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갈수록 악화되는 중국 취업률, 해고당한 노동자들의 수 포함하면 실업율  7% - 2002-11-11


중국의 노동사회보장부 부장은, 중국의 실업율이 공식 통계 수치보다 훨씬 더 높으며, 상황이 갈수록 악화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 각료는, 향후 5년간의 정책을 확정하는 공산당 전국대표대회 나흘째 회의에서 그와같이 말했습니다.

중국은 보다 더 시장 중심적 경제체제로 나아가는 가운데 노동시장 불안이 중요한 우려 사안이 되고 있습니다.

VOA 베이징 특파원 보도입니다.

*********************

중국 노동사회보장부의 장 주오지 부장은 도시지역의 공식 실업율 3.9 퍼센트는 실제적인 실업율을 크게 과소 평가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장 부장은 국유기업들로부터 해고당한 노동자들의 수까지 포함시킨다면 실업율은 7%로 상승해서 실업자 수는 약 천4백만명에 달한다고 말합니다.

베이징에서의 제16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 약칭 당 대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장 부장은, 이같이 더 높은 통계 수치에는 도시지역으로 이동하는 1억명 이상의 이주 노동자들, 또는 시골이나 소도시들에서 일하는 수 백만명의 노동자들의 수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덧붙였습니다.

장 주오지 중국 노동사회보장부 부장은 중국의 실업문제는, 앞으로 훨씬 더 많은 경제적 구조개혁이 실시돼야만 하기 때문에, 극심하고 또한 더욱 악화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많은 서방 경제 전문가들은 중국의 진정한 실업율이 대략 10% 안팎에 달할 것이라고 오래전부터 말해왔습니다.

중국의 공식 실업 통계는 정부에 등록한 노동자들의 수만 집계하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습니다. 비능률적인 국유 기업들에서 해고당한 대부분의 노동자들은 명목상의 혜택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고용된 상태인 것으로 여전히 집계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기업들이 보다 더 이익을 내기 위해 애쓰는 가운데 일자리를 잃고 있는 수백만명의 노동자들을 돌볼수 있도록 포괄적인 사회보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일요일인 10일, 중국의 고위 경제 관리들은 국유기업들이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주축 기업들로 계속 남을 수 있도록 국유 기업들의 구조를 개편하길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일자리 창출을 민간 사기업들에 의존하고 있음을 시인했습니다. 그것도 너무나 많이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당 대회는 중국 사상 처음으로 기업인들의 합법적인 공산당 가입을 허용하는 방향으로 중국 헌법을 수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범위한 실업 사태는 올해 중국 북동부 지방에서 노동자들의 대규모 항의 시위를 촉발했습니다. 지난 3월 랴오양시에서, 수만명의 노동자들이 부패한 간부와 정부 관리들을 비난하는 항의 시위에 참여했습니다. 경찰은 이 노동자 항의 시위를 조직했던 4명을 검거했는데, 이들은 모두 아직도 구금상태에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노조 연맹인 중화전국총공회의 장 준지우 위원장은 이 기자회견에서, 중국에서 노조 운동을 조직한 혐의로 당국에 검거된 사람은 없다고 부인했습니다. 장 위원장은 랴오양시에서 검거된 사람들 중 한명은 폭력을 선동한 범죄행위를 저질렀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