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에베레스트산의 숨겨진 영웅들 ; 셰르파 그들은 누구인가? - 2003-06-03


에드먼드 힐라리경과 텐징 노르게이가 에베레스트봉을 첫 등반한 이래 50년간, 천2백명이 그 뒤를 이어 세계 최고봉을 등반했습니다. 그 등반자들의 3분의 1은 에베레스트봉의 산록에서 수세기를 거주해온 네팔 종족인 셰르파족이었습니다.

수많은 셰르파족들은 자신들의 에베레스트봉 등반과 기여가 완전히 인정되지 않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

에드먼드 힐라리는 자신이 그의 셰르파 동반자 텐징 노르게이에 앞서 에베레스트 산정에 첫 발을 디뎠으나, 누가 먼저였느냐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 어느 쪽도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는 산정에 오르지 못했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텐징의 아들인 잠링 노르게이는, 자신의 부친과 힐라리 경의 동반자 관계는 드믄 것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당시의 대다수 등반자들은 그들이 에베레스트봉을 등반하는 것을 도운 셰르파족의 기여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드문 일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서구인들이 쓴 에베레스트산 등반기를 보면 다섯명의 셰르파에 대한 언급을 찾을 수 있을 뿐입니다. 나는 존중을 한다면, 최소한 그들의 이름과 어디 출신인지 그리고 조금 더 자세한 것들을 기록했었어야만 했다고 생각합니다.”

잠링씨는 셰르파들이 찬양되지 못한 에베레스트 봉의 영웅들이라면서 대대적인 상업적 등반 원정이 이루어면서, 그들의 일은 더욱 더 위험해졌다고 말했습니다.

“셰르파 족들은 그 누구보다도 생명을 무릅쓰고 있습니다. 보통의 등반에서, 등반대의 대원은 해발 8천6백 미터 고도에 있는 싸우쓰 콜까지 갑니다. 보통의 셰르파들은 보급품을 수송하기 위해 싸우쓰 콜까지 8회 왕복을 합니다. 그래서 더욱 위험한 것입니다.”

셰르파들은 세계 최고봉을 등반하기 위한 조건을 특이하게 깆추고 있습니다.

대다수 셰르파들은, 4천 내지 5천 미터 고도에서 성장하는데, 그래서 그들은 에베레스트 산 능선을 문자그대로 뛰어다닐 수 있는 몸을 갖춘 것입니다 .

에베레스트 첫 등반 50주년을 맞아 셰르파 등반자들은 오랫동안 깨지지 않았던 에베레스트 봉 최단시간 등반 기록을 깨뜨렸습니다.

북동부 네팔에는 약7만명의 셰르파족이 살고 있습니다.

셰르파라는 말은 동쪽에서 온 사람이라는 뜻인데, 첫 셰르파족은 16세기에 티베트로부터 이주했던 것으로 믿어지고 있습니다. 19세기에, 수많은 젊은 셰르파족들이 동부 인도의 다르질링으로 이주했습니다. 영국의 등반자들이 처음으로 에베레스트 등반을 생각하게 됐을 때, 그들은 셰르파들을 안내인과 짐꾼으로 사용하게 됐습니다.

스티븐 베나블즈씨는 에베레스트산의 노장이며, 에베레스산에 관한 두권의 저서의 저자입니다. 그는 셰르파족들이 에베레스트 산록에 거주한 득을 봤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자유 시장 기업을 자유롭게 영위했습니다. 그들은 그 일을 아주 잘했습니다. 그들은, 항상 훌륭한 교역자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에베레스트 붐을 타고 성공적으로 사업을 일으켰습니다.”

만 5천명의 셰르파들이 등반과 탐사 산업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에베레스트 지역을 방문하기를 원하는 서구인들을 상대로 하는 호텔들과 항공사를 운영해서 부유해졌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해동안, 수백명을 살해한 마오쩌둥 주의 반군들의 준동으로 인한 폭력사태 때문에 관광객들이 네팔을 멀리하면서, 셰르파족의 사업들과 산악 안내업은 경제적 타격을 받게 됐습니다.

잠링 노르게이는, 그의 부친에게 자신도 에베레스트봉을 등반하겠다고 말하자, 그의 부친은 셰르파들은 자식들은 같은 삶을 살지 않도록 에베레스트봉을 등반한다면서 반대를 했다고 말했습니다. 잠링씨는 그의 부친의 말을 따라, 대학을 졸업하고 성공적인 등반 사업을 개업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에베레스트의 유혹은 저항하기 어려운 것이었습니다.

1996년, 잠링 노르게이는 미국 지리 협회가 후원한 등반에서 에베레스트 정상에 올랐습니다. 그의 등반 동반자는 에드먼드 힐라리의 아들인 피터 힐라리였는데, 그도 역시 에베레스트봉의 첫 등반길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