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9-09-02 - 2002-09-09


뉴욕 타임즈:

뉴욕타임즈 신문은 첫 머릿 기사로 지난해9-11 테러공격 발생당시에 여객기가 추락했던 펜실버니아의 ‘생크스빌’ 현장을 찾은 사람들의 모습을 담은 사진을 싣고, 테러공격 발생후 지난 1년동안 변모한 사실들에 관한 특집 기사를 계재하고 있습니다. 이 신문의 군사문제 담당 마이클 고든 기자가 미국의 대이라크 공격 가능성과 관련해 [부쉬]대통령 행정부및 전문가들의 견해를 취합한 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고든 기자는 미국이 북한과 이란을 제쳐두고 왜 이라크만 침공하려고 하는가 라는 의문을 전제한뒤, 북한은 미국과 협상을 가질 의지를 갖고 있으며, 이란은 국내에서 회교 급진 세력과 개혁파으로 나뉘어 자체적인 발전이 이뤄지고 있으나 , 이라크 만은 사담 후세인이 이웃 나라 2곳의 침공을 통해 이미 악질적인 의도를 드러낸 적이 있는 데다가 문제는 이라크가 지금도 어떤 의도를 갖고 있는가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 습니다.

뉴욕 타임즈 신문은 또 미국 이민국이 이란, 이라크, 시리아, 수단, 리비아 등지에서 미국으로 들어오는 아랍인들 가운데 위험 인물이라고 판단될 경우 이번주 부터 이들 외국인들의 지문을 채취하기 시작한 사실과 9.11사태와 관련해 세계 지도자들과의 대담 순서로 자크 시라크 프랑스 대통령과의 인터뷰 내용을 싣고있습니다.

시라크 대통령은 이 대담에서 이라크에 대한 군사적 조치를 취하기 전에 먼저 유엔 결의안을 원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신문의 하단 중앙에는 미국 유에스 오픈 테니스 대회에서 우승한 [피트 샘프러스]가 라켓을 들고 환호하는 장면의 사진을 계재하면서 샘프러스 선수의 유에스 오픈 대회 5번 째 우승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이라크의 핵무기 보유 노력의 진전도가 몇 퍼센트 인가를 진단하면서 [딕 체이니] 부통령이 ‘아직 알수는 없으나 다만 적극적이고 공격적 자세로 핵무기 획득을 추구하고 있다고 발언한 내용과 [알 카에다] 테러조직에서 훈련을 받은 사람의 수가 만 5천여명에 달하지만 실제로 이 조직에 서약을 하고 몸담고 있는 자들의 수는 그중의 일부로 미국은 보고 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또 영국이 아프가니스탄인들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는 뉴스도 이 신문 하단에 실렸 습니다. 이 신문에는 또 미행정부 관리들이 테러단체인 알 카에다 조직이 통제되지 않은 소규모 테러공격을 산발적으로 벌일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면서, 테러분자들의 현재 능력과 이들에 상황을 평가하는 기사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휴스턴 크로니컬:

휴스턴 크로니컬 신문은 첫머리에 미국 프로 풋볼 경기에서 텍사스 주내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휴스턴 팀이 달라스팀을 19대 10으로 이긴 뉴스를 탑 뉴스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9-11테러공격사태 당시 펜실 배니아주 생크스빌에 추락한 여객기 참사 현장을 돌아보고 엮은 기자의 회고담 기사와 태풍으로 인한 홍수가 휴스턴지역을 휩쓸고 있다는 경고성 기사를 크게 다루고 있습니다. 또 팔레스타인 지도자 야세르 아라파트 수반이 팔레스타인 의회에서 이스라엘 민간인들에 대한 테러행위들을 비난하는 한편, 의회가 요청한다면 자신은 수반으로서의 권한을 포기하겠다고 밝혔다고 이 신문은 전하고 있습니다.



시카고 트리뷴:

시카고 트리뷴 신문은 부쉬 행정부 관리들이 이라크에 대한 군사행동을 촉구한 것을 톱 뉴스로 취급했습니다. 이 신문은 아라파트 팔레스타인 수반이 이스라엘 민간인들에 대한 테러 행위를 비난한 것과 일요일인 8일 시카고시 전역에서는 트럭들을 동원해 전염병인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를 퇴치 하기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약품을 살포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로스안젤레스 타임즈 신문은 첫머리 중앙에는 유에스 오픈 테니스 선수권 대회에서 우승한 [피트 샘프러스]선수가 우승컵을 들어올리며 활짝 웃는 모습과 결승에서 패한 안드레 아가시 선수가 준우승자로서 그 옆에 서 있는 모습의 사진을 계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행정부 관리들은 이라크의 위협이 점차 커지고 있다면서 이라크에 대한 군사행동을 조속히 취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는 내용과 미국 정보 분석가들이 이라크 상공에서 찍은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수도 바그다드 근교의 생화학 무기 시설 근처에 여러 대의 수송트럭들이 대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분석가들도 놀랐다는 뉴스를 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에서 HIV감염자가 늘어나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는 뉴스를 작게 하단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