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괴질 감염자 초기보호로 감염 확대 방지 가능'-WHO - 2003-03-24


세게보건기구. WHO의 전문가들은 중국에서 보고된 독감과 같은 괴질이 과연 동남 아시아와 그밖의 지역에서의 의문스런 형태의 폐렴 창궐과 연관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베이징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보건장관은 이른바 ‘중증 급성호흡기 증후군’ SARS가 이같은 괴질과 관련된 것 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관한 좀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

세계보건기구. WHO는 지금까지 전세계에서 중증 급성호흡기증후군 약칭 SARS 감염 사례는 거의 390건에 달하며 이중에 11명이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는 그러나 중국내 감염 및 사망자 수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중국내 발병과 그밖의 세계 지역에서의 발병이 서로 연관된 것인지의 여부가 아직 확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중국 정부는 이같은 괴질의 감염자 수가 3백명을 넘었고 이중에 4명이 사망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독감과 같은 이러한 괴질은 지난해 11월에 중국에서 맨 처음 발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잇으나, 중국 정부는 올해 2월 중순까지 WHO에 이를 보고하지 않았습니다. WHO 전염병 프로그램의 책임자인 데이빗 헤이만씨는 주로 홍콩과 베트남에서 많은 감염자들을 낸 이 질병은 중국 남부의 광둥성에서의 창궐과 관련된 것으로 믿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헤이만씨는 이러한 SARS의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지만 파라믹소 바이러스로 불리는 세균군과 연관이 있을 것임이 실험 결과 드러났다고 말합니다.

헤이만씨는 파라믹소는 전혀 다른 군의 바이러스들임을 깨달아야만 한다면서, 일단 원인이 규명되면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진단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괴질이 공기를 통해 전염되긴 하지만 전염성이 그다지 높지는 않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WHO의 전염병 전문가인 줄리 홀씨는 이 괴질에 감염되기 위해선 사람들이 매우 가까이 접촉해야만 한다고 말합니다. 홀씨는 감염자들이 병원에서 적절한 보호조치들이 취해진 가운데 진료를 받았을 때 더이상 감염이 확산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홀씨는 이같은 결과는 우리가 감시를 강화하고 사람들이 이 질병의 초기 증세 등을 잘 알고 있는 한, 감염자들이 병원으로 이송되어 적절한 보호 여건 하에 놓일 수 있을 것임을 뜻하고 또한 우리가 이 질병의 감염을 멈출 수 있을 것임을 의미하기 때문에 매우 고무적이라고 말합니다.

WHO는 이 괴질이 베트남과 홍콩 및 중국에 국한된 것으로 보인다며, 아시아 이외 지역에서는 2차적인 감염이 없었음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 주된 이유는, 사람들이 이제 이 질병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고 수상한 증세들에 대해 조기에 진료를 모색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한편, 중국의 장 웬캉 보건장관은 남부지역 광둥성에서 이 새로운 바이러스의 확산이 지난 수개월동안 모르는 사이에 진행됐는지도 모른다는 것을 시인했습니다. 장 장관은 지난 주말 이례적으로 홍콩을 방문해 기자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장 웬캉 보건장관은 지난 2년간 광둥성에서 발생한 5천건의 폐렴 발병사례 중 8백건이 비전형적인 폐렴으로 간주됐으나 이들 사례가 홍콩에서의 사례와 동일하지는 않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장 장관은 최근의 폐렴 창궐이 해외에서의 유사한 발병 사례들과 관계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중국 남부지역이 이 새로운 괴질 바이러스의 원천이 아닐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중국의 광둥성에서는 지난 달에 3백명의 감염사례가 발생한 가운데 최소한 5명이 사망했습니다. 그 뒤로 수도 베이징은 SARS에 의한 것으로 여겨지는 더많은 사망자 발생에 대해 보고했습니다.

중국은 최근 이 질병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국제 전문가들을 초청했으나 SARS의 확산을 막기 위해 너무 부족하고 때늦은 조치들을 취하고 있다고 일부 전문가들의 비판을 받았습니다. 중증 급성호흡기 증후군은 독감과 같은 증세로 시작하지만 곧 감염 환자의 호흡기를 공격한다고 의사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홍콩 보건당국은 홍콩을 방문한 한 광둥성 출신 의사가 호텔 투숙객 7명과 한 주민에게 이 바이러스를 감염시켰다고 지난 주에 발표했습니다. 이같은 감염은 그 뒤에 홍콩과 캐나다, 싱가폴, 베트남 등지로 확산됐습니다.

이곳 미국에서, 연방 질병통제센타는 SARS 감염으로 의심되는 사례들이 지난주에 갑절로 늘었다고 지난 주말에 발표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