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9.11 테러 공격후 미국 입국자 수 25년 만에 최저 기록' - LA [미국신문 헤드라인즈 7-7-03] - 2003-07-07


이 싸이트에서는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미국 주요 신문의 1면 기사들과 한국 관련 기사들을 간추려 드리고 있습니다.

최근 일주일 기사는 오른쪽 난을 여시면 볼 수 있고, 그보다 더 오래된 기사는 검색을 통해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7월 7일 월요일 신문입니다.

내전중인 라이베리아의 대통령이 망명하기로 동의했다는 소식과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에서 미군 3명이 또다시 피살된 소식이 머릿 기사들로 보도되고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신문과 로스앤젤리리스 타임스 신문, 휴스턴 크로니클 신문 인터넷 판은 라이베리아의 챨스 테일러 대통령이 하야한다고 발표하고 나이지리아로의 망명 제의를 수락했다고 보도하고 이로써 미군이 평화 유지군으로 라이베리아 내전에 개입할 수있게 됐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부쉬 대통령의 이번 아프리카 순방은 지난 2000년 아프리카를 자신의 외교 정책 우선 순위에서 하위에다 두고 르완다에서의 종족 대 학살을 저지하기 위해 미군을 투입하지는 않겠다고 발표했던 부쉬 대통령의 아프리카 정책의 방향 전환이라는 해설성 기사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전후 이라크에서 전투가 확대되고 있다는 제목으로, 미군에 대한 이라크인들의 최근 공격들은 전술적으로 새로운 정교성을 띄고 있고 통합 조정되고 있음을 과시하고 있는 것으로 군사 전문가들이 말하고 있다는 기사를 저격수들을 살펴보고있는 미군들의 모습과 함께 보도하고 있습니다.

사담 후세인이 권좌 복귀를 음모하고 있는 것으로 많은 이라크인 들이 두려워하고 있다는 기사를, 사담의 출신지, 티크리트에 있는 그의 옛 궁전 벽에 사담을 찬양하는 낙서들이 쓰여져 있는 옆을 한 여인이 지나가고 있는 사진을 겯들여 보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홍콩의 둥젠화 행정 장관이 주민들의 거대한 항의 시위를 불러 일으킨 정부 전복 행위 금지법을 일단 보류하기로 동의해 홍콩의 민주화 세력에게 놀랄만한 승리를 안겨주었다는 내용도 시위 장면의 사진과 함께 비중있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뉴욕 타임즈:

부쉬 대통령이 아프리카 5개국 순방에서 쓰라린 문제들에 직면할 것이라면서, 새로운 위협들과 기회들이 아프리카에 대한 미국의 관심을 재정의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쉬 행정부가 빈곤한 노인과 장애자에 대한 의료 보조 제도인 메디케이드를 주 정부들이 대대적으로 변경시킬 수 있도록 허용했으나 이 보건 시혜의 질적인 면에 대해 제대로 감독하지 못하고있다고 국회 조사 보고서가 비난하고 있다는 내용을 머릿 기사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밖에 이라크에서 미군에 대한 게릴라식 저항의 징후가 농후해지고있는 가운데 바그다드의 대학 캠퍼스에서 6일 미국 관계관들을 수행하고 있던 미군 한명이 괴한으로부터 직사 거리에서의 사격을 받아 전사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각의가 장시간의 논의 끝에 300여명의 팔레스타인인 수감자들을 수일 내에 석방하기로 근소한 표차로 결정했다고 보도하고, 이같은 조치는 그러나 팔레스타인측이 평화 협상에서 요구한 내용에는 미치지못하는 것이라는 기사가 실려있습니다.

또 지난 2002년 민주당이 상원 다수당의 위치를 상실하도록 만드는데 가장 큰 몫을 한 남부의 조지아 주가 내년의 상,하 양원 선거에서 의석을 지키고자 하는 민주당 현역 의원들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을 가장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다는 기사가 보도되고 있습니다.

로스 엔젤레스 타임즈:

이라크의 회교도 다수파인 시아파 지도자들이 정치적인 권력을 이라크인들에게 넘겨주기 시작하려는 미국의 계획에 저항하는 등 이라크 통치에 관해 분열되고 있다고 보도가 실렸습니다.

미국에 대한 9.11 테러 사태에 뒤따른 새로운 안보 조치들로 인해 난민등 미국 입국자의 수가 25년만에 최저를 기록했다는 소식과 멕시코 총선에서 비센테 폭스 대통령의 집권당이 의석들을 상실하는 후퇴를 맛보았다는 소식이 각각 보도되고 있습니다.

휴스톤 크로니클 :

7일부터 시작될 부쉬 대통령의 첫 아프리카 순방이 라이베리아 내전에 대한 미국의 반응으로 인해 암운이 드리워질 수도 있다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