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美 민주당 대선 예비 후보 첫 합동 토론회 - 2003-05-04


내년 2월 3일에 있을 2004년 미국 대통령 선거의 민주당 후보 지명전에 나서고있는 9명의 후보는 3일 밤 첫 합동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이 토론회는 주로 국내 정책 문제들에 초점이 모아졌습니다. 사우스 캐롤라이나에서 열린 90분간의 이 토론회는 내년의 대선에서 조지 부쉬 대통령에 도전하는 민주당 후보들을 부각시키기위한 것이었습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라크와의 전쟁과, 보건 시책과 같은 국내 쟁점들을 두고 충돌하는 등 후보자들 사이에 깊은 분열상이 드러났습니다. 일부 후보들은 미국 주도의 군사 작전에 지지를 표명한 반면에 또다른 일부 후보들은 유엔과의 공동 노력으로 사담 후세인을 무장 해제시킬 수도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조 리버만 상원의원은 이라크 전쟁을 반대한 하워드 딘 전 버몬트 주지사를 신랄히 비난했습니다. 리버만 의원은 2004년 대통령 선거에서 국가 방어에 강력한 입장을 보이지 않는 민주당 후보는 그 어느 누구도 대통령에 선출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라크 전쟁은 방위력을 위한 일종의 시험대였다고 말했습니다.

이들 민주당 후보들은 이날 건강 보험과 같은 국재 문제들을 둘러싸고 열띤 논쟁이 벌어졌지만 부쉬 행정부의 감세안등 경제 정책들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로 비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