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과학원, 수확량 증가 기대되는 새로운 벼 유전자 발견 - 2003-04-15


중국 과학자들은 새로 발견한 벼 유전자의 적절한 조작을 통해 벼의 수확량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중국 과학자들이 기대한 벼 수확량 증가는 쌀이 부족한 지역에서 종래와 동일한 비용으로 보다 많은 벼의 생산을 의미합니다.

벼의 품종을 개량하는 과학자들은,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주식으로 먹는 쌀의 생산을 증가시키는 방안을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습니다.

베이징에 있는 중국 과학원의 연구원들의 새로운 유전자 발견은 그런 노력에 따른 결과의 일환입니다.

유전자는 생물의 구조를 결정하는 세포의 분자입니다. 유전자는, 기본적인 생물학적 기능을 수행하는 단백질을 생산합니다.

중국 과학자들이 발견한 벼의 새 유전자는, 벼포기의 가지 수에 영향을 줍니다. 이들의 연구는, 또 이 유전자는 알곡의 싹 형성 그 자체를 규제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식물 유전학자 리쟈양씨는, 이 유전자가 벼의 포기당 알곡수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리쟈양 연구원은, 벼 한 포기의 가지 수가 그 생산량을 결정한다고 말합니다. 그는, 그 같은 가지 치기를 규제하는 생물학적 체계를 이해하는 것은, 품종개량 과학자들이 다수확 품종의 벼를 개발하는 것을 도울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리쟈양 연구원과 그 동료들은, 과학잡지 에, 이 유전자의 비정상적인 유형은, 가지와 알곡이 없는 벼 포기를 만들어 낸다고 보고했습니다.

과학자들이 정상적인 유전자를 가진 서너 품종을 경작했을 때, 이 유전자로부터 가장 많은 단백질을 생성한 품종은, 야생 품종보다 알곡을 생산하는 가지를 두 세배 더 많이 생성했습니다.

이들 품종은, 또한, 벼 포기의 키가 더 작은데, 이것은 이 포기가 가지를 더 자라게 하는데 에너지를 더 쓰고, 줄기를 자라게 하는데는 에너지를 덜 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 코넬 대학교의 벼 유전학자 수잔 맥쿠치 교수는, 이 유전자 발견이 벼 수확량을 증가시키는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때는 벼 한 포기가 알곡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잎과 줄기 조직을 생성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벼한 포기가 포기당 뿐만 아니라 단위 경작면적당 더 많은 알곡을 생산하도록 자원을 할당하기 위해 유전자적으로 어떻게 조절할 것인지를 고안해 내는 일이 우리가 해야 될 일입니다.”

그러나, 벼의 수확량을 늘리는 것은, 단순히 포기당 가지 수를 증가시키는 문제가 아닙니다. 리쟈양 연구원은,벼 포기에 가지가 많다고 해서 반드시 알곡이 그 만큼 더 많이 생산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리쟈양 연구원은, 중요한 일은, 벼의 포기 당 가장 알맞은 숫자의 가지가 생성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벼의 이 새로운 유전자 발견이 수확량에 있어서 난장이 밀 신품종과 함께 곡물 생산에 있어 이른바 녹색 혁명을 일으켰던 1960년대의 다수학 벼 품종 개발만큼 중요한 것인지를 말하기는 것은 아직 시기상조입니다.

연구원들은, 이 유전자가 다른 어떤 유전자들을 결정하고, 어떤 단백질을 생산하며, 이들이 적정수의 가지를 생성하도록 만들 것인를 밝혀내는등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무척 많습니다. 그러나 리쟈양 연구원은, 이 유전자 발견은, 그같은 과정의 기회를 열어주고 있다고 말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