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10-31-02 - 2002-10-31


워싱턴 포스트

월터 먼데일 전 부통령이 최근 비행기 추락 사고로 숨진 폴 웰스톤 상원의원을 대신해 민주당 후보로 미네소타 주 연방 상원의원 선거에 출마하기로 결정했다는 얘기를 머리기사로 실었습니다.

올해 일흔 네살인 먼데일 전 부통령인 후보직 수락 연설에서 웰스톤 의원의 이념과 정책을 계승할 것이라고 다짐했다고 이 기사는 전했습니다.

이라크 전쟁이 발발할 경우1991년 걸프 전과는 다른 양상의 전투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미군은 시가전에 대비한 훈련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소식과 워싱턴 일대 연쇄 저격 사건에 사용된 소총이 지난 달 앨라배마 주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에도 사용됐던 것으로 밝혀졌다는 소식 등이 1면에 실렸습니다.

국제면에는 북한이 지난 29-30일 말레이시아 콸쿠알룸프르에서 재개된 일본과의 국교 정상화 협상에서 핵 문제에 대한 논의를 거부함으로써 외교적 해법을 회피하는 등 전통적인 벼랑끝 전술을 구사하고 있다고 지적하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이 기사는 최근 국제사회에 타협 자세를 보여 온 북한이 이번 회담에서 일본측의 핵개발 포기 요구를 일축함으로써 핵개발 문제와 관련해 국제사회와의 대립 구도를 설정했다고 지적하면서, 북한은 일본과의 핵 대화를 거부함으로써 핵개발 시인 후 얼어 붙은 미국과의 긴장 관계를 해소시켜 줄 수도 있는 외교적 해법을 외면했다고 분석했습니다.

뉴욕 타임스

이스라엘 노동당 당수로 아리엘 샤론 총리 연립 정부에 참여하고 있던 빈야민 벤-엘리저 국방장관이 예산 배정을 둘러싼 마찰로 장관직에서 사임함으로써 19개월된 샤론 총리의 정부가 붕괴됐다는 소식을 머리기사로 전하고 있습니다.

벤-엘리저 국방장관은 샤론 총리가 예산안을 작성하면서 빈민들을 희생하면서 유태인 정착민들에게 예산을 배당했다고 비난한 것으로 이 기사는 전했습니다.

러시아 정부가 지난 나흘 동안의 침묵을 깨고, 모스크바 인질극 사건 해결을 위해 현장에 투입한 가스는 마약 성분의 초강력 마취제인 펜타닐라고 밝혔다는 소식도 1면에 실었습니다.

유리 셰브첸코 러시아 보건부 장관은 성명을 통해 진압작전에 사용된 가스는 수술용 마취제로 사용되는 펜타닐 혼합물이라며 러시아는 화학무기금지조약이 금지하는 물질을 사용하지 않았다고 공식 해명한 것으로 이 기사는 전했습니다.

월터 먼데일 전 부통령이 미네소타 주 출신 연방 상원의원 선거에 민주당 후보로 출마하기로 결정된 소식과 함께, 미국 경제가 침체됨에 따라, 다음 달 열리는 예술 작품 경매 행사에 많은 작품들이 나왔다는 얘기를 사진과 함께 1면에서 전했습니다.

뉴욕타임스 국제면에는 일본인 납치 문제와 북한 핵개발 문제를 둘러싸고 양측간의 이견이 크게 노출되면서 일본과 북한간 국교 정상화 협상이 결렬됐다는 소식이 실렸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월터 먼데일 전 부통령이 민주당 미네소타 주 연방 상원의원 후보로 확정된 후 손을 들어 환호하는 청중들에게 호응하는 모습의 사진을 1면 중앙 상단에 크게 실었습니다.

다음 주에 실시되는 캘리포니아 주지사 선거에 출마한 공화당의 빌 사이몬 후보가 민주당의 그레이 데이비스 현 주지사에게 지지도 면에서 크게 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데이비스 주 지사의 자금 모금 활동에 관해 강력한 공격을 펼치라는 참모진의 의견에 따르기를 주저하고 있다는 얘기를 머리기사로 실었습니다. 로스엔젤레스에 있는 폴 게티 박물관이 화가 라파엘 루벤스의 16세기 걸작 [마돈나 오브 더 핑크]를 구입하기로 거의 합의한 소식을 1면에서 전했습니다. 약 5천만 달러에 거래될 이 작품은 지난 1507년이나 1508년에 그려질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제면에는 북한과 일본의 수교 협상이 아무런 성과없이 끝났다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이 기사는 북한은 핵무기 개발 계획에 대한 일본의 포기 요구를 일축했고, 일본은 북한의 원조 강화 방안 논의를 거부했다고 이 기사는 전하면서, 피납 일본인 문제도 양국간에 논란이 됐다고 덧붙였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시카고 시 흑인 거주 지역인 브론즈빌의 오래된 아파트 건물로서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로젠왈드 빌딩이 개발을 위해 해체되는 것을 막고 계속 보존되도록 하기 위해 이 건물에 살았던 사람들과 역사가들, 보존론자들이 힘을 합쳐 반대 운동을 펴고 있다는 얘기를 머리기사로 전하고 있습니다.

일리노이 주 출신 공화당으로 현재 하원의장을 맡고 있는 데니스 해스터드 의원이 다음 주 중간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 격전지를 순회하는 강행군을 벌이고 있다는 얘기와

이스라엘의 벤야민 벤-엘리저 국방장관이 국가 예산안을 둘러싼 이견으로 전격 사임함으로써 이스라엘 연립정부가 붕괴되고 조기 총선거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는 얘기도 1면에 실었습니다.

또한 국제면에는 말레이시아 쿠알랄룸푸르에서 열렸던 북한과 일본간 수교협상이 아무런 진전없이 끝난 채 양측이 서로 상대방을 비난하고 있다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휴스톤 클로니클

휴스톤 시내에서 지난 112년동안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으며 운영돼 온 허먼 팍 승마장이 개발 업자들의 등쌀에 밀려 시외 지역으로 이전하게 됐다는 얘기를 오늘의 머리기사로 전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연립정부 붕괴 소식과 함께, 미국 항공 우주국 / 나사에서 지난 한 해동안 직원들과 계약업자들에 의한 여러 건의 부정 사건들이 발생했던 것으로 내부 감시 단체가 지적한 소식, 텍사스 주 연방 상원의원에 출마한 민주 공화 양당의 후보들이 지난 30일, 지지세를 늘리기 위해 유명 인사들을 대거 동원했다는 소식 등을 1면에서 전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