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이란의 핵개발 노력에 우려 표명’ – NYT  [미국 신문 헤들라인즈 5-8-2003] - 2003-05-08


오늘 미국의 주요 신문들은 미국의 부쉬 행정부가 이라크에 대한 제재조치를 완화하고 있다는 내용의 뉴스를 대부분의 1면에서 공통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1의 관심거리 뉴스로는 뉴욕 타임즈지가 미국이 이란의 핵개발 노력을 우려하고 있다는 뉴스를 취급 했고 워싱턴 포스트지는 첫 머리에 이곳 수도권지역의 프로농구팀인 위쩌드팀의 구단주가 미국의 농구스타 마이클 죠던을 해고한 것을 보도 했는가 하면 로스안젤레스 타임즈지는 미국이 이라크에 대한 제재조치를 완화하고 있다는 소식을 서두에서 다뤘습니다.



뉴욕 타임즈 :

뉴욕 타임즈지에는 앞에서 말씀 드린 대로 국제원자력 기구가 이란의 핵확산 금지조약 위반을 선언하도록 미국이 압력을 가하고 있다는 것과 미국의 부쉬 대통령이 공격용 반자동 소총의 계속적인 금지를 지지함으로서 국내의 견고한 지지 세력인 전국 총기류협회 N.R.A를 당혹케 만들었다는 미국내 관련뉴스 그리고 지난 9.11 테러공격에서 무너진 쌍둥이 빌딩에 대해 화재시 어떻게 견딜수 있는가에 대한 시험이 전혀 없었음을 수사관들이 발견했다는 뉴스와 미국이 이라크와 관련해서 러시아와 프랑스에 양보조치를 취하면서도 이라크 장래에 대해서는 연합군이 좌우하는 결의 초안을 마련하고 있다는 뉴스를 다루고 있습니다.

국제 뉴스란에서 북한의 핵문제를 뉴스로 취급했습니다. 그 내용은 미국의 정보기관들이 지난 수개월동안 북한이 핵무기 제조용 플로토늄을 아직은 생산하지 않았다고 백악관에 확신시켜 왔었으나 지난달에 이르러 평가를 바꾸어 북한이 플로토늄은 생산했을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됐다면서 라이스 국가안보 보좌관이 정보기관의 재검토를 지시한 뒤 지난 4월 중순에 그런 평가를 부쉬 대통령에게 전달했다는 것입니다.

당시에 북한으로서는 미국으로부터 모종의 양보들을 얻어내려는 속셈에서 핵무기 보유와 관련해 과장된 주장을 한 것으로 정보 관계 담당자들은 아직도 믿고 있다는 것이 그 내용입니다.



워싱턴 포스트 :

이 신문 첫 머리는 미국 농구스타 마이클 죠던이 위저즈 팀의 구단주에 의해 해고됐다는 것과 백악관의 로우브 정치문제 보좌관이 부쉬 대통령의 재선운동에 기초를 놓으면서 뉴햄프셔 주에서 지지자 규합에 나섰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지에는 또 미연방수사국 FBI가 9.11테러공격 사건이후 아랍 권의 회교 테러단체인 하마스와 헤즈볼라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는 뉴스와 이라크에서 실종됐던 국립 박물관의 문화재들이 보상금 제의로 인해 하나씩 회수되고 있다는 것 그리고 미국이 이라크에 대한 제재조치를 완화하고 있다는 뉴스가 실렸습니다.



로스 안젤레스 타임즈 :

이 신문은 첫머리에 도시국가 형태의 싱가포르에서는 공항 승객들의 통과지점에 대형 온도계를 설치해 사람들의 몸에 어느 수준의 열을 보유하고 있나를 먼저 측정하고 이상이 있는 사람에 한해 별도 조치를 취함으로서 중증 호흡기 증후군, 사스의 전염 예방에 큰 도움을 얻고 있다는 뉴스를 전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부쉬 행정부가 유엔측에 이라크에 대한 제재조치 완화를 촉구하면서 제재조치가 완화되고 있다는 뉴스와 미국무부 정통파 관리들은 국방부가 대외정책을 선점하려 들고 있으며 파월 국무장관의 입지를 약화시키고 있다고 불만을 제기했다는 뉴스를 로스안젤레스 타임즈지는 싣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우디 아라비아의 시아파 회교도들은 이라크에 변화가 옴으로서 이것이 사우디 정부측에 시아파에 대한 정책 변화를 가져오도록 하는 압력으로 작용하기를 바라고 있다는 내용이 뉴스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유에스 에이 투데이 :

첫머리에 ‘마이클 죠단 해고, 충격을 주다’ 라는 제목으로 수도 워싱턴지역의 위저즈 구단주로 부터 해고결정을 통고받고 죠던 선수가 화가 난 모습으로 자동차를 타고 현장을 떠나는 모습의 사진을 실었습니다.

그다음 이라크 북부에서 발견된 화학실험실 용 트레일러의 발견은 미국이 찾고 잇던 대량파괴무기의 증거가 될수 있다는 미국관리들의 발언이 인용 보도되고 있습니다.



휴스턴 크로니클 :

이라크의 연합군에 참여하고 있는 영국군 병사가 살해된 것과 이라크 북부 티크리트 시에서 신뢰를 받기 위해 노력중인 미군병사들을 소개하는 이야기들 그리고 멕시코에서 광대한 지역의 농경지에 들불이 번져 일대의 상공이 검은 구름으로 뒤덮여 있다는 뉴스가 중점적으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