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라크전 우려로 아시아 주식시장 크게 위축 - 단기전이면 반등 가능 (영문 서비스) - 2003-03-12


이라크에서의 전쟁 위협과 미국 경제에 대한 우려로 아시아 국가의 경제가 무기력해져 수많은 회사들과 소비자들이 새로운 지출을 보류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주식 시장은, 전쟁에 대0한 우려로 지난 몇달간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아시아의 주가는, 투자자들이 이라크에서의 전쟁 위협에 관해 유엔에서 펼쳐지는 드라마로 점점 더 두려움을 느끼는 가운데 금년들어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홍콩과 호주의 주가지수는 4년래 최저 수준이고 도꾜의 주가는 20년래 최저의 약세를 계속 보이고 있습니다.

, 방콕의 주식거래회사인 UOB 카이 히안 지주회사의 빌 앤더슨 선임 부사장은, “주식 시장은, 미국의 이라크와의 상황 때문에 지난 며칠 그리고 몇주 동안 뚜렷하게 부진한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이라크가 금지된 대량살상무기를 파괴하라는 요구를 준수하지 않았다고 선언하는 새 결의에 대해 표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과 영국이 제출한 이 결의 초안은, 이라크를 무장 해제하는데 무력을 사용하는 길을 열어줍니다.

아시아의 기업들은, 이라크와의 전쟁 또는 유엔에서의 정치적 대치상태의 연장은 여러가지 면에서 사업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말합니다.

태국 정부 연금 기금의 수석 경제학자 아폰 체와크렝카이씨는 이렇게 말합니다.

“첫째는, 유가 상승입니다. 둘째는, 세계 경제의 부진으로 아시아의 수출이 타격을 받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세째는, 주식 시장이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들이 부와 소득 특히 소비자 신뢰도에 타격을 줄 것입니다.”

유가는 몇주째 12년래 최고 수준이었고, 미국 경제는 약세의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은 아시아 수출의 주된 시장입니다.

이 같은 불확실성은, 아시아 개발 은행이 2003년도 지역 경제 성장이 원래 예상됐던 것보다 낮아질 수도 있다는 경고가 나오게 만들었습니다.

아시아 개발은행은, 아직도 이 지역 평균 성장율로 5.6%를 예보하고 있으나, 이것은 앞서의 예정 성장율이었던 6%에서 하향조정된 것입니다.

아시아 상업은행의 토마스 베를로어 상무이사는, 전쟁이 발발할 경우, 수많은 아시아 국가에서 낮은 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합니다.

“싱가포르는 전쟁이 일어날 경우, 아시아의 성장률은 더욱 더 하향조정되야 할 것이라고 이미 말한 바 있으며, 나는 이들 불확실성 때문에 싱가포르는 원래 목표였던 2.5% 내지 5%의 성장율을 달성하지 못할 것이 명백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쟁의 결과가 어떠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투자 은행 살로몬 스미스 바니의 싱가포르 지점의 선임 분석가 클리프 탠씨는, 기업체들이 지금은 사업을 확장을 하기가 어렵다고 말합니다.

“나는 사람들이 더 높은 유가가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이 무엇인지, 또 장차의 수출에 미칠 영향이 무엇인지 우려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주식 시장 뿐만 아니라 대다수 실물 경제에 있어서 활동과 계획 그리고 실행의 중단이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아시아의 여행업계는 특별히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한가지 두려움은, 이라크에서의 전쟁이 테러 공격으로 이어짐으로써 관광객들과 출장 여행객들이 두려움에 여행을 하지 않게 되는 현상입니다.

아시아 태평양 관광 협회의 죤 콜도우스키 대변인은 이렇게 말합니다.

“국제 항공운송협회 (IATA) 같은 기구들은 아시아와 유럽은 연결하지만 중동의 넓은 공간은 건너 뛰는 대체 항로를 찾고 있습니다. 우리는 필수적이 것이 아니면 여행이 분명 중단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콜도우스키씨는, 새로운 판촉과 투자 계획이 갖추어져 있음으로 전쟁이 빨리 끝난다면 아시아의 여행업은 신속하게 회복될 것이라고 덧부쳤습니다.

수 많은 회사들이 필수적이 아닌 지출을 보류하고 있으나, 일부 기업 전문가들은, 이라크에서의 전쟁이 신속히 끝난다면 아시아는 꽤 신속하게 반등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콜도우스키씨는 말했습니다.

제이 피 모건사의 싱가포르 지사의 미디어 분석가인 앤드루 스완씨는, 일단 세계적인 긴장이 완화되면 발주가 될 광고 주문들이 줄지어 서있다고 말합니다.

스완씨는, “그것이 다만 단기간의 문제이고 중동에서의 긴장이 꽤 신속히 해결된다면 이 광고 주문이 발주되게 되고 수많은 시장들에 있어서 매우 강력한 장세를 몰아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금융 분석가들은 또한, 일단 전쟁이 시작되고 신속히 끝날 것으로 보이면 시장은 신속하게 반등할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주가가 상승하면, 그것은 소비자들과 기업들이 돈을 지출하는데 있어서 더 확신을 가지게 돼 아시아의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