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라크 복구 사업에 동참하는 연합국 군대 절대 부족 - NYT,USA Today [미국 신문 헤드라인스 5-30-03] - 2003-05-30


뉴욕 타임즈와 유에스 에이 투데이지가 어제에 이어 오늘도 이라크 상황의 후속 뉴스를 다루고 있습니다. 미 국방부가 전후 이라크 복구사업에 참여할 외국군대를 찾고 있으나 지금까지 이라크 복구사업에 동참하겠다고 다짐한 나라는 20여개 국가로 군대는 겨우 만 3천 명에 불과해 결실을 보지 못하고 있다는 내용을 이 두개의 신문은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런가하면 로스엔젤레스 타임즈지는 중동평화협상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일고 있다며 이스라엘의 샤론총리가 요르단강 서안과 가자지구에 대한 제재 조치를 완화할 것에 동의했고 팔레스타인의 마무드 아바스총리가 무장단체들을 단속할 것을 다짐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경제전문신문인 월 스트릿 저널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독접금지와 관련된 법적 투쟁에서 AOL타임 워너사측에 사상 최대 액수인 7억5천만 달러를 지불함으로서 해결을 봤다 는 경제계 소식을 주요 뉴스로 다뤘고 워싱턴 포스트지는 미국과 접경한 캐나다 토론토에서 전염병 사스로 의혹되는 29건의 질환이 발생돼 그 지역 5천여명이 격리 수용됐다는 태나다 정부 발표를 보도하고 있습니다



뉴욕 타임즈:

뉴욕 타임즈지는 최근 이라크에서 발생하고 있는 미군 피격사건들은 이라크의 전후 복구사업이 그렇게 쉽지 않으리라는 점을 예고한다면서 이라크 정세를 제일 크게 다뤘습니다.

그러나 신문 첫머리에는 AOL타임 워너사와 마이크로 소프트사가 치열한 법정 공방전을 끝낸 소식을 실었습니다.

그리고 미 항공 우주국 나사에서 지난해의 우주왕복선 추락참사 원인을 캐는 과정에서 조사관들이 모의 실험을 실시한 결과 단열재 포움이 모의우주선 날개를 찢어지게 만든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추락참사의 원인은 충분히 설명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이 신문은 전하고 있습니다.

뉴욕 타임즈지에는 또한 부쉬 미국대통령이 이라크전쟁으로 불편한 관계에 있던 프랑스와 독일 지도자들을 처음으로 만나기 위해 오늘 유럽 방문에 나선다는 뉴스를 싣고 있습니다.

이 신문 하단에는 국회 보수 진영에서 비난을 받아온 클린튼 전 대통령의 부인 힐라리 클린튼 상원의원이 요즘 민주 진보세력으로부터도 비난을 사고 있다는 뉴스가 실렸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캐나다 토론토가 있는 온타리오 지역에서 5천명이 전염병 사스 의혹과 관련해서 격리된 소식과 AOL타임워너 사와 마이크로소프트 사간의 법적분쟁 해결 소식 그리고 백악관이 미국 내에서 법적 판정을 구하려는 외국 국적자들을 제한하려고 한다는 뉴스를 워싱턴 포스트지는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신문은 중앙을 차지하는 큰 뉴스로 이라크의 어지러운 정국을 전하는 뉴스를 싣고 있습니다.

이라크 제2의 대도시 바스라 항의 통치방식을 둘러싸고 이라크 지식인들은 이라크 인들의 자치능력을 무시하고 자신들을 고문과 보좌관 형식으로 쓰고 있는 점령군의 처사에 불만을 갖고 있고 미군의 가택 수색은 정도를 지나치고 있다는 항의를 촉발시키고 있다는 내용을 이 신문은 적고 있습니다.

그리고 샤론 이스라엘 총리가 팔레스타인들에 대한 제한조치들을 완화시킬 것을 지지하고 있다는 뉴스도 싣고 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즈: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가 이라크 내 영국군 기지를 방문해 영국군 병사들과 악수를 나누는 장면의 큰 사진을 이 신문 중앙 상단에 싣고 연합국 지도자로서는 이라크 전쟁 후 처음으로 이라크를 방문했다는 기사를 곁들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첫머리에는 중동평화회담이 긍정적인 것으로 보인다는 내용의 뉴스를 실었고 미국 내에서는 이란을 다루는 방법에서 전문가들 간에도 입장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는 것 그리고 캘리포니아 주의회가 자동차 운전시의 헨드폰 사용을 금지시키도록 가결 함으로서 미국 내 두 번째의 주가 됐다는 것을 주요 뉴스로 다루고 있습니다.


유 에스 에이 투데이:

이라크의 전후 복구작업에 참여하는 미국이 예상보다 적은 지원국들을 확보함으로서 폭력이 증대되는 이라크에서 앞으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우려하는 분석 기사를 첫머리에 싣고 있습니다.

그밖에 이 신문에는 미국 연방 중앙은행이 디플레이션을 우려한 나머지 금리를 더 인하해서 소비자들의 지출을 유발하려는 시도를 벌일 것 같다는 분석적인 경제뉴스와 부쉬 미국 대통령의 유럽 방문일정을 전하는 뉴스 그리고 미 전국 중고등학교 학생 들의 영어단어 스펠링 실력을 측정하는 대회에서 8학년 학생이 챔피언이 된 뉴스를 1면에 서 다루고 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클린튼 전대통령이 민주당 경선 후보들 에게 긴 그림자를 드리우다’ 라는 제목의 뉴스를 싣고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서고 있는 후보들은 모두 모니카 르윈스키와의 스캔달이 있었던 클린튼 전대통령을 옹호하고 특히 그의 경제적 업적을 찬양하고 있다는 기사를 첫 머리에 실었습니다.

그리고 일리노이 주 상원이 사형 제도의 개혁 안을 채택해 주지사에게 송부한 지방 뉴스를 주요 뉴스로 다루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