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마존 밀림지대 부족과 생태계를 동시에 보호하는 카파위 생태계 보존 계획 (영문 서비스) - 2002-11-17


에콰도르의 우림 지대 오지 일부에서 혁신적인 생태계 보존을 위한 활동계획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에콰도르의 동남단, 페루와의 접경 근처에서 실시되고있는 이 “카파위 프로젝트”로 불리우는 활동계획의 목표는, 아마존강 밀림 지대의 도처에서 일어나고있는 파괴 현상으로부터 이 우림 지대를 구하자는 것입니다. 이에 관한 좀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

해가 지기 시작하면서, 귀뚜라미와 개구리, 새들의 울음 소리가 카파위 사업현장에 도착하는 방문객들을 반깁니다. 이 단지에는, 아마존강 밀림 지대에 거주하는 부족, “아쿠아족 부락”에서 흔히 볼수 있는 집들과 비슷한 20채의 초가집들이 들어서 있습니다. “카파위 이콜-랏지 앤 리저브”로 명명된 이 계획은 자체의 자연 보존 철학을 실천하기위해서, 태양열과 같은 충격이 덜한 기술들을 이용하고, 아주 적극적인 재생노력을 포함합니다. 이 활동계획에 종사하고있는 사람의 약 60%는 아쿠아족입니다.

이 계획은, “카노드로스”라는 에콰도르 민간 관광업자가 1996년에 착수한것으로 아쿠아 부락과의 합작하에 운영되며 수익을 공유합니다. 앞으로 10년 미만내에 이 활동 계획의 소유권과 경영권은 아쿠아족에게 완전히 인계됩니다. 카파위 계획의 상주 관리인인 가브리엘 하라미요씨는, 이 같은 활동계획의 배후 취지가운데 하나는 아쿠아족에게 부락과 우림을 보존하기에 필요한 수단을 제공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아쿠아족은 아마존 지대의 상당수 토착 부락들을 몰락시키고있는 비극적인 사태를 피하기 원하고 있습니다.

“아쿠아인들은 삼림을 베어내지않고도, 또 석유 회사들의 진출을 받아들이지 않고도, 생활을 영위할수있는 대안을 갖고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아마 변화를 이룩해나갈 수 있을 것이나, 어디까지나 자체의 조건에 따라 변화할 것입니다. 아쿠아족은, 원하지않는 일을 하도록 강요받지않을 것입니다."

에콰도르에 있는 아마존 우림의 상당 부분이, 석유 탐사를 허용하고 벌목을 고무하는 정부 정책들로 인해 사라졌습니다. 석유 회사들은, 자체 사업이 에콰도르 경제에 혜택이 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에콰도르의 국가 예산중 약 50%가 석유 소득으로 충당되고 있습니다. 석유 회사들은 또한, 아마존 지대의 원주민 권리를 존중하며, 아마존의 환경을 보호하기위해 많은 돈을 지출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우림이 지구 표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에도 미치지못하나, 그곳엔 알려진 모든 생물종의 절반 이상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에콰도르의 열대 우림에는 15,000가지 이상의 식물종이 있습니다. 자연 보존 운동가들은,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이 우림 마저도, 파괴 상태가 현 추세대로 계속된다면 40년이 채 안되는 기간에 소멸될 수도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있습니다.

아쿠아족은, 1960년대 말에 선교사들이 도착해, 이웃 사람들을 죽이는 관행을 중지하도록 설득하기 전까진 서방 세계와 거의 접촉이 없었습니다. 아쿠아족은 아직도 옛 관행을 완전히 포기하진 않았습니다. 이들은 여전히 외부 사람들, 특히 자신들의 생활 방식을 바꾸어보려는 사람들을 경계하고있습니다.

아쿠아인들은, 아마존 지대내 자신들의 영역에서 석유 탐사를 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FINAE]로 불리는 정치 조직을 결성했습니다. 이들의 지역은 멀리 고립되어있어서, 아직은 석유 시추 활동이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카파위 지부 관리자, 하비에르 몬테주마씨는 [FINAE] 지도자들이 아마존 우림의 다른 지역들을 방문해, 석유 탐사 활동이 원주민 사회의 물질적, 문화적 생활을 어느 정도로 파괴하고있는 지를 살펴봤다고 말했습니다. 이 때문에, 아쿠아족은 자체 영역내에서의 석유 탐사를 단호히 반대하고 있다고 몬테주마씨는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석유 회사들이 이미, 돈으로 [FINAE]지도자들을 매수하려 애쓰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들 지도자에게 무료 비행기표들을 줍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FINAE] 지도자들은 이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석유 회사 사람들이 이곳에 오는 것을 원치않습니다.

아쿠아족은 그들의 땅과 삼림 자원을 대단히 잘 보호하고 있습니다. 아쿠아족의 안내원인 기도씨는 당초 아쿠아인들은 카파위 생태계 보존계획을 의심했으나, 이제 그들은 카파위를 자신들과 우림에 모두 득이 되는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아쿠아인들은, 그들을 둘러싸고있는 우림과 마찬가지로 오랜세월 그곳에서 생을 영위해 왔습니다. 이들은, 앞으로도 우림과의 공생공존의 관계가 오래오래 지속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다 강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