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파키스탄 정상회담 - 경제, 방위 문제등 논의 - 2003-06-24


미국을 방문중인 파키스탄의 페르베즈 무샤라프 대통령은 워싱턴 근교의 캠프 데이비드 별장에서 부쉬 대통령과 양국 관계 증진 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파키스탄측 고위관리들은 양국 지도자들이 파키스탄과 인도간의 관계는 물론 양국간의 경제및 방위상의 협력을 증대시키는 문제들에 논의의 역점을 둘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파키스탄 외무부의 마수드 칸 대변인은 미국의 투자를 파키스탄에 유치하는 문제와 미국이 파키스탄 상품에 대해 시장을 더욱 개방하는 문제가 주요 안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칸 대변인은 또한 파키스탄이 미국과의 방위 협력을 강화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파키스탄은 재래식 군사력 분야에서 인도와 불균형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특별히 이 분야에서 미국과 파키스탄 간의 의미있는 중대한 방위협력이 이뤄지고 파키스탄의 군사력이 강화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부쉬 미국 행정부는 파키스탄이 이웃 아프가니스탄에서 테러 분자들의 활동기지를 제거하는 미국에 매우 중요한 지원을 제공했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파키스탄은 또 지난 20개월 동안 알 카에다 테러단체에 연루된 수십명의 용의자들을 검거했습니다. 이같은 협력으로 미국과 파키스탄의 관계는 크게 개선됐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은 경화 부족에 허덕이는 파키스탄에 재정원조를 제공하고 지난 1998년 핵무기시험을 실시한 이유로 파키스탄에 가했던 제재조치들을 해제했습니다.

파키스탄 정부의 칸 대변인은 무샤라프 대통령과 부쉬 대통령이 또한 최근에 인도와 파키스탄이 취하고 있는 평화노력에 대해서도 중점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자무와 카시미르 분쟁 해결과 인도 파키스탄 간의 화해를 해결하는 문제에서 미국은 막후에서 건설적인 역할을 담당했으며 뚜렷한 외교적 관심을 나타내 왔습니다."

주로 회교도들이 거주하는 카시미르 지역을 둘러싼 지난 50년간의 분쟁은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의 관계를 긴장시켜 두번의 전쟁을 치르는 원인이 되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4월 인도의 아탈 바하리 바즈파이 총리가 자신의 정치 생활중 최후의 평화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함으로서 양국간에 긴장은 완화됐습니다.

이들 두 나라는 전면적인 외교관계를 복원하는 것을 비롯해 양국 간에 일련의 신뢰구축 방안들을 발표했습니다. 그러나 두나라는 양국간의 입장차이를 해결하려는 노력으로 언제부터 공식 대화를 시작할 것인지는 지금까지 시사하지 않고 있습니다.

인도는 대화를 시작하기 전에 회교 과격파 요원들이 카시미르의 인도령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기위해 파키스탄이 보다 많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키스탄측은 그러한 침투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캠프 데이비드 회담이 끝나면 부쉬 대통령과 무샤라프 대통령은 회담 결과와 관련해서 공동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입니다. 파키스탄의 무샤라프 대통령은 현재 미국을 포함해 서방 4개국을 순방중입니다. 무샤라프 대통령은 지난주 영국을 방문했으며 미국 방문이 끝나면 독일과 프랑스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