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7-30-02 - 2002-07-30


워싱턴 포스트:

국제 란에 실린 북한 관련 뉴스부터 간추려 드립니다. 러시아의 이고르 이바노프 외무 장관이 평양에서 북한은 미국, 일본과 건설적인 대화를 나눌 태세로 있다고 밝혔다며, 그가 김 정일 국방 위원장과 여러 시간에 걸쳐 회담하는 동안 빠르면 이번 주 콜린 파월 미국 국무 장관과 백남순 북한 외무상이 참가하는 아세안 외무 장관 회의에서 양국간 회담이 열리기를 북한이 원하고 있다는 인상을 받은 것으로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신문은 또 러시아의 이타르 타스 통신을 인용해 북한이 한반도의 전반적인 현안 문제들과 관련한 회담을 원하고 있으며 러시아는 북한이 미국 및 일본과의 접촉에 진전을 이룬다면 이를 환영할 것이라고 이바노프 장관이 말한 것으로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브루나이에서 파월 장관과 백 외무상간의 회담이 있게 될 경우 어떻게 주선될 지는 불분명하며 남북한 외무 장관간 회담은 없을 것이라는 국무부 고위 관계관의 말을 덧붙였습니다.

일면에는 어제 29일 이곳 워싱턴 근처에서 전국 철도 여객 수송 공사 소속의 앰트랙 여객 열차가 탈선해 97명이 부상한데 관한 소식이 사진과 함께 크게 보도됐습니다.

또 지난 주에 이어 어제 뉴욕 증권 시장의 주가가 크게 급등한데 관한 소식과 함께 전설적인 지휘자로 현재 이스라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상임 지휘자로 있는 주빈 메타가 테러 공격 가능성을 우려해 내달에 있을 미국 순회 공연을 취소한데 관한 소식을 전하면서 텔아비브 필름 페스티벌이 취소된 것을 포함해 이스라엘에서 여러 연예 행사들이 신변 안전 우려로 취소되는 사례가 빈번하다는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워싱턴 타임스:

일면에서 북한이 어떠한 전제 조건 없이 미국과 대화를 재개할 태세로 있다고 이바노프 러시아 외무 장관이 말한 내용을 비교적 크게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북한이 자국의 경제 붕괴와 중국 및 러시아의 후원 상실 등을 고려해 강경 입장을 완화하고 있는 것으로 일부 분석가들은 보고 있다며 그러나 김 국방위원장이 국내 적으로 자신의 권력 기반을 강화하고 경제 상황을 최소한 안정시키려는 듯이 보이고 있으며 대외적으로는 유럽의 미국 동맹국인 캐나다나 호주 뉴질랜드등과도 꾸준히 외교 관계를 증대시키는 가운데 일종의 계산을 하고 있을 수도 있다는 국제 전략 문제 연구소의 동아시아 안보 문제 전문가의 말을 인용 보도했습니다.

또한 미국 관계관들과 백남순 외무상과의 어떠한 접촉이 있기에 앞서 브루나이에서 파월 장관이 이바노프 장관 및 일본의 카와구치 요리코 외무 장관과 직접 대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이밖에 어제 앰 트랙 열차 탈선 사고 소식이 크게 보도됐고 뉴욕 주식 시장의 다우 지수가 447포인트 급등한데 관한 소식 등이 눈에 띕니다.

유 에스 에이 투데이:

어제 뉴욕 주식 시장의 다우 지수가 또다시 400포인트 이상 상승함으로써 투자가들에게 주식 시장의 최악의 상황이 끝났을 수도 있다는 희망을 주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와 유죄 판결에 이의를 제기하는 수감자들을 돕기 위해 정부가 제공하고 있는 무료 DNA 검사가 사실상의 석방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으로 밝혀진 데 관한 소식을 전했습니다.

오늘 일면 커버스토리로는 미국의 팍스 텔레비전 방송사가 우승자에게 백만 달러 상당의 레코드 취입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신인 가수 선발 대회 ‘미국의 우상’(American Idol)이라는 프로그램이, 연예인에 사로잡혀 있는 미국 젊은이들에게 대단한 인기를 끌어 매주 평균 1천 만명 이상에 가까운 시청자를 확보하고 있는데 관한 소식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조: 이번에는 로스 엔젤레스 타임즈 신문입니다. 앰트랙 사고 소식과 뉴욕 주식 시장의 주가 급등 소식 , 16세기 인디언 원주민 출신으로 바티간 당국이 작년에 미주의 첫 카톨릭 성인으로 승인했던 후안 디에고의 대형 사진과 우표 그 밖의 인쇄물들이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의 멕시코 시티 방문을 앞두고 발행되고 있는데 관한 기사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후안 디에고는 교황이 멕시코 시티를 방문하면 시성될 예정입니다.

자살 공격 대원들은 공격을 단행하는 데는 그들이 정신이 돌아서라기보다는 그들 나름대로 논리적이면서도 보다 큰 목표 의식을 갖고 일을 수행하고 있다는 정신 분석학자들의 분석을 토대로 한 기사가 실려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뉴욕 타임스:

메릴린치 사가 1998년, 파산한 엔론 사의 주가 등급 평가와 관련해 회사 중역들을 분노케 했던 한 연구원을 교체한 것이 국회 조사단에 의해 밝혀진 데 관한 소식과 마이크로소프트사에 대한 반 독점 기소에 앞장선 것으로 잘 알려진 변호사 출신의 조엘 클라인 씨가 뉴욕 시 교육감에 임명됐다는 소식, 그리고 세계 무역 센터 부지 재개발을 관장하는 관계관들이 희생자 가족들의 강력한 반발에 대한 반응으로 건축가들이나 도시개발 계획 관련자들로 부터 이 재 개발에 관한 더 많은 발상을 받아들이기 원하고 있다고 발표한데 관한 소식 등이 실렸습니다.

그리고 북한이 어떠한 전제 조건 없이 미국 및 일본과 대화할 태세로 있다고 이고르 이바노프 러시아 외무 장관이 말한 내용은 세계 단신 란에 짤막하게 보도됐습니다.

월 스트릿 저널:

어제 뉴욕 주식 시장의 다우 지수가 447포인트가 급등한데 관한 소식이 일면에 크게 보도됐고 세계 뉴스란 에는 카불에서 자동차에 폭탄 물을 가득 실은 한 암살 기도 범이 교통 사고에 연루됨으로써 적발된 데 관한 소식과 팔레스타인 인 수 천명이 40일째 계속되는 이스라엘의 통행 금지령을 무시하고 나불러스 거리에 쏟아져 나왔으나 이스라엘군이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은데 관한 소식, 북한이 미국 및 일본과 대화할 태세로 있다고 러시아 외무 장관이 말했으며 지난 6월 29일 남북한 해군간 교전에서 북한 해군 13명이 사망한 것으로 남한이 밝혔다는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