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제우주 정거장의 미국과 러시아 우주인들 러시아 우주선 편으로 지구 귀환 - 2003-05-03


국제우주 정거장에서 5개월 동안 체류해온 미국과 러시아 우주인들이 러시아 우주선, 소유즈호 편으로 우주 정거장에 도착한 우주인들과 교체되어 미국 동부표준 시간으로 3일 밤에 지구로 귀환합니다.

아직까지 우주 정거장으로 우주인들과 장비, 보급품들을 운송해오던 미국 우주 왕복선 콜럼비아호가 지난 2월 지구귀환 도중에 폭발하는 참사를 빚은후 미국 우주선들의 비행이 당분간 정지됐기 때문에 소유즈 우주선이 그 역할을 대신 담당하게 된 것입니다.

소유즈 우주선의 지구귀환에 관해 좀더 자세히 알아 봅니다.

**************

국제 우주정거장에서 체류해온 켄 바우어삭스, 돈 페티트등 두 미국 우주인들과 니콜라이 부다린, 러시아 우주인의 지구귀환은 미국 우주 왕복선, 콜럼비아호 참사 때문에 예정보다 한 달이나 지연된 것입니다.

국제 우주정거장의 켄 바우어삭스 선장은 러시아 우주선, 소유즈호 편으로 지구에 귀환하게된 결정을 듣고 우주 정거장을 떠나는 것을 아쉬워합니다.

“나는 우주 정거장을 그리워 하게 될 것입니다. 나는 지금 마치 월세를 내지못해 아파트에서 쫓겨나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이번에 귀환하는 우주인들은 당초 미국 우주 왕복선, 아틀란티스 호편으로 귀환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의 우주 왕복선 잠정 운항중지 결정에 따라 러시아의 소유즈 우주선이 대신 이들을 지구로 귀환시키게 된 것입니다. 소유즈 호는 러시아의 유일한 유인 우주선입니다.

미국 우주인들로서 러시아 우주선으로 지구에 귀환하기는 켄 바워삭스와 돈 페티트, 두 우주인들이 처음입니다. 이들을 태운 소유즈 호는 우주 정거장으로부터 분리되어 3시간 30분후면 지상에 착륙하게 됩니다.

소유즈 호는 미국의 우주 왕복선들과는 달리 낙하산을 이용해 지상에 착륙합니다. 미국 우주인들이 우주선의 낙하산 착륙에 의해 귀환하기는 거의 30년 만에 처음입니다. 나사의 우주비행 의학 전문가, 테렌스 태디오 씨는 과거의 우주선의 낙하산 착륙 경험을 이렇게 회상합니다.

“이전에는 으레 낙하산으로 착륙했었습니다. 우주선, 머큐리 호와 제미니 호, 아폴로 호등이 모두 낙하산으로 착륙하곤 했었습니다. 어떤 점에선 지구귀환 방법상 한 걸음 후퇴하는 것이지만 우주인들로선 상당히 익숙한 편입니다.”

소유주 호는 지구 대기권에 재돌입 과정을 지나면 낙하산으로 카자흐스탄 우주센터에 착륙하게 됩니다. 우주선의 낙하 속도는 로키트 점화로 줄어 듭니다. 그러나 로키트 점화에 이상이 생기면 우주선이 충돌착륙을 하게 되지만 우주선들은 무사할 것입니다.

우주선의 낙하산 착륙은 모든 시스템이 완전히 정상으로 작동된다고 하더라도 미국 우주 왕복선 보다는 거친 착륙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우주 왕복선은 일반 여객기들 처럼 착륙하는 순간 바퀴로 부듭게 활주하지만 낙하산 착륙은 그렇지가 않기 때문입니다.

러시아 우주인, 니콜라이 말렌첸코 씨는 우주 왕복선의 착륙을 이렇게 말합니다.

“ 큰 차이가 있습니다. 우주 왕복선의 착륙은 일반 여객기들의 편안한 착륙과 같습니다. ”

소유즈 호 편으로 귀환하는 우주인들이 겪게되는 또 한 가지 다른 것은 우주선이 지구 대기권에 재돌입하면서 속도가 줄어들때 왕복선 보다 지구중력을7배나 더 크게 받게 되기때문에 왕복선으로 귀환하는 것보다 두 배나 더 크게 당김을 느끼게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이번에 우주인들을 귀환시키는 소유즈 호는 이같은 불편함이 상당히 줄어든 최신형입니다.

미국 항공우주국은 러시아 우주항공업체인 R-C-S 에네르기아 사와 협력해서 소유즈 호의 크기와 다른 조건들을 미국 우주인들에게 맞도록 조절했습니다. 우주인들의 탑승공간은 좀더 키가 크고 몸무게 무거운 우주인들에게 맞도록 조절됐습니다. 강하 엔진은 보다 부드러운 착륙이 가능하도록 강화됐습니다. 또한 이번 소유즈 호 안의 좌석에는 충격완화 장치가 되어 있습니다.

“ 좌석밑에 피스톤이 장치돼 있어서 충격의 일부를 완화시켜줍니다. 과거에는 소유주 호와 같은 우주선에 탑승한 러시아 우주인들이 가벼운 부상을 겪기도 했습니다. 상처가 난 경우도 있었습니다. 우주인들은 착륙한뒤 근육통을 겪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뼈냐 내상같은 부상을 겪은 우주인들은 없었습니다. ”

이번의 소유즈 호의 안전기록은 양호합니다. 소유즈 호는 36년전 지구 대기권 재돌입시 두 차례의 사고로 러시아 우주인 네 명이 희생된 것 이외엔 다른 사고를 일으킨 적이 없습니다. 소유즈 호의 사고는 이 우주선이 처음 개발된지 4년 이내에 일어난 것이었습니다.

미국 우주인, 돈 페티트 우주인은 소유즈 호 우주선과 왕복선에 의한 지구귀환 두 가지 경우에 대비해 많은 훈련을 쌓았다면서 소유즈 호로 귀환하는 것에 관해 아무런 불안도 갖지 않고 있다고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