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대륙 문제 자체적으로 해결하려는 아프리카 국가들 - 신뢰도는 여전히 의문 (영문 서비스) - 2003-08-05


4일 라이베리아에 도착하기 시작한 나이지리아군 평화 유지 병력은, 대륙의 위기를 자체적으로 해결하려는 아프리카 국가들의 최근 노력을 대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아프리카 평화 유지군의 실적은 엇갈린다고 지적하고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봅니다.

*************

이들 나이지리아군 병력은 유엔의 인가하에 서 아프리카 경제 공동체가 파견한 것입니다. 가나와 말리, 베닌 그리고 토고군 병력도 곧 나이지리아군에 합류할 예정입니다.

아프리카 대륙 안팎의 지도자들은, 라이베리아 내전과 같은 분쟁을 해결하는데 아프리카 국가들이 앞장서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권 단체들은, 최근 수년간의 기록을 볼때, 아프리카 군인들이 평화 유지 활동을 벌이기엔 훈련이 충분히 되어있지 않으며 기강도 제대로 서있지않은 것으로 시사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부에서는 미국에게 라이베리아에서의 국제적인 평화 유지 임무를 주도하라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적어도 현재로서는 오로지 병참상의 지원만을 제의하고있을 뿐 평화 유지에 앞장서기를 회피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이같은 입장은, 나이지리아의 올루세군 오바산조 대통령에겐 별 상관이 없습니다. 오바산조 대통령은 라이베리아에서 질서를 회복하는데 아프리카 군을 동원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는 대신 서방측에게 아프리카 평화 유지군에게 물자와 병참을 충분히 지원해줄것을 촉구하고, 그렇게한다면 아프리카 평화 유지군은 임무를 제대로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코트디부아르의 세이두 디아라 총리도 지난 1일 파리에서 가진 기자 회견에서 이에 동의했습니다.

디아라 총리는, 정부군과 반군간의 수년에 걸친 무력 충돌로 약 20만명의 사망자와 150만명의 난민이 생긴 라이베리아의 고통에 종지부를 찍는데 서 아프리카 병력이 돕게 될것이라고 예견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이를 확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프리카 대륙에서의 아프리카군 평화 유지 기록이 얼룩져있기 때문입니다. 서 아프리카 평화 유지군은 코트디부아르에서 프랑스군과 함께 디아라 총리의 새 정부를 지원하고 취약한 평화 협정이 유지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 아프리카군은 또한 1990년 대에 라이베리아와 시에라 리온에서 어느 정도의 안정을 회복하는데 일조했다는 평판도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권 단체들은, 서 아프리카 평화 유지군이 또한 라이베리아에선 여인들을 성폭행하고 시에라 리온에선 반군으로 의심되는 사람들을 약식 처형했는가 하면 양국 모두에서 광범위한 약탈 행위를 자행하는 등 악행을 저질렀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인권 단체, 휴먼 라이츠 워치는, 이와같은 악행들이 약속된대로 조사 된바가 없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 인권 단체는 서 아프리카 경제 공동체의 현 의장국인 가나의 존 쿠푸어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약속된 조사가 이루어 지도록 하고 혐의가 있는 자들은 처벌하도록 촉구한바 있습니다.

또 다른 인권 단체인, 파리에 본부를 둔 국제 인권 연맹은 현재 라이베리아로 파견되고있는 서 아프리카 평화 유지군이 또한 월권 행위에 대한 처벌을 모면할지도 모른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 인권 연맹의 아프리카 담당 국장인 마르소 시비유데씨는 유엔의 위촉을 받은 다른 평화 유지군들과 마찬가지로, 서 아프리카군도 헤이그에 설치된 새 국제 형사 재판소의 기소 면제 대상이 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아프리카 평화 유지 임무는 또한 다른 문제들에도 직면하고 있습니다. 부룬디에서의 경우, 사상 최초의 아프리카 연합 평화 유지군에 참여하고있는 에티오피아와 모잠비크 두 나라는 자금 부족으로 병력을 일부밖에 파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 평화 유지군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남아 공화국군 평화 유지 병력은 자위의 경우에만 무기를 사용할수있도록 허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병력은 부룬디 수도, 부줌부라에서 7월에 반군이 벌인 일련의 공격을 저지할수가 없었습니다.

코트디부아르에서의 경우, 아프리카 평화 유지군은 오는 11월까지의 활동 자금만 확보하고있을 뿐 그 이후의 자금에 관해서는 아직까지 새로운 국제적인 자금 제공 언질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라이베리아에 대한 이번의 새로운 긴요한 노력에서 까지도, 나이지리아를 비롯한 아프리카 국가들은 평화 유지 임무를 위한 국제적인 자금이 더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나의 쿠푸어 대통령은, 서 아프리카 평화 유지군이 근 14년에 걸친 라이베리아 내전을 종식시켜야 하는 매우 어렵고 기대를 모으는 과업에 직면하고있는 만큼, 당초의 병력보다 더 많은 병력이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