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100년후 지구 인구 100억-200억 사이에 달할 것' - 유엔 인구 기준국 칼 호브 - 2003-07-15


7월 11일은 세계 인구의 날이었습니다. 유엔은 매년 이 날을 맞아 세계 인구 문제와 인간과 지구의 위태로운 관계에서 긴급히 요구되는 해결책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인구 기준국의 칼 호브씨로부터 오늘날의 인구문제가 당면하고 있는 과제는 어떤 것들인지 살펴보겠습니다.

**************

VOA : 지난 한 세기 동안 인구가 20억명에서 60억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왜 이처럼 믿기어려운 증가가 일어났는지 또 우리 삶의 질은 어떻습니까?

호브 : 이 같은 인구 증가는 개발도상국들에서의 사망율과 유아 사망율이 크게 감소된데 기인합니다. 그것이 인구 폭발을 일으킨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개도국들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농촌 인구가 넘쳐나 이들은 도시로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대다수 개도국들이 인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나라의 주된 정책의 한가지는 출생률 감축 노력입니다.

VOA : 이제, 개도국과 선진 공업국 그리고 부국과 빈곤국에서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그들은 똑 같은 인구 성장 문제에 처해있습니까?

호브 : 아닙니다, 정반대인데, 유럽에서 특히 그렇습니다. 유럽국들은 그들의 출생률이 얼마나 낮은지 아주 정확하게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탈리아의 여성은 1인 평균 약 1.3명의 아기를 낳을 뿐입니다. 이것은 기록적으로 낮은 것으로 과거에는 없던 현상입니다. 개도국들에서는 전반적으로 출생률이 여성당 약 3.5명인데, 이것은 오늘날 기준으로 아주 높은 출산률입니다. 그래서 밤과 낮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VOA : 우리가 인구 성장에 대해 얘기할 때 틀림없이 환경은 지극히 중요합니다. 환경은 우리 모두를 지탱해주어야만 합니다. 우리는 이같은 인구의 폭발적 성장을 계속 감당할 자원을 가지고 있습니까?

호브 : 아닙니다, 우리가 끝없는 성장을 계속할 자원을 가지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다행하게도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인구증가율이 100억 내지 200억 또는 그 중간에서 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오늘날에 비하면 거대한 증가임에는 틀림없습니다.

VOA : 언제쯤이면 그같은 숫자가 나타날까요?

호브 : 아마도 금세기 말 경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100년은 아주 긴 시간이지만, 그 때쯤이 되면 그렇게 될 것입니다.

VOA : 지구라는 한 혹성에는 너무 많은 인구인 것 같은데요. 이제 에이즈 병이 세계 인구에 미친 영향은 어떠합니까?

호브 : 아프리카는 지금부터 2050년까지 10억명의 인구 증가를 이룰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더 나은 환경하에서보다는 아마도 5억명이 적은 숫자일 것입니다. 에이즈는 틀림없이 막대한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VOA : 이민은 미국의 성장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국제 이주에서 어떤 추세가 전망됩니까?

호브 : 물론 북쪽을 향하여 그러니까 유럽을 향하여 움직이려는 압력이 있습니다. 유럽의 저조한 인구 성장은 그들에게도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일부 인종차별적 태도가 나타나고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들의 문호를 개방해야 한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국세조사국이 미국 인구 증가의 절반이 이민의 결과라고 발표한 것은 꽤 놀라운 일입니다. 50%는 매우 높은 것입니다.

VOA : 여성과 관련해서, 우리는 지난 한세기 동안 여성의 역할이 극적으로 변화한 것을 보아왔습니다. 이같은 추세가 세계의 여성들에 대해 밀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호브 : 유엔 인구 기금의 나피스 사디크 사무총장이 오래전에 여성의 교육이 열쇠라고 얘기했는데, 그것은 절대적으로 옳은 얘기입니다. 인도에서 그랬던 것 처럼, 여성을 가계와 마을 단위 논의에 참여시키기만 하면, 진보를 보게 되는데, 이것은 그처럼 간단한 일인 것입니다.

VOA : 세계 인구의 장래 전망은 어떠합니까?

호브 : 장래에는 모든 인구 성장이 아프리카와 아시아 그리고 중남미의 개도국들에서 일어날 것입니다. 2050년에 인구는 90억에 달할 것인데, 이것은 현재보다 30억이 더 늘어나는 것입니다. 이 모든 증가가 개도국들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큰 의문은 그들 나라가 이것을 어떻게 다루어 나갈 것인가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어떤 지원을 받게 될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VOA : 그들이 스스로 그것을 처리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선진 공업국가들의 도움이 필요할까요?

호브 : 그들이 재정적으로 기술적으로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현실입니다.

VOA : 칼 호브씨, 나와주셔서 감사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