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자녀들의 개발계획 참여는 삶의 질 향상에 도움' -유니세프 - 2002-12-13


유엔 아동기금 (UNICEF)은 어른들이 자녀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자녀들을 스스로의 개발 노력에 참여시킬 경우, 어린이들의 삶은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유니세프는 세계 아동실태에 관한 연례 보고서에서 이같이 지적했습니다. VOA 특파원이 제네바 에서 보내온 소식입니다.

*************** 어린이들의 존재는 눈에 띄어야 할뿐 아니라, 귀로도 들을수 있어야 한다고 유니세프는 강조합니다.

어른들은 어린이들의 말에 귀를 기울일때 많은 것을 배울수 있다고 유니세프는 말합니다. 어린이들은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는 결정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유니세프는 강조합니다.

최근에 발표된 세계 아동실태에 관한 보고서는 어린이들의 현황을 기술할뿐 아니라 어린이들에게 스스로의 입장을 밝히도록 허용했습니다. 어른들이 어린이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또 어린이들에게 행동할 기회를 부여할 경우, 어린이들의 삶과 또 더 나아가서 지역사회 전체의 삶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를 말해주는 수많은 사례들을 이 보고서는 열거합니다.

그중 한가지 사례는 파키스탄의 발루치스탄주에서 찾을수 있습니다. 여성들의 문자 해독율이 2%에 불과한 이 지역에서 [소년단원]들은 현지 교육당국에 여자아이들에게도 학교 교육을 허용해야 함을 납득시켰고 그 결과 2500명의 여자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했습니다.

유니세프의 제네바 지부장인 스티븐 우드하우스씨는 어린이들을 어른 세계에서 배제시킬 경우 심각한 악영향이 초래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지난 3년간 전세계에서 실시된 여론조사들에서는 사회로 부터 소외감을 느끼고 기존 정치제도를 불신하는 어린이들이 수백만명에 이르고 있음이 들어났습니다 . 어린이들의 사회적 소외감은 어린이 스스로의 장래나 지역사회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세계 장래에 지극히 위험하다고 우드하우스씨는 말합니다.

유니세프의 보고서는 영양실조에 걸린 어린이들이 1억 5천만명, 그리고 학교에 다니지 않는 대부분이 여자아이들인 아동들의 수는 1억 2천만명인 것으로 추산합니다. 이 보고서는 또한 하루 평균6천명의 어린이들과 십대 청소년들이 치명적인 에이즈병을 유발하는 HIV균에 감염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우드하우스씨는 이는 크게 염려스러운 현상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어린이들이 에이즈와 HIV 예방계획 수립과정에 직접 참여할 경우, 상황은 크게 호전될 것이라고 되풀이 강조합니다.

아프리카 우간다의 경우, 에이즈와 HIV 만연율이 떨어지고 있는 한가지 요인은 학생들이 직접 운영하는 래디오 방송 계획과 급우들간의 일대 일 상담계획을 통해 어린이들이 서로를 돕고 있기 때문이라고 우드하우스씨는 설명합니다.

유엔 아동기금, 약칭 유니세프의 보고서는 어린이들의 말을 경청한다는 것은 단순히 어린이들의 시각을 두둔함을 뜻하지 않는다고 지적합니다. 도리어 어른들이 어린이들과 함께 수시로 서로간의 견해를 주고 받을때, 어린이들 스스로는 물론 나아가서, 전체사회에도 유익한 책임감을 키워준다고 유니세프의 세계아동실태에 관한 연례 보고서는 지적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