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군 공수부대 이라크 북부 투입/미 모이니한 전 상원의원 별세[미국신문 헤드라인스3-27-03] - 2003-03-27


오늘 미국의 유력한 신문들은 이라크 전쟁 소식을 주로 다루고 있지만 뉴욕출신으로 미 국회 상원의 4선의원으로 대단한 영향력을 발휘했던 다니엘 모이니한 씨의 별세 소식도 함께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라크 전쟁과 관련된 첫머리 뉴스들을 살펴보면 뉴욕 타임즈지는 미국 공정대가 북부 이라크에서 돌파구를 열었다고 보도했고, 워싱턴 포스트지는 이라크 전쟁이 수개월 걸릴 것이라는 미국관리들의 말을 인용 보도했습니다.

그리고 로스엔젤레스 타임즈지는 미군이 이라크에서 북부전선을 열었다며 뉴욕 타임즈지와 유사한 내용의 보도를 했는가 하면 전국신문으로 알려진 유에스 에이 투데이 신문은 같은 내용으로 연합군이 이라크 북부 전선에서 활주로를 장악했다는 구체적인 제목을 붙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제 전문신문인 월 스트릿 저널지는 미군과 영국군 전투기들이 바스라를 떠나는 이라크군 차량대열을 포격했다는 뉴스를 초점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뉴욕 타임스:

뉴욕 타임즈지는 미군 공정대 1천 여명이 쿠르트족이 많이 사는 이라크 북부에 낙하산으로 투하돼 한 공항 활주로를 장악했으며 이것은 탱크등 중화기의 공중 수송을 가능하게 만드는 중요한 전략요지의 확보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보도했고 또한 미군은 부쉬행정부가 예상했던 만큼의 속전 속결의 승리를 거두지 못함에 따라 대오정비를 하고 있다는 해설기사를 실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클린튼 전대통령의 부인 힐러리 클린튼 여사가 상원의원으로 있는 뉴욕에서 전 상원의원을 지낸 다니엘 모이니한씨가 수술후의 휴유증으 로 76세에 사망한 소식을 전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이라크의 나쁜 날씨와 불안정한 보급상황 그리고 이라크군의 완강한 저항으로 인해서 전쟁이 수개월간 걸릴 것으로 전망한 미국관리의 말을 인용한 뉴스와 미군 173공정대가 이라크 북부로 낙하된 뉴스 그리고 대이라크 전략을 숙의하기위해 워싱턴을 방문중인 영국의 토니 블레어 총리가 개괄적인 중동문제와 이라크 전 이후의 역할등을 토의하기를 원하고 있다는 내용과 세계무역기구 WTO가 미국의 일방적인 철강제품 관세부과에 대해 이를 일축하는 결정을 내림으로서 다른 나라들의 비판을 달래게 됐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그다드의 대파된 거리의 모습을 전하는 기사와 다니엘 모이니한 전상원의원의 별세소식을 아울러 싣고 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이 신문도 이라크 북부 지역의 공항 활주로를 장악한 미군 공정대 소식을 첫머리에 실은 뒤 미군의 미사일 공격을 받은 바그다드 시내의 중심가에서 충격을 받은 주민들이 미국을 저주하며 애도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또 석유업계 관계자들이 에너지 시장에 가격조작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한 것과 다니엘 모이니한 전 상원의원 사망소식 뉴스가 이 신문 하단에서 취급되고 있습니다.

월 스트릿 저널:

이라크 제2의 대도시 바스라 항을 공격중인 영국군이 이 도시를 빠져 나오던 이라크군의 탱크와 장갑차량들을 미 공군기들의 지원을 받아 파괴했다는 뉴스를 일반 뉴스의 제일 첫머리에 실었습니다.

그리고 전쟁에서 대민 구호업무에 나서는 적십자사등의 인도적 원조 노력이 큰 외교적 장애에 부딪치고 있고 이라크에서 아직까지는 화학 및 생물무기가 출현하지 않고 있다는 것, 그리고 부쉬 미국 대통령과 영국의 토니 블레어 총리가 워싱턴에서 회담하고 있다는 뉴스를 다루고 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이라크북부에 1천명의 미군 공정대가 낙하산으로 투하된 것과 이라크 남부의 작은 소도시와 촌락들에서 가해지는 간헐적인 저항으로 인해 미군 주력부대의 바드다드 진격이 늦춰지고 있다는 해설조의 기사를 실었고 미군 전략가들이 이라크의 정규군이 아닌 민병대 조직의 수준을 과소평가했음을 시인했다는 것을 주요 뉴스로 취급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지에는 두 명의 십대 청소년들이 이달 초 미국내 회교 사원을 알미늄 공으로 공격한 혐의로 기소된 사건과 시카고 지역의 회교도 지도자에 대해 미국으로 재입국을 허용한 하급법원의 판결을 연방항소 법원이 받아들일 것을 정부측 변호인들이 요청했다는 내용을 1면의 주요 뉴스 속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휴스톤 크로니클:

이라크의 바그다드 지역이 앞으로 수일동안 좋은 날씨를 유지할 것으로 보여 연합군이 이 때를 기회로 바그다드에 대한 공세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는 뉴스와 미군 장성들이 포로들을 살해한 이라크측 행동을 비난한 것 등을 이라크 전쟁 관련 뉴스로 취급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