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천연개스값 상승, 미국 경제성장에 저해 요인' - 그린스팬 [주간 경제] - 2003-06-14


지난 5월중 소비자들의 지출이 늘었음에도 지난주의 미국내 노동 시장은 계속 취약상을 나타냈습니다.

미국 상무부는 소매점들의 판매고가 4월중에 0.3% 줄어든 뒤에 5월에는 0.1%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휘발류와 자동차 판매고를 제외할 경우 5월의 소매고 증가율은 사실상 0.6%에 이르렀습니다.

상무부의 보고서는 가구와 의류 가정집기및 전자제품의 판매에서 뚜렷한 신장세가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

금년도 미국내 천연개스 가격이 계속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연방준비제도 이사회의 알란 그린스팬 의장은 천연 개스의 가격상승이 미국경제의 성장을 가로막는 저해요인이 될 가능성이 있음을 제기했습니다.

천연개스는 전기생산과 가정용 난방 그리고 수천가지의 생산품의 제조에 사용되는 화학제품과 플라스틱제품 그리고 비료등을 만드 는데 이용되는 원료가 됩니다.

그린스팬 의장은 하원 에너지 위원회에서 증언하는 가운데 천연개스의 상승은 현재의 미국경제에 최대의 취약점인 미국 기업들의 이익율을 감고시키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미국 상원은 천연개스의 부족현상 가능성을 우려한 나머지 내무부에 대해 현재 시추가 금지된 대륙붕 지역의 에너지 매장량을 조사할 것을 요구하는 수정안을 가결했습니다.

상원은 54대 44표로 그같은 내용의 조항을 가결해 국가 에너지 정책 법안에 첨가시켰습니다.

지난 1982년이후 대륙붕의 석유와 천연개스 탐사를 촉진시키려는 연방정부의 기도를 봉쇄해온 해안에 인접한 주들은 이번 법안에도 반대했습니다.

그러나 정부와 석유업계가 가격상승을 일으키는 천연개스 부족난을 경고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의 반대는 약화됐습니다.

----

미국 하원은 부쉬 대통령의 감세정책에서 주요 쟁점이 되고 있는 저소득층 어린이 추가 감세혜택 법안을 승인했으나 공화당 보수파 의원들의 강력한 반대로 인해 이는 아직도 불투명한 상황에 있습니다.

의원들이 대체로 당노선에 따라 투표에 참가함으로서 224표대 201 표로 승인된 하원의 이 법안은 저소득층 가족들도 부유층 가족들이 받는 혜택과 같은 혜택을 받도록 하기위해 지난달 통과된 법안 내용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이제 이 법안의 향방은 부쉬 대통령이 상하 양원의 타협시에 관여할 것인지에 달려 있습니다.

----

유럽 중앙은행은 유로화 통용지역의 경제성장과 인플레율 예상치를 크게 내림으로서 앞으로 금리가 또다시 인하될지도 모른다는 추정을 야기시키고 있습니다.

유럽 중앙은행이 경제성장 예상치를 내려잡은 것은 수출을 약화시키고 수입품 가격을 억제하는 역효과를 주고 있는 유로화 가치의 상승 때문입니다. 더구나 실업률 증가와 소비자지출 하락 그리고 업계의 경제에 대한 신뢰도 하락은 앞으로의 유럽경제를 어둡게 만들고 있습니다.

----

국가의 농업 보조 정책에대해 지난 40년동안 최대의 야심적인 수정을 가하려던 유럽의 시도가 유럽연합 회원국인 독일과 프랑스의 반대로 무산될 위기에 놓였습니다.

유럽연합 회원국 농업장관들은 세계무역기구 정책에 발맞춰 유럽의 농업보조 정책을 수정하고 유럽의 무역상대국들이 따르도록 만들기 위해 룩셈부르크에서 회합을 갖고 그에대한 찬반 논란을 빚었으나 합의 전망을 밝게했었습니다.

그러나 회의 막바지에 접어들어 독일과 프랑스가 반대편에 가담해 곡물과 우유생산에 대한 보조금 삭감에 반대함으로서 농업보조 정책의 수정을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

세계경제에서 디플레이션 가능성이 가장 적었던 중남미지역에서 디플레이션 기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1990년대 말까지만 해도 매년 큰 폭의 인플레이션에 시달려온 중남미 지역의 여러 나라에서 정 반대로 디플레이션 현상이 나타 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의 저명한 J-P 모르간사의 수석 경제전문가 알프레도 손 씨는 중남미에서 디플레이션 현상이 있었던 마지막 시기가 1950년대였다면서 장기적으로는 이를 우려한다고 말했습니다.

아르헨티나와 칠레가 각기 지난 5월에 소비자물가가 0.4% 내렸다고 발표한 데 이어 멕시코가 지난 9일 0.3% 하락했다고 밝혔으며 폐루와 브라질등이 물가의 하락을 밝힐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