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럽 국가 지도자들, 선출직 의장제등 새로운 유럽연합 헌법 초안 승인 - 2003-06-20


유럽 국가 지도자들은 20일, 그리스 휴양지 포르토 카라스에서 올해 후반기에 채택될 새로운 유럽연합 헌법 초안을 승인했습니다.

유럽 지도자들은, 유럽 회의 의장과 외무장관을 순번제 대신 임기제로 선출할 것을 골자로하고있는 이 초안을 가리켜 올해 중에 최종 승인될것으로 보이는 유럽 연합 헌법의 훌륭한 토대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아직도 손댈 필요가 있는 곳이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해, 앞으로 수개월간 헌법 전문에 관한 어려운 협상이 벌어질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영국과 프랑스, 독일같이 유럽연합에서 영향력있는 나라들은 순번제 의장국제를 대신하는 선출직 의장제와 외무장관직 신설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럽 연합내 작은 회원국들은 큰 나라들에게 권한을 잃게 될것을 우려하며 이같은 움직임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새 헌법은 내년부터 회원국이 15개국에서 25개국으로 증가함에 따라, 유럽 연합 내에서의 의사결정 과정을 쉽게 하는 방안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에 대한 최종 투표는 10월에 열릴 예정입니다.

이번 회의가 열리는 동안 회의장 밖에서는 자본주의 반대 운동가들의 격렬한 시위가 벌어져 경찰은 최루탄을 쏘며 이들을 해산시켰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