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연말특집] 이라크, 중간 선거 최대 이슈: 부쉬 대통령의 2002년 (영문 서비스) - 2002-12-16


조지 부쉬 미국 대통령은 국내적으로 정치 기반을 강화했으나 외부세계로 부터는 지역에 따라 상반된 지지를 받으며 2002년 한 해를 마감하고 있습니다. 이라크로 부터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 모색과, 중간선거에서 미 국회를 장악하기 위해 힘들게 싸웠던 선거운동은 부쉬 대통령의 올해 현안들 가운데 최우선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의 올 한해 업무수행 행적을 점검해 보는 배경 보도를 전해드립니다.

*********************

조지 부쉬 대통령의 2002년 한 해의 중요정책 방향은 년초에 이미 설정됐습니다. 1월 29일 부쉬 대통령은 중간 선거의 해를 맞은 국회에 출석해 행한 연설에서, 이라크는 계속해서 미국에 대한 적대감을 공공연히 들어내고 있으며 테러를 지원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이 공화당 후보들을 위해 전국적으로 벌인 일련의 선거운동 지원연설에서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이 제기하고 있는 위험들에 관해 계속 언급하면서, 2002년 한 해동안 줄곳 국내정치와 국제적인 우려사항이 구분되기 보다는 서로 뒤엉키는 성향을 띠게 됐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사담 후세인이 대량파괴무기를 보유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지난 11년 동안 이를 부인하고 세계를 속여왔다고 지적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선거운동을 지원하기 위해 유세장에 들릴때마다 국내외적으로 당면하고 있는 도전들에 관해 언급하면서 유권자들에게 투표장에 가서 자신이 속한 공화당 후보들에게 투표하도록 호소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유권자들에게 자유를 사랑하고 또 자유를 신봉한다면 미국의 한 국민으로서 투표에 참여할 의무가 있으며 민주주의 제도를 유지하기 위한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자신이 중간 선거의 후보는 아니지만 11월의 선거일이 바짝 다가오자 거의 전적으로 선거운동 지원에 나섰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특히 주지사와 상원, 또는 하원의원을 선출하는데 있어 약간의 득표차로 결과가 좌우될 수도 있는 주요 주들에 공화당 후보들을 지원하기 위해 끊임없이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미국 버지니아 대학교 정치학 교수인 레리 사바토씨는 부쉬 대통령의 인기는 공화당으로 하여금 상원을 다시 장악할 수 있게끔 변화를 일으켰으며 임기 중반에 이르기까지 하원에서의 세력을 유지하도록 만들었다고 말합니다.

사바토 교수는 상원과 하원의 중간선거 결과는 부쉬 대통령의 선거자금 모금노력과 전국적으로 벌인 선거지원 유세, 그리고 그의 국내외 정책들의 거의 대부분이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은 데 힘입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02년 한 해에 걸쳐 부쉬 대통령은 국내적으로 일반인들의 높은 지지도를 계속 유지해 왔습니다. 그의 정책 안건들보다는 그의 이메지가 미국인들을 사로잡은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클레어몬트 –멕케나 대학의 정치학 교수인 잭 피트니 교수는 부쉬 대통령이 레이건 전 대통령처럼 카우보이의 이메지, 서부 출신의 인물, 텍사스주에 목장을 갖고 있는 인물이라는 이메지를 고의적으로 증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피트니 교수는 미국인들에게는 아주 잘 받아들여진 바로 그같은 이메지가 오히려 해외에서는 부쉬 대통령에 대한 반대와 회의적인 입장을 불러일으킨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피트니 교수는 미국에서는 카우보이에 대해 정직하고 성실하며, 용감하다는 인상을 갖고 있지만 해외에서는 카우보이를 거칠고 위험한 인물로 간주하는 성향이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피트니 교수는 부쉬 대통령이 새해에 당면하게되는 도전은 국내에서의 지지도를 계속 유지하고 해외에서는 그 지지도를 더욱 강화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해외여론조사에서 미국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들이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부쉬 행정부에 대한 지지가 일부 나라들에서 높아지고 있으며 부쉬 대통령은 2002년에 외국의 지도자들을 설득시키는데 얼마간의 성공을 거두었다고 피트니 교수는 말합니다.

피트니 교수는 외국 지도자들의 견해와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여론 조사 결과가 서로 차이가 나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외국 지도자들은 부쉬 대통령과 직접적인 접촉을 해왔기 때문이며, 또한 부쉬 대통령과 직접적인 접촉을 해온 사람들은 그의 대중적인 이메지는 그의 전반적인 인물 됨됨이의 일부에 불과하다는 점을 손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부쉬 대통령은 중간 선거에서의 승리와 국내 인기도가 60%를 웃돌고 있어 정치세력이 향상된 가운데 2003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또, 이라크와의 전쟁 가능성에 당면하고 있으며, 이라크로 부터의 위협은 실질적이고 미국의 행동력 또한 현실임을 세계에 납득시켜야 하는 아주 민감한 작업에 당면해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