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자들, 이라크전에 다른 입장 표명 (영문 서비스) - 2003-02-25


이라크와의 전쟁 가능성은 2004년 대통령 선거의 민주당 경선 출마를 선언한 8명의 후보들이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게 하는 문제가 될 수도 있을 것임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내년도 대통령 선거에 대해 생각하기는 때가 이를지도 모르지만, 8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2004년 대선에 도전할 의향을 이미 밝혔고, 앞으로 몇 주 사이에 5명의 후보들이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추가로 참여할른지도 모릅니다. 가장 최근에 참여한 두 후보가 민주당 경선에 뚜렷한 반전 기류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오하이오주 출신 데니스 쿠시니치 하원의원과 일리노이주 출신 캐롤 모슬리-브라운 전.상원의원, 이들 두 후보는 이라크와의 전쟁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쿠시니치 의원은 싸담 후세인을 무장해제시킬 수 있도록 부쉬 대통령에게 군사력 사용 권한을 부여하는 미국 의회 결의안에 반대표를 던지고 대통령 후보 경선에 뛰어든 5명의 국회의원 중 한사람입니다.

"이라크와의 전쟁은 잘못된 것이며 미군 장병들과 무고한 이라크 민간인들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것입니다. 만일 미국이 수많은 무고한 민간인들을 살해한다면 미국에 대한 분노는 격화될 것이고 따라서 미국 본토도 갈수록 덜 안전해질 것입니다."

대통령 후보 경선에 참여한 다른 4명의 민주당 의원들은 무력사용 결의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미조리주 출신 리챠드 게파트 하원의원과 코네티컷주 출신 조셉 리버만 상원의원, 매사추세츠주 출신 존 케리 상원의원, 그리고 노스 캐롤라이나주 출신 존 에드워드 상원의원 등 입니다.

미국 최초의 여성 흑인 상원의원인 캐롤 모슬리-브라운 의원은 부쉬대통령을 지지하는 민주당 소속 경선 후보들에게 이렇게 묻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헌법은 의회가 전쟁을 선포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의회 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졌던 의원들은 잘못을 저지른 것으로 생각합니다. 전쟁 선포와 같이 엄청난 책임을 대통령에게 모두 위임할 수는 없습니다."

이곳 워싱턴의 정치 분석가인 스튜아트 로젠버그씨는 쿠시니치 하원의원의 경선 출마 결정은 적어도 단기적 으로는 이라크와의 전쟁이 민주당 대통령후보 경선에서 주된 쟁점이 될 것임을 의미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쿠시니치 의원은 민주당 경선에서 승리할 가능성은 없으며 본인도 이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라크와의 전쟁에 대한 반대 여론을 형성하고 다른 민주당 의원들이 부쉬대통령에 대한 비판을 증대하도록 이 문제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려는 목적에서 출마를 결정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반전 후보들이 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군사력 사용 관련 의회 결의안을 지지했던 민주당 의원들은 자신들의 결정을 옹호하고 있습니다. 노스 캐롤라이나주 출신 존 에드워드 상원의원의 말입니다.

"싸담 후세인이 심각한 위협이며 그의 무장은 반드시 해제돼야만 하는 것으로 믿습니다. 이같은 나의 소신에는 변함이 없으며, 필요하다면 미국은 군사력을 사용해야만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여론조사 결과, 미국민의 60% 가량은 이라크 문제와 관련해 부쉬 대통령을 지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민주당 유권자들의 절반 가까이는 전쟁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분석가인 스튜아트 로젠버그씨는 이같은 조사결과가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 나선 일부 후보들이 다른 입장을 보이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들이 충성심과 애국심을 갖고 있고 싸담 후세인에 대해 강경한 입장인 것으로 국민에게 비쳐지길 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민주당 유권자들이 전쟁에 그리 열성적이지 않으며 부쉬 대통령이 너무 급속히 지나친 조치를 취하지는 않을까 우려하고 있음도 잘 알고 있습니다."

로젠버그씨는 이 문제에 대해서 두가지 방식을 함께 추구하려 한다면 흔히 어정쩡한 입장을 취하기 쉽다면서, 이렇게 되면 전적인 지지와 전적인 비판의 두가지 가운데 어떤 입장도 제대로 취하지 못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대선 민주당 후보 경선자들이 바로 이같은 입장에 처해 있는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모두 8명의 후보들이 경선 출마의사를 밝힘으로써 난립 양상을 보이고 있긴 해도, 민주당 경선 출마자들의 수는 더욱 늘어날 수 있습니다. 최소한 5명의 다른 민주당 의원들이 내년도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고려하고 있으며, 이들 중 일부는 몇 주 안에 출마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힐 수 있을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