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1~2개 또는 그 이상의 핵무기 보유' -페이스 미 국방차관 - 2002-11-08


다글러스 페이스(Douglas Feith) 미국방 차관은 북한의 핵무기와 미사일 계획들이 일본과 미국을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페이스 미국방 차관은 대북한 정책조정 노력의 일환으로 도교를 방문중에 기자들에게 그같이 말했습니다.

미국의 대북한 정책과 관련해서 일본 관리들과 협의하기위해 도교를 방문중인 페이스 차관은 북한은 한 두기내지 그 이상의 핵무기를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한국을 방문한데 이어 일본 도교에 도착한 페이스차관은 서울에서도 북한의 핵계획과 관련해서 이와 유사한 성명을 밝힌바 있습니다.

페이스 차관은 도교에서 행한 이 발언에서 북한은 국제 협약을 위반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페이스 차관은 북한이 놀라울만큼 비밀에 싸인 국가이기 때문에 핵무기 계획을 파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페이스 차관은 북한의 핵무기 계획은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전제하고 문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만 북한 정권은 국제적인 의무요건들을 외면하고 국제사회에 저항하려는 자세를 보여왔다고 지적했습니다.

지난달 북한은 국제적인 여러가지 합의에 위반하는 행위로 우라늄 농축 계획을 추진해 왔음을 미국에 시인한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과 일본, 한국 세나라는 북한이 우라늄 농축계획을 포기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이들 세나라는 9일 도교에서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입니다.

페이스 차관은 도교에서 가진 기자들과의 대담에서 북한의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계획은 일본과 미국의 안보에 다같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1998년에 북한은 일본 상공을 가로 지르는 미사일 발사시험을 단행 해서 세계를 놀라게했습니다. 일부 방위문제 분석가들은 북한이 미국에 도달할수 있는 미사일을 개발하고 있지 않나 하는 의혹을 갖고 있습니다.

페이스 국방차관은 미국과 일본에 대한 미사일 위협은 심각하다는 점에 공통된 이해 가 존재하고 있어 이 위협에 대처하고 국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양국간의 협력은 매우 유익하다고 말했습니다.

페이스 차관은 미일 양국은 그동안 계속 협력해 왔으나 현재 양국 협력관계의 장래를 논의하고 있다며 이는 양국 모두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일본과 한국 및 미국은 북한을 위한 두기의 경수로 건설 사업의 지속여부를 논의하고 있음 을 페이스차관은 확인했습니다.

전력생산을 위한 경수로들은 8년전 북한이 무기급 핵개발계획을 중지할 것에 합의한 뒤를 이어 그에 대한 대가로 북한측에 제공하기로 약속된 것입니다.

한편 역시 도쿄를 방문중인 미국무부의 제임스 켈리 동아시아 태평양문제 차관보는 일본 방문에 이어 대북한 문제와 지역의 쟁점들을 논의하기위해 한국과 중국을 차례로 방문할 예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