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난해말 콘테이너에 수용돼 이송중 사망한 탈레반들 포로에 대한 수사촉구 - 2002-08-19


지난해말 아프가니스탄에서 수백명의 탈레반 포로들이 밀폐된 수송용 컨테이너에 실려 다른 곳으로 이송되던 중 질식해 숨진 사건과 관련해서 유엔 관계자들은 사법관련 수사가 이루어져야 할것으로 믿고 있다고, 미국의 시사 잡지, 뉴스위크지가 보도했습니다.

이송중 숨진 탈레반 포로들은 아프가니스탄 북부에서 탈레반의 저항이 붕괴된 후인 지난해 말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아프가니스탄 북부 동맹측 군인들에게 구금돼 있던 탈레반 포로들은 쿤두즈 시로부터 시베르간의 한 교도소로 이송되던 중이었습니다.

뉴스위크지는 유엔 관계자들이 아프가니스탄 북부의 대규모 무덤에 다수의 탈레반 포로들이 매장된 것을 보여주는 증거들을 수집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유엔 관계자들은 비밀 메모를 통해 이번 사건에 대한 전면적인 범죄 수사가 필요하다고 밝힌 것으로, 뉴스 위크지는 보도했습니다.

한편, 아프가니스탄에서는 19일, 독립 기념일 행사가 열렸습니다. 탈레반이 붕괴된 후 국경일 경축 행사가 열리기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아프가니스탄이 영국 식민통치에서 벗어난 지 83주년을 기념하는 이날 행사에는 하미드 카르자이 아프간 대통령과 모하마드 자히르 샤 전 국왕 등이 참석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