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11-07-02 - 2002-11-07


워싱턴 포스트

미국에서 5일 실시된 중간 선거에서 공화당이 승리를 거둠으로써 그 파문이 널리 번지고 있는데 관한 기사를 일면 첫머리에 실었습니다.

이 신문은 부쉬 대통령의 강세가 워싱턴을 뒤흔들고 있다면서, 앞으로 권력 균형에 변화가 생기게 됐고, 국회의 안건들이 재 정비되게 됐으며, 민주당 하원 원내총무를 8년동안 지내왔던 리챠드 게파트 의원이 원내총무직을 사임할 계획이라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공화당이 이번 중간 선거에서 전국적으로 대 승리를 거둔 것은 부쉬 대통령의 적극적인 선거운동 참여를 선두로 전략적이고 조직적인 선거운동 기술을 동원한데 크게 기인한다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한편 1984년과 1994년의 선거 참패 이래 이번 중간선거에서 최악의 참패를 겪어 충격을 받은 민주당은 당 소속 대통령도 없고, 상,하 양원 모두에서 소수당이 됐으며, 두각을 나타내는 전국적인 지도자도 없고, 2004년의 대통령 선거에서 내세울만한 뚜렷한 안건도 없는 상황에서 사태를 수습해야 하는 도전에 당면하게 됐다고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국내 경제성장이 거의 정체상태에 이르게 된데 크게 우려한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가 어제 주요 금리인 연방기금 금리를 0.5% 또 내려 지난 1961년 이래 최저치인 1.25%로 떨어졌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뉴욕 타임스

미국에서 5일 실시된 중간선거에서 승리해 국회 상하 양원을 장악하게 된 공화당이 조지 부시 대통령의 정책들을 추진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는 소식을 일면 탑기사로 실었습니다.

부쉬 대통령과 공화당의성공과 도전이라는 제목으로 이번 중간 선거에 관한 분석기사도 실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이번 선거에서 공화당이 상하 양원을 장악하게 됐지만 과반수 의석을 약간 넘는 차이로 다수당이 됐다는 점을 주목해야 하며 민주당은 출발점으로 되돌아갈 필요가 있다라고 이 분석기사는 말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이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여왔던 남부지역에서 민주당의 마지막 보루인 조지아 주에서 공화당이 승리를 거둠으로써 1952년 아이젠하워 대통령 시절부터 시작된 공화당의 남부주 잠식이 반세기에 걸쳐 완결됐다는 기사도 실렸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미국 국회 상원에서 공화당이 다수당이 됨으로써 부쉬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입법안들이 채택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기사가 일면 첫머리에 실렸습니다. 부시 대통령의 권력이 이제 보다 더 강력해진 것으로 보인다는 내용의 분석기사도 실렸습니다.

또 민주당이 승리한 캘리포니아 주는 부쉬 대통령과 국회로부터 냉담한 반응을 받게 될 수도 있지만, 그러나 결국 캘리포니아 주는 무시하기에는 너무 중요한 주라는 분석기사도 실렸습니다.

이번 선거 이후 겸손해진 그레이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캘리포니아 주를 더 나은 곳으로 이끌고 나가겠다고 말한 것으로 로스 엔젤레스 타임즈 신문은 전하고 있습니다.

다른 신문들에도 소개됐음니다만, 미국의 유명한 여자 영화배우 위노나 라이더 씨가 지난해 미국의 고급 백화점 Saks Fifth Avenue에서 5천5백 여 달러 상당의 물건을 훔친 혐의에 대해 어제 받은 재판에서 배심원단으로부터 유죄평결을 받았지만 징역을 살지는 않고 집행유예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는 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이틀간의 일정으로 국제 자유무역회의가 열린 시카고의 스트리터빌 호텔과 그 인근 지역을 대규모 비지니스에 반대하는 시위대에 맞서 시카고 경찰이 봉쇄한데 관한 기사를 주요기사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미국에서 실시된 중간선거 결과는 선거전의 방송 토크쇼들에서 거론됐던 예측들을 우스꽝스럽게 만들고 있으며, 일부 여론 조사가들은 냉소적인 시대에는 신뢰할 수 있는 여론 조사가 불가능할지도 모르는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는 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공화당은 6일 국회 상하 양원의 장악권을 확보한지 수시간만에, 지난해 민주당이 상원의 다수당이 된 이래 부쉬 대통령이 거부당했던 모든 안건을 다시 추진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시카고 시의회가 어제 이른바 “생활선 임금”이라고 불리우는 빈곤층에 대한 보조금 규정을 상향 조정한 후 시의회 의원들과 시장을 비롯한 일부 시 공무원들의 봉급 인상안을 채택한데 관한 기사를 실었습니다.

휴스톤 크로니클

알-카에다와 콜롬비아 테러분자들을 위해 지대공 미사일을 포함한 무기를 구입하기 위해 마약판매 거래를 해온 7명의 남자가 미국 연방 수사당국에 체포됐다는 기사를 전하고 있습니다. 이 7명의 용의자 가운데 2명은 휴스톤 지역의 주민이라고 이 신문은 밝히고, 이 2명이 외국의 테러조직을 위해 코케인 분배와 물질적인 지원 및 자원을 제공하기 위한 음모에 가담한 혐의로 당국에 체포된 사실을 자세히 보도했습니다.

이번 미국에서 실시된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대승을 거둠으로써 부쉬 대통령의 국토안보국 신설안이 최고 우선안건으로 부상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는 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