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라크 원조물자 중간 집결지로 변한 쿠웨이트 (영문서비스) - 2003-04-20


쿠웨이트는 미군 주도연합군의 대이라크 군사작전을 위한 발진기지였습니다. 그리고 지금 쿠웨이트는 이라크로 보내는 인도적 원조물자의 중간 집결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여러 나라들로부터 보내지는 원조물자들이 집결되어 이라크로 보내지는 실황을 쿠웨이트 시티에서 미국의 소리 특파원이 다음과 같이 전해 왔습니다.

*************

쿠웨이트 항구의 부두와 공항에는 대형 선박들과 화물 수송기들이 원조물자들을 싣고 속속 도착하고 있습니다. 이 화물들은 세계 여러 나라들이 이라크 국민들을 구호하기 위해 보내는 원조물자들입니다. 원조물자 제공국가들 가운데는 이라크 전쟁에 반대하던 나라들도 포함돼 있습니다.

이라크에 인도적 원조물자들을 배분하는 일은 어떤 여건에서도 엄청난 작업입니다.원조물자들의 신속한 배분을 위해 유엔은 이라크내와 인접국에 인도적 구호활동 요원들을 증원 배치하고 있으며 미국은 인도적 구호활동 단체들을 지원하기 위해 이라크 입국 절차를 완화하고 있습니다. 쿠웨이트에 본부를 둔 미군 인도주의 작전센터의 케빈 킬리 중령은 이라크에 인도적 원조물자들을 공급하는데 있어서 어려운 문제들이 많다고 말합니다.

미군은 대량의 원조물자들을 직접 이라크로 수송하지는 않지만 각 단체들과 협조하면서 이라크의 여러 다른 지역에서 구호활동 요원들이 필요로 하는 일들에 관한 정보를 연합군들로부터 수집해서 제공한다고 킬리 중령은 설명합니다. 이를테면 이라크의 어느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특정 물자들에 관한 정보를 구호활동 단체들에게 알려주고 물자를 수송할 수 있도록 협력한다는 것입니다.

미국 국무부는 미국 시민들의 이라크 여행 금지조치를 해제함으로써 구호활동 요원들이 이라크로 쉽게 여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국무부의 이같은 조치에 따라 이라크내 구호 활동에 참여하는 미국 외교관들과 정부 공무원 및 계약업자들 그리고 유엔 관계관 및 일반 미국 시민들의 이라크 입국이 비교적 쉬워졌습니다.

대량의 원조물자들을 이라크로 수송하고 분배하는 일은 아주 복잡하고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이라크내 인도적 구호활동 전반에 걸친 총괄적 책임을 담당할 사람이 결정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미국은 지금으로선 이라크에 대한 구호 활동에 협조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어떤 비정부 구호활동 단체들이 이라크에 어떤 종류의 원조물자를 제공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등의 직접적인 역할을 담당할 의도는 갖고 있지 않다고 케빈 킬리 중령은 설명합니다.

미군은 유엔을 비롯해 각국 정부와 비정부기구들에게 어떤 것을 권고할 입장에 있지않다는 것입니다. 미군 당국은 다만 어느 단체나 접촉해 오면 기꺼이 협조하고 있을뿐이고 구호활동 단체가 어느 나라 소속인지 국제적 기구인지 정부기관인지, 민간단체인지 가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페르시아만 지역과 유럽의 많은 나라들 그리고 러시아와 중국은 유엔이 이라크에 대한 원조활동을 주관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3개국 연합체가 킬리 중령이 담당하는 인도적 지원작전 센터를 돕고 있다고 킬리 중령은 말합니다. 이 단체는 미국인, 영국인, 쿠웨이트인들로 구성돼 있고 쿠웨이트 정부의 관계관이 책임자로 활동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라크의 여러 곳에서 아직도 약탈과 절도행위가 벌어지고 있으며 심지어는 무장충돌 사태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같은 여건에서는 인도적 구호기관들이 활동하기가 대단히 어려운 것은 물론입니다. 현재 이라크에서 음료수를 가장 필요로 하는 곳은 이라크 남부 지역이고 수도 바그다드에서는 전력과 의약품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고 케빈 킬리 중령은 설명합니다. 이라크 남부지역에서는 병에 담은 물이든 탱크 트럭의 물이든 엄청난 양의 물이 제공되고 있지만 주문은 계속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바그다드에서는 식량과 의약품, 의료장비등이 시급히 필요로 하고 있다고 킬리 중령은 강조합니다.

그러나 이라크 남부지역의 상황은 아직도 유동적입니다. 약탈 사태가 가라앉은 가운데 충분한 양의 인도적 구호품들이 서서히 도착하기 시작했습니다. 쿠웨이트 항구 부두와 공항들에서 보면 이라크인들을 위한 구호 물품들은 대량으로 도착하는데 물품을 조직적으로 분배하는 일이 문제라고 구호활동 요원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