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월드컴 파산, 금융 시장 전반에 막대한 파장 - 2002-07-25


미국 2위의 장거리 전화 및 통신 서비스 업체인 월드콤이 21일 사상 최대 규모의 파산보호 신청을 접수시킴으로써 금융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 다음날 파산 법정은 채무변제 계획 재편기간 중 영업을 계속할 수 있게 하기 위한 20억달러의 금융지원을 승인함으로써 성공적일 경우에는 총 부채의 75% 이상을 탕감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미시시피주 클린턴에 본사를 두고 전세계 인터넷 소통의 절반을 처리해온 월드콤은 현재의 경영진을 돕기 위해서 기업재편 전문가를 고용할 계획입니다. 월드콤은 앞으로 9개월내지 1년 안에 현재의 부채 3백억달러의 4분의1 미만을 걸머지고 챕터 11에서 벗어나길 바라고 있습니다. 미국의 파산법은 파산을 신청한 기업이 영업활동을 계속할 수 있게 하고 이 업체에 대한 채권회수 노력은 중지시키는 한편 채권단을 구성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채권단은 업체의 운영상황 전반을 감시하고 파산 원인을 조사하면서 채권자들의 이익을 최대한 보호하는 방향으로 채무변제 계획을 협의하게 됩니다.

이러한 채무변제 계획에는 부채 상환을 위한 자산 매각과 사기적인 범법행위의 경우 범법자 색출작업이 포함됩니다. 파산전문 변호사인 체스터 살로몬씨는 월드콤 파산의 경우 채권단은 버나드 에버스 전.회장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을 파산 법정에 요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현재 파산법정은 월드콤의 부정 혐의를 조사하기 위한 독립적인 조사관을 지명해 놓은 상태입니다. “부채의 왕국: 미국 파산법의 역사”라는 책의 저자인 데이빗 스킬 교수는 월드콤의 자체 부실경영을 해결하려는 노력은 미국 경제에 도움을 줄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기업들의 신뢰성에 대한 위기가 고조돼 있는 현 상황에서, 월드콤의 문제해결 노력은 이같은 위기사태가 얼마나 지속될 것인지 결정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즉 단호한 처리와 범법자에 대한 처벌이 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끼치리라는 것입니다. 스킬 교수는 취약한 현 경제상황에서 자산 매각은 활기찬 경제를 재건하는 것 만큼이나 힘든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스킬 교수는 경제 공황 당시에 미국의 많은 철도업체들이 파산했는데, 이중 일부 업체는 단지 어느 누구도 이들의 자산을 매입할 수 없었기 때문에 여러해동안 파산상태에 머물렀던 전례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이번 월드콤의 경우에도 최악의 상황은 앞으로 몇년동안 이같은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고 시간만 오래 끌게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스킬 교수는 많은 철도업체들의 경우와 같이, 월드콤도 보다 건실한 재정상태로 파산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다만 문제는 시간이 얼마나 걸릴 것인지 하는 점이라고 말합니다.

부쉬 대통령은 월드콤의 파산이 근로자와 투자자들, 그리고 경제 전반에 미칠 영향에 크게 우려한다고 말하고 국회가 기업들의 비.윤리적 행위를 철저히 단속할 수 있는 법을 제정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지난달에 월드콤은 그동안 38억5천만달러의 비용을 부적절하게 기록해온 사실을 공개하고 이같은 회계부정 행위를 지휘해온 재정담당 최고위 중역을 해고했습니다. 총 자산규모 천70억달러에 410억달러의 부채를 걸머진 월드콤의 파산은 연방 수사당국의 회계부정 조사로 엔론 및 글로벌 크로싱 등이 파산한 뒤를 잇는 것입니다.

월드콤은 무선전화 서비스 사업과 중남미 및 일본내 자산들을 매각하길 원한다고 밝혔으나 유유네트 인터넷 사업부문과 주거 및 사업용 장거리 전화 서비스 사업을 처분하는 계획은 세우지 않고 있습니다.

2천만명의 고객과 세계 65개국에 영업망을 두고 있는 월드콤은 이번 파산 신청으로 어떠한 고객이나 서비스에도 지장을 초래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아직까지 어떤 주요 고객도 놓치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