 즉 음화에 대한 단속과 고발조치가 취해진 것은 애쉬크로포트 범무장관이 이 문제를 일소하겠다는 정책상의 우선순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하는 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내전으로 피폐한 라이베리아의 어린이들의 생활이 극도로 악화되자 이들을 입양할 미국 부모들이 우려를 갖고 이들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과 바그다드의 요르단 대사관 밖에서 있었던 테러 참사 소식등이 1면에 보도되고 있습니다.


유에스 에이 투데이:

첫머리에 큰 자막으로 ‘라이베 리아의 테일러, 굴복하다’라는 제목의 뉴스로 그동안 수도에 대한 반란군의 공격을 받으면서도 버티겠다던 대통령 테일러가 물러나고 후임자를 지명했다는 소식과 미국 캘리포니아의 주민소환 투표에 주지사로 출마하겠다고 선언한 할러우드의 명배우 아놀드씨의 사진과 관련 기사를 실었습니다.

또한 이라크주재 요르단 대사관 밖에서 일어난 테러참사와 관련된 뉴스, 그리고 9.11테러공격시 펜실버니아 들판에 비상착륙한 항공기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현재 미국의 조종사들이 총기 휴대를 원하고 있다며 조종사들의 불만을 전하는 기사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9.11테러 당시 펜실버니아 들판에 비상착륙한 유나이티드 항공사 여객기에 관한 이야기와 투옥중인 죄수들이 감옥내에서 구타당하고 있음을 미국내 법률단체들이 고발하고 나섰다는 것 그리고 이라크에서 반란자들을 지원하는 무기상들로 보이는 이라크인들을 연합군이 살해한 소식과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무장괴한들을 살해한 것 또한 헐리우드의 명배우 아놀드 슈아르제네거 씨가 캘리포니아 주지사로 출마를 선언한 것 등이 시카고 신문의 1면에 실린 뉴스들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