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넷 보급으로 인한 미국인들의 생활 변화 - 2002-08-07


최근들어 계속되고 있는 첨단 기술 기업들인 이른바 ‘닷 컴’기업이나 인터넷을 근간으로 한 기업들의 몰락은 인터넷 업계 자체만으로 보면 사업의 실패혹은 매우 실망스러운 결과로 받아들여 질수도 있으나 이와는 반대로 미국에서는 매일 약 6천 4백만명 정도로 추산되는 사람들이 집이나 직장에서 매일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수치는 인터넷이 미국인들의 생활을 매우 크게 변화시키고 있는것으로 분석될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3년전 미국 필라델피아에 있는 Pew 자선기금이라는 단체는 비영리를 목적으로한 Pew Internet and American Life Project 라는 사업을 시작하면서 인터넷의 이용으로 인한 사회적 영향을 계속 관찰해 왔습니다. 과거뉴스관련 잡지의 편집장을 지낸 이 사업의 책임자인 ‘리 라이네이’씨는 많은 정보 네트웍이 인터넷 상에 제공하는 방대한양의 문자및 영상정보 그리고 음향 정보들은 미국인들로 하여금 인터넷을 생활의 일부로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라이네이씨는 매우 사용이 간편하기 때문에 점점더 많은 사람들이 전자우편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고 있다면서, 사람들은 이 메일을 이용해 멀리떨어진 곳에 있는 사촌들과 연락을 주고받으며 또 먼 고향에 있는 친구들과도 연락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라이네이씨는 또한 한때 인터넷이 사람들을 고립시킬것이라는 우려가 일부 있었으나 오히려 이 메일을 통해 사람들을 사회속으로 이끌어 내고 있다면서, 사람들은 이에관한 질문에서 자신들을 사회로 이끌어 냈으며 보다 사회화 되도록 만든 인터넷에 매우 열정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습니다.

리 라이네씨는 오직 기술만이 지배하는 사회나 때로 변태적인 탐닉을 이끌어낼것이라는 우려가 자아냈던 인터넷이 오늘날에는 매우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라이네이씨는 보통의 미국인들은 인터넷에서 자신들이 원하는 만큼의 최신 뉴스나 모든 종류의 정보에 접근하고 있으며 , 사이버 공간에있는 여러 제품들에 관한 정보를 탐색 하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Pew 재단의 연구계획에서 조사된바에 따르면, 미국인들이 인터넷 상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경우는 전체 인터넷 사용의 25% 정도이며, 이와 같이 수치가 많지 않은 이유는 한때 전자 상거래라는 이름으로 인터넷 상에서 활동하던 이른바 닷 컴 기업이라 불리우는 일부 인터넷 기업들의 도산으로 설명될수 있을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리 라이네이씨는 닷컴 기업들이 개인 신용정보 유출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를 과소 평가했다고 말했습니다.

리 라이네이씨는 아직도 많은 미국인들이 자신의 개인신상정보를 온라인상에 공개 할경우 이 정보가 엉뚱한 곳에 사용될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면서, 무었보다도 가장 바람직 하지 않은 싱황은 아직 온라인상의 개인 신상정보 공개가 안전하지 않은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또다른 문제는 닷컴 기업들이 약속대로 물건을 배달하지 않음으로써 평판이 좋지않은것 이라고 라이네이 씨는 말했습니다.

이들 닷컴 기업들은 사람들이 주문한 물건을 엉뚱한 곳으로 배달 하거나 주문한것과는 크기나 색상이 다른 물건을 배달함으로써 소비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했다고 ‘라이네이’씨는 지적했습니다.

Pew 연구재단의 조사결과 미국내에서는 남성보다는 여성들이 인터넷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워싱턴 디시에서 정책 분석가로 활동하는 올해 58세의 ‘루스 화이트’씨는 인터넷을 통해많은 정보를 접할수 있으며 관심있는 분야에서 사람들과 정보를 나눌수 있어 인터넷을 매우 좋아한다고 말 했습니다. 포크 음악을 좋아하는 화이트씨는 이와 관련된 정보가 있는 웹싸이트를 방문해 정보를 얻거나, 다른사람의 가정에서 열리는 음악회에 참석하기도 한다면서, 만일 인터넷에서 이와같은 웹 사이트나 전자우편 주소 목록이 없었다면 이와같은 일은 불가능했을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30살인 ‘헨리 팬’씨는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 있는 자신의 집에 4대의 컴퓨터를 놓고 다른사람들의 웹 페이지를 만들어 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팬씨는 그러나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주의 할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팬씨는 많은사람들이 인터넷에 계재된 내용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면서, 인터넷에 실렸다는 이유만으로 올바른 내용이라고 단정해서는 안된다고 경고 했습니다. 팬씨는 인터넷상의 웹사이트는 어느누구든 글을 올릴수 있는 공간으로 이를 모두 사실로 받아들여서는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Pew 인터넷 계획의 ‘리 라이네이’씨는 인터넷상에는 놀라우리 만큼 상세한 건강관련 정보에서 부터 세계 최고의 박물관이나 도서관에 관한 정보를 소개하는 웹싸이트에 이르기까지 현재 4백만 내지 5백만개의 웹싸이트들이 있는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 웹싸이트에서는 기술적인 자료와 세부 내용등을 게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리 라이네이씨는 또한 오늘날의 10대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거의모든 정보를 인터넷 온라인 상에서 찾기 위해 당연히 있어야 하는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라이네이씨는10대 청소년들이 학교 숙제를 다소 쉽게 할수있도록 하는데매우 중요 하다고 말하면서 경우에 따라 일부 학생들은 인터넷에서 따온 내용을 자신이 직접한 숙제로 제출하기도 한다고 말했 습니다.

그러나 많은 수의 학생들은 최신의 교과서 보다 훨씬더 풍부한 자료를 얻을수 있어서 인터넷을 매우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 습니다.

Pew 인터넷 프로젝트의 리 라이네이씨는 미국땅 한가운데의 농경지에서 밭을 갈고있는 트랙터에도 내장된 컴퓨터가 들어 있다면서 이 컴퓨터는 트랙터가 갈고있는 밭의 위치를 지도상에서 정확히 가리키고 있는 웹싸이트와 연결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리 라이네이씨는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가 초당 수백만 빗 분량의 정보를 전송하게 되면서 영화나 음악회 실황 그리고 비디오 게임등의 서비스 제공까지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