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등 11개국 대표들 호주에서 대량파괴무기 확산방지 회담 (영문 서비스) - 2003-07-09


호주의 브리스베인(Brisbane)에서 열린 안보 회의에서 미국 국무부의 죤 볼튼(John Bolton) 군축담당 차관은 미국과 동맹국들은 핵무기와 화학무기및 생물무기 확산을 막기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볼톤 차관은 미국과 동맹국들의 그러한 노력이 테러에 대항하는 전쟁의 일환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호주에서 이틀동안 열리는 이번 안보회의에는 호주와 일본, 미국, 그리고 유럽의 8개국 대표들이 참석해 북한 같은 나라의 선박 운행을 군사작전으로 정지시켜 조사할수 있게 하자는 미국의 제안을 논의합니다. 호주는 지난달 스페인에서 영국과 프랑스, 독일, 일본 그리고 미국을 포함한 11개국에 의해 공식화된 확산안보 관련정책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호주는 북한의 항공기나 선박을 정지시키는 일을 고려해 본적이 없다고 밝혔으나 앞으로 그렇게 할 가능성을 배제하진 않았습니다.

알렉산더 다우너(Alexander Downer) 호주 외무장관은 9일 방송 인터뷰에서 그와같이 말했습니다. 다우너 장관은 또 이번 회의 참가국 대표들은 금지된 무기를 수송하는 나라들에 대해 모종의 조치를 취할 법적인 권한이 있는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우너 외무장관은 이번 회의 대표들은 관계국들이 자발적으로 서명하는 국제 협약의 필요성이 있는 지를 또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알렉산더 다우너 외무장관은 호주정부가 무기거래 단속을 위한 다국적군에 군병력을 파견할 결의가 있는 지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호주의 야당 정치인들은 호주 군대가 미국이 해외에서 주도 하는 전쟁에 끌려들어가는 결과가 오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호주의 많은 정치인들은 대이라크 전쟁에도 호주가 참여하는 데 반대했습니다. 호주인들은 무기수송을 막는 조치를 취하기 전에 국제법이 수정돼야 하거나 특별 확산금지협약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말해왔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 관한 합의를 이루기위해서는 국제적 외교가 선행돼야 하며 특히 중국은 북한의 동방이기 때문에 중국과의 협의가 필요한 상황에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