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자들, 부쉬 대통령의 경제정책 취약성 집중공격할듯 (영문 서비스) - 2003-05-09


이라크에서의 승리와 테러와의 전쟁에서의 성공으로, 미국의 공화당원들은 부쉬 대통령의 내년도 재선 가능성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백악관에 도전하고 있는 아홉명의 민주당원들은, 부쉬 대통령의 외교 정책과 국가 안보 실적을 문제삼는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이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

이라크에서의 군사적 승리는 대통령의 지지도를 70% 이상으로 높였습니다. 이것은, 대통령 선거를 한해 앞두고 나온 좋은 정치적 지표입니다.

부쉬 현 대통령은, 부친인 부쉬 전 대통령의 경험을 분명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전 부쉬 대통령은 1991년 걸프전 뒤에 여론 조사 인기도가 치솟았으나, 부실한 국내 경제 때문에 일년 뒤에 민주당의 빌 클린튼에게 패배하고 말았습니다.

부쉬 현 대통령은 경제를 개선시키는데 초점을 돌리고 있지만, 대통령 재선 팀은 앞으로 여러 달 동안 유권자들에게 그의 국가 안보 실적을 되새겨 주기 위해 열심히 뛸 것입니다.

항공모함 에이브러햄 링컨호 함상에서 연설하는 대통령의 모습은 민주당원들에게 경쟁을 하기에 힘든 상대라는 것을 보여주었을 것입니다.

“무력의 사용은, 우리에게 마지막 수단이었고 또 계속 그럴 것입니다. 그렇지만, 적과 아군을 불문하고, 우리에게는 사명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안보 위협에 대응하고, 평화를 수호할 것입니다.”

그러나,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아홉명의 민주당원들중 그 누구도 대통령의 국가 안보 및 외교 정책에 도전하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네티컷주 출신의 죠셉 리버만 상원의원은, 아홉명의 후보자들 가운데 가장 보수파 가운데 하나입니다. 그는 최근 사우쓰 캐롤라이나주에서 다른 후보들과 함께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우리 당과 미국인들은, 지금부터 1년 반 또는 2년 뒤 2004년 11월이 되면 중대한 선택을 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사실, 유권자들은, 국방과 국가 안보에 주력한다는 말 이외에 다른 메시지를 전달하는 사람을 선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라크 문제에 관련해 민주당 내의 분열을 반영하는 또 한 사람의 대통령 후보는 하워드 딘 버몬트 주지사입니다.

“나는 이라크 전이 잘못된 시기에 치루어진 잘못된 전쟁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 나라에 예방적 전쟁이라는 새로운 정책을 세웠기 때문입니다.”

아메리칸 대학교의 대통령 사가 앨런 릭터만 교수는, 민주당원들이 힘겨운 투쟁을 겪게 될 것이라고 예견합니다.

“2차 세계 대전 중, 1944년에 공화당원들은 정부의 효율성에 관해 얘기하고 전쟁에 관한 일을 비판하면서 프랭클린 루스벨트를 물리치길 희망했었습니다. 그렇게 되지는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큰 표 차이로 군통수권자 루스벨트를 선출했습니다.”

또 한 사람의 분석가인 로텐버그 정치 보고서의 스튜아트 로텐버그씨는, 민주당원들은, 앞으로 몇 달 동안, 부진한 미국 경제에 촛점을 맞추어 선거 운동을 펼것이며 이 전략은 1992년에 부쉬 현대통령의 부친을 상대로 성공을 거두었었다고 말합니다.

“민주당 후보들은 이른바 대통령의 외교상의 실패에 대해 대통령을 다각도로 공격할 것입니다. 그들은, 대통령이 이라크에 유엔을 효과적으로 개입시키지 않으면 비판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대통령이 경제에 취약하다고 생각하고, 바로 그곳에 최대의 비판을 퍼부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다른 전문가들은, 2001년 테러 공격으로 미국의 정치 판도가 바뀌었다면서, 이제 국가 안보가 경제 안정보다 더 중요하지는 않더라도 대등하게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버지니아 대학교의 정치학자 래리 사바토 교수는, 2004년의 선거가, 최근의 선거들보다 국가 안보와 외교 정책 문제들이 더 지배적이었던 냉전 시대의 대통령 선거의 양상을 띄어간다고 말합니다.

“공산주의가 몰락하면서, 세번의 대통령 선거에서 국가안보와 외교문제 쟁점들은 사라졌었습니다. 1992년과, 1996년, 그리고 2000년의 대통령 선거는 거의 전체가 국내 정책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제 국가 안보와 외교 정책이 다시 돌아 왔습니다. 우리는 12년간 없어졌던 것을 되찾고 있습니다. 대통령 선거에서 외교 정책과 국가 안보에 관해 촛점을 되찾은 것입니다.”

2004년의 선거는 아직도 18개월이 남아있습니다. 그러나, 부쉬 대통령과 그 민주당 도전자들에게 일부 도전이 무엇인가는 명백합니다. 부쉬 대통령은, 경제를 촉진하도록 그가 무엇인가를 하려한 것으로 보여야만 합니다. 반면에 그에게 도전하는 민주당 후보들은, 그들이 능력있는 국가 안보의 수호자라는 것을 보여 주어야만 할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