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미국과 러시아간 관계 지난 10년 사이  최저 수준'- 즐로빈 (美 국방정보센터) - 2003-05-19


러시아의 이란과의 관계는 러시아 와 미국간의 관계에 말썽이 돼왔습니다. 러시아와 미국 두나라간의 관계 발전에 관해 국방정보센타의 러시아 및 아시아 문제담당 니콜라이 즐로빈 국장과의 대담입니다.

*********************

사회: 러시아는 이란과의 관계를 유지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이 두나라 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을 해주시겠습니까?

즐로빈:러시아는 이란에 엄청난 경제적 이해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상당부분은 이란 핵 프로그램에 러시아가 개입돼 있는데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이란에 핵 발전소 하나를 세우고 있습니다. 이 발전소 건립은 미국과 러시아간의 관계에 커다란 이해 충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미국은 러시아가 개입돼 있는 이 핵 프로그램이 이란으로 하여금 장차 핵무기를 제조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도록 해줄 것으로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러시아에게 이란과의 이같은 협력관계를 중단하도록 매우 강력하게 압력을 가해왔지만 러시아는 지금까지 이를 중단하려 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회: 미국과 러시아간의 전반적인 관계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죠. 콜린 파월 미 국무장관은 이제 최근 모스크바 방문을 마쳤습니다. 이라크와 대 이라크 제재문제, 이란 문제 등을 비롯해서 미국 러시아간의 관계에 일부 말썽이 되고 있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미국과 러시아간의 현 관계를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요. 그리고 이러한 문제들과 관련해 파월 장관의 모스방문의 성과를 어떻게 보시는지요?

즐로빈: 저는 성과가 있었다고 생각치 않습니다. 미국과 러시아간의 관계는 지난 10년중 가장 저조한 위치에 놓여있다고 생각됩니다.

사회: 정말로 지난 10년 사이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내려갔다고 보십니까?

즐로빈: 네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라크 문제와 관련해, 모스크바와 워싱턴 양측은 서로 간의 입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점이 매우 놀랍습니다. 이라크는 미국과 러시아간의 관계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일종의 현미경 같은 구실을 하고 있습니다. 이 현미경을 통해 미국과 러시아가 새로운 세계질서, 국제안보 및 안정, 핵확산금지 문제와 같은 매우 근본적인 문제들에 있어 커다란 견해차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라크가 단지 전술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면에는 두나라가 세계를 보는 방법에 있어 매우 심각한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라크 문제 이면에 두나라 간의 훨씬 더 큰 문제가 도사리고 있는 것입니다.

사회: 부쉬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간의 개인적인 관계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죠. 부쉬 대통령은 이전에 푸틴 대통령을 믿을 수 있다고 말하는 등 두 사람간에 개인적인 친분 관계가 형성되는 것 같았습니다. 부쉬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간의 개인적인 관계가 실패 또는 악화됐다고 보십니까?

즐로빈: 두가지 다 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부쉬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간의 개인적인 관계는 실패했습니다. 둘째로, 두 대통령간의 좋은 관계는 두나라 간에 좋은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선결 조건이라는 개념이 잘못된 것이라는 점을 우리는 또 다시 알게 됐습니다. 두 대통령이 서로 좋아한다고 해서 두 나라가 좋은 관계,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닌 것입니다. 미국과 러시아간의 관계를 볼때 두 대통령은 초기에는 서로를 좋아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좀더 깊이 들어가면 사회 대 사회, 군 과 군, 경제적인 관계로 들어가면 알맹이가 없었던 것입니다. 속이 비었던 것입니다.

분쟁이 있을 때면 러시아 측에서 푸틴 대통령은 적어도 조금이나마 백악관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지난 달 푸틴 대통령은 자신이 그럴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부쉬 대통령도 크레믈린에 있는 자신의 친구,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믿었습니다. 그러나 그렇치가 않았습니다. 두 대통령은 서로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던 것입니다. 냉전이 끝난 후 미국과 러시아간의 근본적인 관계가 안정돼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두 나라 대통령간의 개인적인 관계도 더 이상 좋치가 않은 것입니다.

사회: 별로 낙관적이지 못한 분석과 함께 이 시간 대화를 끝내야 될 것 같습니다. 즐로빈씨 저희 방송에 참여해 견해를 밝혀주셔서 감사합니다. 국방정보센타의 러시아 및 아시아 지역 전문가 니콜라이 즐로빈씨와의 대담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