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도-파키스탄간 전쟁위협 해소 위한 국제적 노력에 진전-럼스펠드 미 국방 - 2002-06-13


미국의 도널드 럼스펠드 국방장관은 카슈미르 분쟁지역을 둘러싼 인도와 파키스탄간의 전쟁 위협을 해소하기 위한 강도높은 국제적 노력에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13일 이슬라마바드에서, 파키스탄의 압둘 사타르 외무장관과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그같이 말했지만, 더 이상 자세한 내용을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파키스탄 외무장관은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인도의 최근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병력이 집결된 국경지대에는 여전히 긴장이 감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인도와 파키스탄, 두 나라는 지난 해 12월 이후, 국경지대에 백만명 이상의 병력을 집결시켰습니다. 또한 카슈미르에서는 거의 매일 양측간에 교전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럼스펠드 국방장관은, 카슈미르내 통제선을 넘어 인도령 카슈미르를 공격하는 회교 민병대원들의 움직임을 감시하기 위해 미국의 전자 감응장치를 사용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같은 장비를 제공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최종 결정이 내려지지 않았다고 럼스펠드 장관은 덧붙였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테러조직 알-카에다 요원들이 카슈미르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업다고 다시 한번 말했습니다. 그러나, 럼스펠드 장관은 미국 정보당국은 알-카에다 요원들이 그 지역에 머물고 있음을 시사하는 첩보들을 접수했다고 말했습니다.

럼스펠드 장관은 12일 뉴델리에서 인도 지도자들과 회담을 마친 후에도 그와 비슷한 얘기를 한 바 있습니다.

파키스탄 관계자들은 13일, 알-카에다 요원들이 카슈미르에서 활동중이라는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