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벨기에 - 2002-05-28


벨기에
유럽의 도깨비 팀




- 인구 : 1016만명
- FIFA랭킹 : 20위
- 월드컵 예선 전적 : 7승2무1패
- 월드컵 출전 횟수 : 10회
- 역대 월드컵 성적 : 9승 7무 16패
- 역대 월드컵 최고성적 :4위(86년)

- 경기 일정
* 6/04 사이타마 일본 전
* 6/10 오이타 튀니지 전
* 6/14 시즈오카 러시아 전

유럽 축구 연맹 지역 예선전에서 6조에 속했던 벨기에 팀은 5승 2무 1패의 전적으로 조 2위를 차지하면서, 82년 스페인 월드컵 이후 6회 연속 본선 진출을 포함해, 올해로 11번째 월드컵 본선 무대에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제 축구 해설가 데릭 레이씨는 벨기에 팀이 지난 유로 2000대회에서 예상외의 부진한 플레이를 선보였기 때문에, 올해 월드컵 대회에서 벨기에 팀의 가능성을 예상하기가 힘들다고 말합니다.

“벨기에 팀은 한동안 유럽 축구의 도깨비팀으로 군림해 왔습니다. 그러나 저는 유로 2000대회에서 벨기에 팀에 안스러움을 느꼈습니다. 유로 2000대회의 공동 개최국이기도 했던 벨기에가 좋은 경기를 보여주었다고 생각했지만, 벨기에 팀은 본선 무대에 오르지도 못하고 예선에서 탈락했습니다.”

벨기에 팀의 예선 탈락은 유럽 챔피언 쉽 대회 사상 전무한 일이였습니다. 그러나 레이씨는 유럽 챔피언 쉽 대회에서의 부진이 오히려 월드컵 대회에서는 동기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저는 벨기에 팀이 그 동안의 부진을 만회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벨기에 팀은 월드컵 지역 예선전에서 크로아티아와 스코틀랜드가 포함된 조에서 조2위를 차지했고, 결승 경기에서는 팀을 대파 하리라고 예상됐던 축구 강국 체코 팀을 상대로 우세한 경기를 펼쳤습니다.”

벨기에 팀의 월드컵 최고 성적은 1986년 멕시코 월드컵에서 4강전에 진출한 일입니다. 데릭 레이씨는 올해 월드컵에서 과거의 역사가 재현될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저는 벨기에 팀의 빠른 공격 라인을 좋아합니다. 샬케 소속의 에밀 음펜자 선수는 정말 빠른 공격수 입니다. 따라서, 저는 올해 월드컵에서 벨기에 팀에게 기회가 있다고 봅니다. 벨기에 팀은 지난 86년 멕시코 월드컵 당시, 어느 누구도 이 팀의 선전을 예상 못했을 때, 4강 진출권을 따냈습니다. 벨기에 팀은 조용하게 경기를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벨기에 팀이 과거의 역사를 2002 월드컵에서 재현하지 못하리라고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월드컵 유럽 지역 예선전에서 상대팀에게 6골만을 허용하면서 무려25골을 기록할 당시, 단독으로 8골을 성공시켰던 포워드를 맡고 있는 마크 윌모츠 선수는 이러한 벨기에 팀의 선전을 주도할 팀의 기둥입니다.

H조에 속한 벨기에 팀은 6월 4일 일본의 사이타마에서 공동개최국인 일본과 본선 첫 경기를 치르고, 10일 오이타에서 대 튀니지 전과 14일 시즈오카에서 대 러시아전을 차례로 갖게 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