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프랑스 문화 양상을 변모시키는 파리 거주 회교 및 아랍계 이주자들(영문서비스) - 2003-06-18


프랑스는 유럽에서 세번째로 큰 난민들의 행선지로 알제리아 와 터키 출신 난민들이 2대 난민 그룹입니다. 그러나 많은 회교도들과 아랍인들이 정치적인 이유에서가 아니라 경제적인 이유에서 프랑스로 향합니다. 파리로부터 이들 이주자들과 그들의 자녀들이 프랑스의 문화 양상을 어떻게 변모시키고 있는가 알아봅니다.

**********************

오늘날 프랑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악과 뉴스 방송 가운데 하나는 파리 지역에서 106.9로 방송되는 뵈르 FM 방송입니다. 이 방송국은 프랑스에 50만명으로 추산되는 청취자들을 확보하고 있고 북 아프리카와 다른 아랍 나라들에는 이보다 더 많은 청취자들이 있습니다.

뵈르 FM 방송은 그 부모들이 1세기 전에 프랑스로 몰려온 북 아프리카인들의 제 2세대 및 제 3세대를 가르키는 속어인 뵈르에서 그 이름을 따왔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뵈르 FM 방송 청취자들은, 프랑스에서의 뿌리가 여러 세대 거슬러 올라가며 그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이른바 프랑세 드 수슈인들을 포함합니다.

이처럼 이 방송의 인기가 광범위하게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뵈르 FM 방송의 뉴스 담당 책임자인 아흐메드 네-발크씨는 이 라디오 방송국이 점점 더 아랍계 프랑스 사회 뿐만 아니라 모든 프랑스인들이 관여하는 뉴스와 문화 행사의 기준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방송국은 또한 유망한 젊은 아랍계 가수들의 등용문이 되고 있습니다.

알제리의 라이와 베르베르 그리고 다른 전통적인 아랍계와 북 아프리카 음악이 프랑스에서 광범위하게 인기가 있습니다. 셰브 할레드 같은 스타 가수는 보통 청중이 만원을 이룬 가운데 공연합니다. 그러나 아랍계 이주자들이 영향을 끼치는 것은 음악만이 아닙니다. 이민자들이 많은 파리나 마르세이유 같은 도시들에서 많은 프랑스 제과점들이 전통적인 바게트 빵과 함께 납작한 북 아프리카 빵을 팝니다.

쿠스쿠스와 북 아프리카 녹차를 파는 식당이나 커피점들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습니다. 많은 수퍼마켓들은 튀긴 과자인 북아프리카 별미 브리크나 수많은 북 아프리카 이주자들이 스페인과 포르투갈, 북 아메리카계 유태인이기 때문에, 코셔 별미 음식들을 팔고 있습니다. 프랑스 문학과 스포츠 그리고 프랑스어는 프랑스의 아랍계 주민들의 깊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아랍계들에게는 폐쇄된 사업이나 정치 생활에서의 기회가 종종 예술이나 스포츠에서는 활짝 열려 있다고 말합니다.

말레크 부티씨는 파리에 있는 반 차별 단체 SOS 인종차별의 회장입니다. 부티씨는, 이랍계의 영향이 프랑스 예술과 스포츠를 재생시키고 금세기에 프랑스 문화에 지배적인 영향으로 대두될 것으로 믿습니다. 다른 유럽인들과 마찬가지로 프랑스인들은, 이주자들이 예술과 스포츠에 기여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인종 차별과 종족 박해 유럽 센터의 조사는 유럽인의 48%가 이주자들이 유럽연합국가들의 문화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었다는데 동의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분야에서 받아들여지는 것은 이주자들에게 어려운 것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작년의 정부 보고서에서 젊은 제2 제3 세대 이주자들이 관리직에 진출하는 것을 가로막는 이른바 유리 천정이 발견됐습니다. 이 젊은 세대들은 프랑스 정당에 계속 저조하게 진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프랑스 이주자들의 실업률이 프랑스 전체 인구에 비해 계속 두배나 높습니다. 그리고 예술에서까지도 차별이 존재한다고 말레크 부티씨는 말합니다.

부티씨는 격조 높은 프랑스 학술원이나 프랑스의 다른 문화기관들은 아랍계와 다른 이주자들에게 문호를 개방해야만 한다고 지적합니다. 놀랄만한 예외는 전 세네갈 대통령 레오폴드 센고르였습니다. 2001년에 타계한 센고르씨는 재능있는 작가였으며, 프랑스 학술원 회원이었습니다.

뵈르 FM 방송의 네-발크씨는, 레코드 회사들이 솟아 오르는 젊은 아랍계 가수들을 키우기를 꺼려한다고 말합니다. 그는 단지 소수의 이들 음악가들이 프랑스에서 인기 가수가 됐다고 말합니다. 그 결과, 뵈르 FM 방송은 최근 자체의 제작사를 발족시켰습니다. 네-발크씨는 그 제작사가 내놓은 젊은 가수들이 그들의 음악에 점점 더 아랍과 프랑스 음악 전통을 혼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