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게파트 美 민주당 하원 원내총무 사임 - 2002-11-07


지난 5일 실시됐던 미국 중간선거에서 사상 최악의 정치적 패배를 겪은 민주당의 리차드 게파트 의원은 국회 하원 민주당의 원내 총무직 유임을 위해 재도전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6일 오후 보좌관들에 의해 발표된 게파트 의원의 하원 민주당 원내총무직 재도전 포기 결정은 이미 널리 예상돼 왔었습니다.

게파트 의원은 지난 1988년 대통령 후보로 출마해 낙선했습니다.그로부터 일년후 그는 당시 하원내 다수당이였던 민주당 원내총무가 됐습니다.그후 1994년 선거에서 공화당이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면서 하원을 장악한 이래,게파트 의원은 하원내 소수당 원내총무가 됐습니다.

지난 몇 달동안 민주당이 중간선거에서 하원 다수당의 입지를 획득하지 못하면 게파트 의원이 원내총무직에서 물러날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게파트 의원은 5일 중간 선거가 끝난 직후 방송 인터뷰를 통해, 2004년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언론 보도들은 게파트 의원이 하원 민주당 원내총무직에서 물러나겠다는 결정을 오늘 7일 공식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공식 발표에서 게파트 의원이 대통령직을 향한 열망을 피력할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한편, 2명의 민주당 하원 의원들이 게파트 의원의 사임으로 공석이 된 하원 민주당 원내총무직에 도전할 생각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한명은 현재 하원내 민주당 제 2인자인 낸시 펠로시 캘리포니아 주 출신 하원 의원입니다. 또 다른 한명은 텍사스주 출신의 마틴 프로스트 하원 의원으로 7일 오전에 기자회견을 갖을 예정입니다. 그러나 이 기자 회견이 게파트 의원의 사임 결정과 연관이 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게파트 의원은 부쉬 대통령에게 이라크에 대한 군사행동 권한을 부여하는 결의안 초안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백악관을 상대로 한 국회 주요 협상대표로 활약했습니다. 게파트의원은 특히 경제현안들에 관해 공화당을 가장 신랄히 비판했습니다.

게파트 의원은 당시 성명을 통해 대부분의 유권자들은 지금까지 자신들이 삶이 향샹됐는가 하는 의문을 가져야 한다고 묻곤 했습니다. 그는 정치 성적표는 결국 유권자들이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에 공화당의 정치적 성적표가 좋을 리가 없다고 말했었습니다.

게파트 의원은 지난 5일의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의 패배는 지난해 발생했던 9-11 테러 사건 이후 부쉬 대통령에 대한 미국 일반 대중의 전반적으로 높은 지지도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