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름다운 음색의 현란한 조화 -아카펠라 - 2003-06-15


아카펠라(Acappella)는 '예배당 또는 성당식으로', '성당을 위하여'라는 뜻으로 원래는 16세기경의 교회용 합창곡의 폴리포니(polyphony), 즉 다성음악 양식을 일컫는 말이었습니다.

중세의 카톨릭 교회에서는 사람의 목소리로 노래하는 음악 밖에는 허가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음악을 목소리고 사용해 불렀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교회음악에 국한되지 않고, 일반적으로 연주되는 무반주 합창곡을 일컫습니다.

아카펠라라는 것은 음악의 '부르는 법'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종류를 달리하여 어떤 음악에서도 아카렐라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흔히 아카펠라 그룹들은 4에서 6명으로 구성이 되며, 각자 리드보컬과, 코러스, 베이스, 보이스 퍼커션 등 악기를 대행해 파트들을 맡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표적인 아카펠라 그룹들과 그들의 노래를 여러분께 소개해 드립니다.

남성 6인조 그룹인 킹스싱어즈는 1965년 영국에서 결성되었습니다. 결성당시 이들은 캠브리지 대학의 일부인 킹스 컬리지 합창단에서 원숙한 음성을 가진 합창단원을 일컫는 코럴 스칼러(Choral Scholars)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결성당시엔 "킹스 대학에서 온 여섯명의 코랄 스컬러"(six choral scholars from king's college)라는 명칭으로 활동하며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절묘한 조화와 환상의 목소리로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다, 후에 그룹 명칭을 "킹스 싱어즈(King's Singers)"로 바꾸어 활동하고 있습니다.

남성 5인조의 Rockapella는 락과 재즈, R&B, 두왑 등을 세련되게 소화하며, 아카펠라 기교를 성공적으로 현대화 시켰다는 평가를 받고있는 그룹으로, 80년대 결성이후 현재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남성 4인조 그룹인 the Nylons는 1980년대 결성된 후 팝송을 아카펠라로 리메이크해서 부른 곡으로 큰 인기를 얻으며, 두왑(Doo-Wop)을 세련되게 소화하는 그룹으로 대중들에게 알려졌습니다.

또한 혼성 보컬 그룹인 맨하탄 트랜스퍼는 능숙하면서도 흥이 묻어나는 기교있는 목소리로 재즈계에서 독보적인 보컬 그룹의 자리를 차지하면서 30년간 자신들만의 음악색을 추구해온 그룹입니다.

이 외에도 혼성 5인조 그룹인 vox one과 가스펠 음악을 기반으로 재즈와 두왑 등을 능숙히 소화해내는 Take 6의 곡들을 이번 시간에 준비했습니다.

  • 6월 15일 선곡표
  • King's Singers, [Blackbird] King's Singers, [La-bas Dans le Lemousin] King's Singers, [Short People] the Nylons, [Happy Together] the Rockapella, [People Change] Vox One, [Whisper When I Speak] Take 6, [Biggest Part of Me] Manhattan Transfer, [Java Jive] Barry Manilow , [Can't Smile without You] Duran Duran, [Ordinary World]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