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라크인들의 호감 사는 일은 전쟁 승리보다 더 어려울 것'-美 분석가들의 견해 - 2003-03-31


미국의 군사 및 정치 분석가들은 미국 주도 연합군이 이라크 군사 작전에서 승리를 거둘 것으로 전적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라크 국민들의 호감를 얻는 것은 그보다 더 어려울 것이라고 이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한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

이라크 전쟁 첫 주에 수 천명의 이라크 군인들이 미군에 투항했고 그 숫자는 정확히알려지지 않았지만 단순히 부대를 이탈한 이라크 군인들도 많았습니다. 게다가 미국과 영국 연합군은 이라크 남부 몇 몇 마을에서 주민들로부터 따뜻한 환영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 곳 워싱턴의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거나 기대했던 것에 비해 투항자들의 숫자는 적었고 일반 이라크 국민들의 환영도 그다지 열광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연합군은 계속 저항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뉴욕에 있는 외교 관계 위원회(Council on Foreign Relations) 중동 문제 분석가 주디스 키퍼 씨는 이라크 국민들은 사담 후세인이 살해되거나 체포되기 전까지는 사담 후세인의 통치가 끝난 것으로 믿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만일 사담 후세인이 살아 남아 게릴라 지도자가 된다면 전후에 이라크의 체제를 변화시키기 위한 미국의 계획이 복잡해질 것이라고 키퍼 씨는 말했습니다.

미 공군의 토마스 맥아니너니 예비역 중장은 사담 후세인이 게릴라 지도자로 다시 등장할 것이라는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맥아이너니 장군은 더 많은 이라크 군인들이 투항할 것이고 이라크의 변화를 수용하는 이라크 국민들의 숫자도 늘어날 것이라면서 다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맥아이너니 장군은 이라크에는 바트당이 있고 사담 후세인을 지지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면서 거기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맥아이너니 장군은 일부 사람들이 환호하는 모습이 언론에 비치기는 했지만, 1백퍼센트 모두가 다 그런 것은 아니라면서 인내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중동 전문가 주디스 키퍼 씨는 이라크 국민들은 사담 후세인이 제거된 것을 확신하게 되면 기뻐할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 그러나 그들은 자기 나라가 외국 군대에 점령당한 사실에는 불만을 갖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키퍼 씨는 이라크는 동티모르나 코소보와는 다른 주권 국가라고 지적하면서 이라크는 지난 1921년부터 독립국가였기 때문에 미국의 점령은 적어도 잠시나마 그들이 주권을 잃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자부심과 민족주의 성향이 매우 강한 강경파들이 그것을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키퍼 씨는 말했습니다.

미 육군의 토마스 래임 예비역 중장은 이라크 국민들의 지지를 획득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식량과 다른 구호물품의 신속한 전달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래임 장군은 이번 일이 어떤 방향으로 진전될 지에 관한 신호를 보내는데 이라크 국민들을 상대로 한 미군의 태도와 인도적 원조 및 국제적 비정부 기구의 도입이 중요하고 또한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라크 남부 지방에서 식량과 식수제공이 시작됐지만, 미국과 영국 군은 추가 원조를 위한 통행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미국은 거기에 덧붙여서 이라크에 머무는 시간을 가능한 한 짧게 할 것이라는 점을 거듭 밝혀야만 한다고 중동 전문가 주디스 키퍼 씨는 지적했습니다. 키퍼 씨는 순조로운 이라크의 체제 변화를 위해서는 미국이 이라크 국민들로 하여금 자체적으로 민주주의를 형성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키퍼 씨는 이라크 국민들이 자신들의 운명을 결정해야 한다면서 이라크 국민들은 자산과 공공 시설, 대학, 병원, 자체의 석유 산업을 아주 잘 운영한 경험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키퍼 씨는 이라크 국민 스스로가 사회에서 정치적 명성을 갖고 있는 부족지도자들과 저명 인사, 의사, 변호사 등, 누가 중요한 인물인지를 알고 있다면서, 우리는 그같은 기회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분석가들도 키퍼 씨의 말에 동의하면서 미국은 전후에 등장할 이라크가 반드시미국의 동맹국이 되거나 미국의 가치를 공유할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