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공산당 대회 8일 개막 - 장쩌민 국가주석, 당 총서기 사임후에도 막후에서 권력 유지할 듯 - 2002-11-05


중국의 장쩌민 중국 국가주석은 오는 8일부터 시작되는 제16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를 끝으로 공산당 총서기 직에서 물러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단행된 고위직 인사 내용을 살펴보면,장 주석은 물러난 후에도 막후에서 권력에 대한 강력한 통제력을 계속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제 16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를 앞두고, 베이징 주재 VOA 특파원이 이에 관한 배경 보도를 보내 왔습니다.

************************************

5년마다 한번씩 열리는 중국 공산당 전국 대표 대회가 오는 8일부터 시작됩니다. 당초에는 올해로 열 여섯 번째를 맞는 이번 전국대표대회를 통해, 나이가 많은 지금의 지도자들로부터 젊은 세대로 극적이지만 평화로운 권력 이양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됐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앞으로도 몇 년동안은 실질적인 권력의 변화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학자들과 언론인들은 오래 전부터, 중국 지도부의 세대 교체가 이루어질 제 16차 중국 공산당 전국 대회가 올해 9월에 열릴 것으로 예상했었습니다.

그러나 공산당 핵심 세력내에서 세대교체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는 소문과 함께 전국대표대회가 11월로 연기됐습니다. 장쩌민 중국 국가주석은 이미 마련돼 있던 권력 승계 계획을 수용하지 않고, 공산당 총서기 직을 유지하려고 시도하고 있지만, 매우 심한 반대에 부딪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결국 장쩌민 주석은 오는 8일부터 시작되는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를 끝으로 사실상 당 총서기 직을 포기할 것이라고, 중국 관측통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후진타오 부주석이 장 주석이 맡았던 당 총서기 직을 물려받고, 내년 3월에는 장 주석의 국가주석 직도 승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 주석의 공식 은퇴가 임박했음에도 불구하고 장 주석은 앞으로도 몇 년동안 강력한 정치적 영향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는데,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동의하고 있습니다.

호주 시드니 대학교의 중국학 전문가 프레드 타이웨스 씨는 장 주석이 권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한 한가지 방법으로 중국 군 통수권자의 지위에 계속 머물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장 주석이 당 중앙 군사위원회 주석 직에서 물러날 것인지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장 주석이 물러나야 한다고 명시된 문서는 없지만, 일반적으로는 일흔 살이 넘으면 은퇴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올해 일흔 여섯 살의 장 주석은 당 중앙 군사위원회 주석직을 1년이나 또는 몇 년 더 유지함으로써, 타이완이나 미국과의 관계를 비롯한 중국의 외교 및 국방 정책의 지속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관측통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장 주석은 중국의 치안을 책임지는 자리를 맡아, 인민 해방군이 앞으로도 계속 공산당에 충성하도록 확실히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곳 워싱턴에 있는 민간 연구 단체. 랜드 코포레이션의 중국 분석가인 에반 메디이로스 씨는, 장 주석은 자신에게 계속 충성할 지도자들을 양성하는 것을 비롯해, 국가의 주요 정책에 대한 영향력을 확고히 유지하기 위한 일련의 다른 조치들도 취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일부 측근 인사들을 권력의 핵심에 두려는 장 주석의 노력은 오래된 중국 정치 전통의 일부입니다. 이를 통해서 최고위 지도자는 공식 지위에서 물러나더라도 오랜 기간 동안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나라가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정책 결정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가 있습니다.”

덩샤오핑이나 마오쩌둥 같은 최고 지도자들은 죽는 순간까지 막강한 권력을 휘둘렀고, 심지어는 무덤 속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했습니다. 장 주석은 공산 혁명의 선배들이 누렸던 그런 수준의 존경을 받을 것 같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 주석은 이른바 [3개 대표론]을 바탕으로 그와 유사한 개인적 숭배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 주석은 3개 대표론을 통해, 공산당이 부유한 사업가들을 조직 내에 받아 들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그런 내용이 이번 전국대표대회에서 공산당 헌법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장 주석의 3개 대표론은 공산당이 지난 10년동안 혁명 원칙을 고수하면서도 어떻게 자유 시장 관행을 성공적으로 수용할 수 있었는가를 이념적으로 정당화하기 위한 시도라고, 일부 분석가들은 풀이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는 공산당이 합법성과 권력의 독점권을 확보하기 위한 시도이기도 합니다.

장 주석은 일부 참모들이 권력의 핵심인 7인 공산당 정치국 상임 위원회 위원으로 승진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하는데 성공했다고, 분석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홍콩에 있는 현대 중국 연구를 위한 프랑스 센터의 장-피에르 세바스찬 소장은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장 주석의 측근들이 정책 결정과정에서 다른 고위 지도자들보다 우위에 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치국 상임 위원회 구성과 관련해, 장 주석은 확실히 7명의 위원 가운데 자신을 지지하거나 또는 계속 영향력을 유지할 수 있는 4명의 측근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후진타오 부주석은 명목상으로는 공산당을 이끄는 위치에 있더라도 실제적으로는 별로 권한이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제16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는 가끔씩은 소란스러웠던 지난 50년간의 공산당 통치에서, 평화로운 세대 교체가 이루어질 획기적인 회의라고 선전되어 왔지만, 중국의 실질적인 정치적 변화는 아마도 2천7년에 열리는 제17차 전국대표대회 때까지 미루어질 것이라고, 세반스찬 소장을 비롯한 중국 분석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