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최첨단 조기경보체체로 각종 전염병에 대처하는 뉴욕시(영문서비스) - 2003-04-22


전 세계의 보건 관계관들은 작년 말 중국에서 처음 발생한 뒤 점차 확산되고 있는 급성중증호흡기 증후군, 약칭 SARS (사스) 에 대한 경계 태세를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이같은 질병을 추적하기 위한 가장 정교한 조기 경보 체제를 갖추고 있는 지역은 뉴욕 시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

지난 달 미국 뉴욕 시의 한 응급실에서는 연 사흘 동안 고열과 호흡기 문제가 있는 환자 수가 경종을 울려줄 정도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병원 종사자들은 그같은 현상을 알아채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뉴욕시의 최첨단 경보 체제가 이를 감지해 냄으로써 급성중증호흡기증후군, 사스 바이러스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이는 아시아 전역에서 확산되고 있는 전염성의 사스가 아닌 변칙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뉴욕시 보건부내 조기 경보 체제 담당 책임자인 돈 위스 박사는 이 체제를 통해 응급실에서부터 중앙 추적망으로 정보가 보내진다고 말합니다.

“응급실에 도착한 환자가 담당자에게 생애 최악의 두통이 계속됨으로써 찾아 왔다고 말하면 이 정보는 컴퓨터를 통해 기록돼 다음 날 아침 5시에서 7시 사이 우리들에게 전달되고 우리는 이를 병명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후 우리는 통계학상의 처방과 현재 발생하고 있는 질병이 과거 우리가 예상했던 질병과 다른 지의 여부를 감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뉴욕시 전체로부터 들어온 정보를 관찰 분석합니다.”

1990년대 초에 개발된 뉴욕시의 정교한 건강 조기 경보 체제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발전돼 왔습니다. 비상 전화로 걸려온 목소리를 녹음하기 위해 종이에 썼던 기초적인 방법에서 시작된 이 건강 조기 경보 체제는 이제 전염병 확산과 생물 공격을 탐지하기 위한 컴퓨터 체제로 발달됐습니다.

2001년 9월 11일 테러 공격과 그후 탄저균의 대한 공포가 발생한 이후 뉴욕 시의 조기 경보 체제는 비상 전화를 통해 매일 걸려오는 수천 명 환자들에 대한 증상과 응급실을 찾는 환자의 증세 및 처방을 분석함으로써 변칙적인 질병을 색출해 왔습니다.

매사츄세츠 주의 전염병학자인 랄프 팀페리 박사는 보수적인 질병 사례 보고가 질병 감시를 위한 분수령이 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팀페리 박사는 사스 발생 초기에 보고를 제대로 하지 않음으로써 현재 국제적인 정밀 조사를 받고 있는 중국이 일종의 건강 조기 경보 체제를 갖고 있었음에도 이를 활용하지 않았다고 지적합니다.

“중국이 사스를 탐지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들은 분명 사스를 감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국제적인 차원에서 얼마나 빨리 사스 정보가 널리 알려지도록 조치를 취했는 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나는 그들의 보고체제에서 사스에 대한 정보가 입수돼 이 질병을 가려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이제는 중국이 질병 감시 방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더 많은 사스 감염 사례를 발견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합니다.”

국제적인 질병 보고 체제를 개발한 세계 보건기구, WHO에 따르면 중국은 사스 환자가 처음 발생한 것으로 믿어지는 광둥성에서의, 분석을 기다리는 정확한 기록들을 보관해 왔습니다. 컴퓨터와 분자 실험등에 의존한 조기 경보 체제는 국가적으로 또는 국제적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하바드 대학교에서 공중 보건학을 가르치는 팀페리 박사는 중국 전 지역에서 뿐만 아니라 입수된 정보를 신속히 분석할 컴퓨터 체제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은 세계 많은 나라들에서 질병 양상 보고가 지연되는 현상을 보게 된다고 말합니다.

“질병 발생을 제때에 보고하기 위한 컴퓨터 체제는 커다란 진전이었음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컴퓨터 자원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나라들이 많고 제때에 보고할 수 있는 정보 체제를 갖추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경비가 들기 때문에 이 체제를 갖추지 못한 나라들은 질병 발생 보고가 지연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질병이 발생한다 해도 좀 지난 후에야 그 질병 발생 과정을 알게 됩니다.”

뉴욕의 돈 위스 박사는 뉴욕시에서 사스 사례로 의심되는 10여 건에 대해 보고됐을 뿐이지만 뉴욕 시는 사스 확산 우려 속에 시내 전역에 설치된 건강 조기 경보 체제에 의존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이 체제에 만족하고 있다고 봅니다. 뉴욕 시에서 사스가 만연될 경우가 있다 할지라도 이 체제는 많은 위안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이 체제가 어떠한 전염병도 발생하지 않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준다면 더욱 더 위안이 되겠죠.”

위스 박사는 이 건강 조기 경보체제는 수많은 사람들이 밀집된 지역들에서의 질병 양상을 탐지하는데 더욱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