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석유산업으로 성장한 텍사스주 휴스턴 시: 경제, 교육, 예술의 도시로 변모 - 2002-10-11


미국 남동부의 텍사스주에 있는 휴스턴은 미국에서 4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휴스턴시의 인구, 2백만명에 더해 도시 근교에도 2백만명이 이상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휴스턴시의 역사와 도시 정보를 소개해드립니다.

**********************

미국 남동부 주인 텍사스주에 있는 휴스턴은 멕시코만으로 부터 약 8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휴스턴과 멕시코 만을 연결하고 있는 휴스턴 쉽 채널 (Huston Ship Channel)이라고 불리는 수로는 휴스턴을 세계 주요 항구 도시로 만들었습니다.

미국의 석유 산업의 중심지이기도 한 휴스턴은 미항공우주국, 나사 (NASA)의 유인 항공 프로그램 본부인 라인돈 B.존슨 항공 센터 (Lyndon B. Johnson Space Center)가 있는 곳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휴스턴에는 또한 세계 최대 규모의 병원인 텍사스 의료 센터가 있습니다. 한해 무려 5백만 명의 환자를 진료하는 이 병원에는 5만 2천명이 넘는 직원들이 일하고 있습니다.

휴스턴이라는 도시명은 1836년 멕시코로 부터의 독립전쟁에서 승리를 거둔 당시 군대를 지휘했던 샘 휴스턴 (Sam Huston) 장군의 이름을 따서 명명됐습니다.

휴스턴 장군이 독립전쟁에서 승리한 해에 장군의 형제들인 어거스터스와 존 알렌은 휴스턴시를 세웠고, 일년 후인 1837년 휴스턴은 텍사스 공화국의 수도가 됐습니다. 그리고 수도가 휴스턴에서 오스틴으로 천도된 이후, 휴스턴은 무역과 운송 중심 도시로 변모했습니다.

19세기 말경 시작된 휴스턴과 멕시코 만을 연결하는 수로, 휴스턴 쉽 채널 건설공사는 1914년에 끝났습니다.

휴스턴은 1900년대 초반 텍사스 동부에서 석유가 발견되면서 성장을 거듭했고, 특히 세계 2차대전 기간 중 산업이 팽창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휴스턴 지역으로 몰려들었습니다.

그리고 1964년에는 미 항공 우주국의 우주센터가 개관됐습니다.

휴스턴의 지도자들은 지역 경제를 성장시켜 휴스턴의 석유산업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결과 오늘날 미국 대기업 18개사가 휴스턴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40여개의 대학과 5백개소의 문화 예술 기관도 휴스턴에 밀집해 있습니다.

휴스턴에는 만 천개소가 넘는 음식점들이 들어섰습니다. 휴스턴시 관리들은 휴스턴 시민들은 다른 미국 어느 도시의 시민들보다 자주 외식을 즐긴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점은 휴스턴 시민들의 건강에는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건강관련 잡지인 Men’s Fitness 매거진은 지난 2년 동안 미국에서 가장 비만한 사람들로 휴스턴 시민을 꼽았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