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프가니스탄 상쟁부족 전투 중지 합의 - 2002-07-26


아프가니스탄 정부 대변인은 아프가니스탄 서남부에서 전투를 벌이고 있는 두 상쟁 부족은 하미드 카르자이 대통령의 요청에 따라 전투 중지협정을 준수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정부 대변인은 25일 카불 라디오 방송을 통해 아프가니스탄 정부 중재단이 전략적 요충지로,양측 부족간의 관할권 경계 지역인 신단드 공군기지 인근에서 지난 3일간 전투를 벌여온 ‘타지크’족과 ‘파슈툰’족 사이의 전투중지합의를 이끌어 냈다고 밝혔습니다.

최근들어 압둘 콰디르 부통령을 비롯한 두 명의 정부 관리 암살등 두 부족간의 전투는 부족간 갈등 지속 및 아프가니스탄 전체의 안보상황에 대한 우려를 증대 시켰습니다.

관측통들은 이와같은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우려 사항이 많은 원조 공여국들로 하여금 아프가니스탄 재건을 위한 재정지원 약속의 이행을 보류시키는 상황을 촉발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콜린 파월 국무장관은 25일 워싱턴에서, 미국은 여러 나라들이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지원 약속을 이행하도록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파월장관은 미국을 방문중인 ‘압둘라’아프가니스탄 외무장관을 접견한 후 이같이 밝혔습니다.

압둘라 아프가니스탄 외무장관은 45억달러의 원조 약속 가운데 극히 일부만이 아프가니스탄에 제공됐다고 밝히면서, 만일 아프가니스탄 재건에 필요한 원조 약속이 이행되지 않는다면, 아프가니스탄은 곧 혼란과 부족간의 싸움이 계속되는 상황으로 다시 빠져들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