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정부, 방사능 이용한 육류 살균방법 승인 - 2002-12-17


미국 정부는 방사능을 이용한 육류의 살균방법을 승인했습니다. 방사능 사용한 육류의 유해 미생물 살균방법은 안전하다고 미국 정부와 세계보건기구, W-H-O가 인정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발생하는 식중독 질환은 연간 평균 3백만 건이 넘습니다. 그리고 식중독 질환 사망율은 1,600백건 가운데 1건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 농무부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발생하는 식중독 질환 사례는 1년에 최고 7천6백만 건에 달하며 그가운데 81퍼센트는 원인불명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사능을 이용하는 육류 살균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한 가지는 코발트나 세슘 방사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코발트나 세슘에서 나오는 감마선을 두터운 보호벽안의 공간에서 육류에 조사하는 것입니다. 감마선 조사 장비는 항상 대형 물 탱크 속에 보관됩니다.

또 한 가지는 텔레비전 수상기의 브라운관과 유사한 이른바 전자총을 사용해 육류에 전자파를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살모넬라균을 살균하는데는 보통 사람에게 엑스레이 촬영에 사용되는 것보다 7백만 배나 더 강력한 전자파가 필요합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이같은 수준의 전자파로 육류를 살균하는 것은 안전하며 식품에 아무런 변화도 일으키지 않는다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연방 농무부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방사능을 이용하는 육류살균 방법에 대한 일반 대중의 지지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지가 줄어드는 것은 그 비용이 높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육류 가공공장 한 곳에서 방사능 살균에 드는 비용이 연간 5백만 달러에서 1천7백만 달러에 달합니다.

방사능을 이용한 살균처리된 육류라도 식품점에서나 일반 가정에서 다루어질 때 해로운 균에 오염될 수 있기 때문에 취급에 유의해야만 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