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2월 5일 UTC 21:00 - 2003-02-05


◆ 콜롬비아 승무원 7명 유해 모두 발견

우주 왕복선 컬럼비아 호의 공중 폭발로 산화한 우주 비행사 7명의 유해가 모두 발견됐습니다.

미국 항공 우주국(나사)의 대변인은 5일 이같이 밝히고, 이들 유해는 현재 동부의 델라웨워 주에 있는 도버 공군 기지로 옮겨지고 있으며, 그곳에서 나사 고위 관계관들이 이들을 맞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지난 1일 텍사스 상공에서 폭파된 컬럼비아 호의 파편은 현재까지 7만 2천 평방 킬로미터의 방대한 지역에서 모두 12.000개가 발견, 회수됐습니다.

현재 600명에 이르는 파편 수색 요원들은 텍사스와 루이지애나 주에서 폭우가 쏟아지기 전 가능한 많은 파편들을 찾아내기 위해 서두르고 있으며, 인접한 아칸소와 오클라호마 주들로부터 5일중으로 80명의 수색 요원들이 이들에 합류할 예정입니다.


◆ 영국, 미군에 북부 레이다 기지 사용 허가

영국은 미국 미사일 방어망의 일부분으로 영국 북부지역의 한 레이더 기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영국의 지오프 훈 국방장관은 5일 영국은 플라잉데일즈 공군기지를 미군이 다국적 미사일 방어망에 통합하는 것을 허용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지난해 12월, 미국은 보다 큰 규모의 미사일 방어체제의 일부분으로 이 공군기지의 조기경보 레이더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영국 측에 요청했었습니다.

이 기지는 미국과 그린랜드의 다른 시설들과 함께 거의 40년동안 미사일 탐지장비를 운영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 이 기지의 시스템들은 보다 새로운 탐지망 구축의 필요성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개선될 것입니다.

미국은 또한 덴마크에게 미사일 방어망 계획의 일환으로 그린랜드 북부지역에 있는 덴마크의 공군기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만일 이같은 요청이 받아들여진다면, 이 기지의 레이더 체제도 영국의 시설과 유사하게 개선될 것입니다.

지난해에, 부쉬 미국대통령은 지상 및 해상으로부터 요격 미사일들이 발사되는 국가미사일방어체제를 오는 2004년 까지 배치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이 방어체제는 미국이나 미국의 맹방들을 향해 발사되는 장거리 미사일들을 요격할 수 있도록 계획될 것입니다.


◆ 푸틴-무샤라프, 테러와의 전쟁 협력 다짐

파키스탄의 페르베즈 무샤라프 대통령과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특히 테러와의 전쟁에서 양국간의 협력을 증대하기로 다짐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5일 모스크바에서 무샤라프 대통령과 비공개 회담을 가진 후 기자들에게, 두 사람은 많은 주제들을 논의했으나, 특히 전 세계 테러리즘과의 싸움을 핵심적으로 다루었다고 강조하면서 이같은 다짐을 밝혔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또한, 무샤라프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은 양국간의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새로운 여건을 조성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무샤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자신은 파키스탄-러시아 관계에 관해 단지 새로운 장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책을 쓰길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무샤라프 대통령은 모스크바측이 파키스탄과 인도간의 카슈미르 분쟁을 해소하는데 중대한 지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VOA 모스크바 특파원은 이 문제에 관해 진전이 있었다는 이야기는 없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유엔, 코트디부아르 각 정파에 평화협정 이행 촉구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는 코트디부아르의 정치 세력들에게 지난 달 반란군측과 이룩한 평화 협정을 지체없이 이행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안보리는 4일에 채택한 결의안을 통해 이같이 촉구하고, 아울러 코트디부아르에 있는 민간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프랑스군과 아프리카군이 6개월동안 평화 유지 활동을 벌이도록 인가했습니다.

한편, 코트디부아르의 로랑 그박보 대통령은 5일 코트디부아르 평화를 중재해온 서 아프리카 경제 공동체의 의장 국가인 가나에서 존 크푸르 대통령과 이 논란많은 평화 협정에 관해 논의하고있습니다.

그리고, 프랑스는 코트디부아르 파견 병력을 3천명으로 증원하고있습니다.


◆ 팔레스타인 자치지역에서 팔인 3명 사망

팔레스타인 자치 지역에서 5일 새로운 폭력 사태들이 벌어져 3명의 팔레스타인인이 숨졌습니다.

이스라엘군은 이날 가자의 마가지 난민 촌에 있는 팔레스타인 과격 분자의 집을 허물어뜨렸습니다.

목격자들은 노령의 여인이 당시 그 집안에 있다가 살해됐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군은 또 요르단강 서안의 소도시, 칼킬야에서 과격 분자들을 색출하다 팔레스타인 경찰관 한명을 사살하고 다른 한명을 부상케했습니다.

그리고 나블러스에서 이스라엘군과 투석전을 벌인 팔레스타인 젊은이들간의 충돌중 18살난 팔레스타인 청소년이 이스라엘군의 총탄에 살해됐습니다.


◆ 러시아 과학자들, 빙하시대 코끼리에서 살아있는 세포 발견

러시아 과학자들은 멸종 포유동물을 복제하는데 필요한 유전자를 제공할 수 있는 빙하시대의 큰 코끼리에서 살아있는 세포들을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러시아와 일본 의학 연구원들이 발견한 이 빙하시대 코끼리의 발들에서 살아있는 세포들이 발견됐다는 것입니다.

일본 과학자들은 이 코끼리 세포들로부터 추출한 유전자가 멸종한 이 포유동물을 복제하는데 사용될 수 있길 바라고 있습니다.

의학 연구원들은 지난 1990년대 초부터 생물 물질을 이용해 이 멸종 포유동물을 회생시키기 위한 연구 작업을 벌여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