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벌채로 인한 빗물 산호초에 막대한 피해  (영문서비스) - 2003-03-23


전 세계적으로 바닷속의 산호초들이 이롭지 못한 빗물때문에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새로운 연구 조사에 따르면 땅속으로 침수되지 않고 그냥 흐르는 빗물은 삼림을 개척하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토양 침식을 예방하는 것이 산호초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voa 기자는 지적하고 형형색색의 빛나는 색깔들로 관광객들을 끌어당기고 물고기들에게는 서식지를 제공하는 산호초에 관해 다음과 같은 보도를 전했습니다.

******************************

수 백년동안 인간은 가축과 농경 그리고 그밖의 다른 용도를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삼림을 개간해 왔습니다. 과학자들은 삼림이 줄어들게 되면 흙이 강물로 씻겨 들어가고 이 강물이 대양으로 흘러들어가서 결국에는 산호초 속에 들어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흐르는 빗물은 해양수질에 영양분을 보태줍니다. 그러나 그 영양분이 지나치게 보탬이 되는 나머지 도리어 산호초를 죽일 수도 있다고 과학자들은 오랫동안 의심해 왔습니다. 흐르는 빗물은 또 바닷물을 혼탁하게 만들어서 산호초에 빛이 도달하는 것을 차단시킵니다.

그러나 루이지아내 대학교 해양 연구소의 폴 사마란코 연구원은 삼림이 개간된 땅이 얼마나 많은 양의 빗물을 생성하고 또 이것이 산호초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는 최근까지 아무도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증명하기 힘들다고 말합니다.

사마란코 연구원은 지금까지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 또 환경적 영향이란 어떤 것인지쉬임없이 토론을 벌일수는 있지만 130년전에 아무도 이러한 종류의 자료들을 수집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자료들을 얻기란 정말 힘든 일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호주 국립 대학교에 있는 연구단체와 호주 해양 과학 연구소의 연구원들은 그러한 자료들을 추적하는 방법을 발견해 냈습니다.

과학 전문 잡지 Nature’ 최신호에 실린 한 연구에서 팀 윈드햄씨와 그의 동료 연구원들은 호주 해상 [그래이트 배리어 산호초] 에서 수 백년된 산호의 표본 또는 가닥들을 채취했다고 밝혔습니다.

윈드햄씨는 산호초 가닥을 채취하면 나무의 나이테와 같이 연령을 나타내는 층을 갖고 있는 것을 알수 있다면서 이러한 나이테를 이용하면 250년에 걸쳐 어느 특정한 연대로 거슬러 올라갈수 있다고 말합니다. 윈드햄씨와 연구진은 이러한 연층속에서 흐르는 빗물이 산호초에 전달한 화학적 요소를 찾아냈습니다.

130년전 유럽인 이주자들이 호주에 도착했을 때 이들은 양과 소같은 가축및 농작물 경작을 위해 나무들을 자르기 시작했습니다. 윈드햄씨는 산호초관련 기록에 따르면산호초에 전해진 흐르는 빗물의 양은 정착민들이 도착한 후 5에서 10으로 급격히 상승했다고 말합니다. 아리조나 주립대학에서 산호초를 연구하고 있는 줄리아 콜씨는 이같은 조사 결과는 연구진의 의심을 확인시켜주는 증거라고 말합니다.

콜씨는 예를 들어 경작 같은 것들과 연관되어 산호초 상황은 악화되고 있는 추세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콜씨와 다른 사람들에 따르면 토지 침식은 호주뿐만 아니라 카리브 해와 동남아시아 외곽 아프리카에 있는 산호초들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흐르는 빗물은 산호초 채취에 가계 수입을 의존하고 있는 대양연안국 사회의 경제를 하향 곡선으로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폴 사마르코씨는 흐르는 빗물은 산호초 속에서 살고 있는 일부 물고기들의 생존을 더욱 힘들게 만들었으며 사람들은 산호초 채취를 더욱 힘들게 만들었다고 말합니다.

사마르코 씨는 사람들이 산호 채취가 힘들어지면 환경을 더욱 파괴할 수 있는 기술들을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다시 말해 구슬과 사슬을 이용해서 산호초의 세단계 구조층을 파괴하거나 여러가지 독소를 이용하는 방법들이라고 사마르코씨는 말합니다. 사마르코씨는 산호초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유해한 이러한 극단적인 방법들은 건강한 해양 생태계를 보존하기 위한 토질 보호 방법들이 제대로 적용된다면 필요하지 않다고 지적합니다.

실험 연구 저자인 팀 윈드햄씨는 토양 침식 현상은 산호초에만 나쁜것이 아니라 농민들에게도 나쁘다고 말합니다. 또 토양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들은 두가지 방법으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윈드맨씨는 바라는 것은 토양 붕괴가 회복될 수 있다는 것이라면서 또한 반드시 그렇게 되야만 한다고 말합니다. 더불어 토지 붕괴의 치유뿐만 아니라 산호초로 흘러드는 빗물의 유입도 반드시 통제되어야만 한다고 윈드맨씨는 지적합니다. 이로써 대지위의 농작물과 또 바다 양쪽에 대한 타격이 줄어들게 되리라는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