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font size=2 color=blue>12월 18일 UTC 21:30</font> - 2002-12-18



◆이라크 무기 신고서에 대한 미국의 반응 19일 발표

이라크 무기 신고서에 대한 미국의 정식 반응이 19일 나옵니다.

미국의 존 네그로폰테 주 유엔 대사가 19일 뉴욕의 유엔 본부에 최초의 미국측 반응을 제시하고, 뒤이어 콜린 파월 미 국무 장관이 워싱턴에서 미국측의 공식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조지 부쉬 대통령은 빠르면 20일 성명을 발표할지도 모릅니다. 부쉬 대통령은 18일, 이라크가 바그다드측의 무장 해제를 요구하고있는 유엔 결의를 위반하고있다고 자신이 선언할 것이라는 보도들이 나오고있는 가운데 고위 보좌관들과 회동했습니다.

백악관의 애리 플레이셔 대변인은 이날 이라크가 자체 무기 계획의 모든 구체적인 내역을 유엔 무기 사찰단에 공개하지않았다고 부쉬 대통령이 우려하고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이날, 영국에서 잭 스트로우 외무 장관은 대량 살상 무기를 갖고있지않다는 이라크측 주장은 이른바 “명백한 허위”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토니 블레어 영국 총리는, 성탄절 연휴 기간이 끝난 후 이라크 무기 신고서에 대한 영국의 정식 평가를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앞서, 유엔의 핵 사찰단장은, 지난 1998년의 유엔 무기 사찰 이래 이라크가 핵 무기 계획을 추진해왔다는 증거가 지금까지로는 하나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정몽준 대표, 노무현 민주당 후보에 대한 지지 전격 철회

한국에서, 대통령 선거를 바로 몇시간 앞두고, 국민 통합 21의 정몽준 대표가, 공조해온 민주당의 노무현 대통령 후보에 대한 지지를 전격 철회했습니다. 정치 개혁을 표방해온 정 대표는 18일 밤 늦게 성명을 발표하고, 노 후보가 유세중 행한 북한과 미국에 관한 발언 때문에 그에 대한 지지를 철회한다고 밝혔습니다.

정 대표의 이같은 지지 철회가 노 후보의 당선 가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확실치않습니다. 최근의 여론 조사 결과들은, 노 후보가 한나라당의 이회창 후보에 근소하게 앞서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에 임시 귀국중인 납북 일본인 5명, 곧 일본 체류 의사 표명

수십년전 북한 공작원들에 의해 북한으로 납치됐다가 현재 고국인 일본을 잠시 방문하고 있는 일본인 5명은 자신들의 일본 체류의사를 곧 밝힐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의 교토 통신은 이 다섯명의 피납자들이 일본의 고위 관계관과 협의를 마친후에 19일 자신들의 일본 체류의사를 공식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들은 일본 북부 도시 니가타에서 사흘일정의 가족상봉이 시작될 때 만난 기자들에게 자신들의 계획을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피납자 일본인 다섯명의 나이는 모두 현재 40대입니다.

이들은 북한이 1970년대와 1980년대에 북한의 간첩들에게 일본어와 일본 문화를 가르치게할 목적으로 납치했던 13명의 일본인들 가운데 지금까지 생존한 사람들입니다.

북한은 다른 8명은 모두 자연사했다고 말했습니다.


◆텍사스주 달라스에서, 하마스에 자금 댄 4명 체포

미국의 텍사스주 달라스에서 연방 요원들이 과격한 회교 테러 단체, 하마스에게 자금을 제공해온 혐의를 받고있는 4명을 체포했습니다.

체포된 4명은 형제들로서, 이들은 모두 텍사스의 리차드슨에 본사를 두고 중동에서 사업하고있는 한 컴퓨터 회사에서 일했습니다.

관계관들은, 이들이 돈 세탁과 수출 규정 위반, 그리고 허위 문서 작성 혐의등을 받고있다고 말했습니다.

법 집행 기관 소식통들은, 그들이 또한 현재 미국에 있지않는, 하마스의 한 간부인 다섯번째 남자를 찾고있다고 말했습니다.


◆911때 파괴된 세계무역센터 재개발 계획 제시

지난해 9.11테러공격으로 파괴된 뉴욕의 세계무역센타 자리에 새로운 건축을 하기 위한 디자인들이 세계의 7개 건축가팀에 의해 제시됐습니다.

이 7개의 디자인은 테러공격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기념물과 정원, 산책로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디자인들 가운데는 세계 무역센타를 대체할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을 세우도록 제시한 디자인이 있는가 하면 5개 또는 이 그 이상의 건물을 제시한 디자인도 있습니다.

뉴욕 관계관들은6주일내로 테러 희생자 가족들과 논의를 한후 최종 디자인을 결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연구팀, 쌀 유전자 지도 완성

쌀 유전자 지도가 완성됐습니다.

쌀의 유전자 판독을 위해 설치된 일본 주도의 연구 팀이 벼의 유전 정보에 관한 지도를 완성해, 병충해와 가뭄에 더욱 강한 새로운 벼 작물들을 개발할수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18일 이 공적을 기리기 위해 도꾜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는, 쌀 지놈에 관한 정보가 밀과 옥수수등 다른 중요한 곡물들의 지놈 지도 작성을 가속화시키는데 도움이 될것이라고 치하했습니다.

그는 또, 지놈 연구가 세계의 식량 생산과 환경 문제들을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있다고 말했습니다.

쌀은,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이 주식으로 삼고있는 식량으로서, 유전자 정보가 해독된 최초의 주요 곡물입니다.

이 국제 쌀 지놈 지도 작성 프로젝트에는 일본과 미국, 한국, 중국등 10개국의 과학자들이 참여했습니다.


◆영국, 총파업 17일째 계속되는 베네수엘라에로의 여행 제한

영국 정부는, 우고 차베스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총파업이 17일째 계속되고있는 베네수엘라로의 여행을 경고했습니다.

영국 외무부는 18일 베네수엘라 도시들의 분위기가 대단히 긴장되어 언제라도 폭력으로 비화될수있다면서 이같은 경고령을 내렸습니다.

한편 베네수엘라의 수도, 카라카스에선 시위자들이 금주들어 두번째로 차단했으며, 총파업으로 베네수엘라의 석유 산업이 마비됐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