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일본, 탈북자 연행 사건 조사위해 조사단 파견 예정 - 2002-05-10


일본은 선양 주재 일본 영사관에서 망명을 요청한 5명의 탈북자들이 중국 경찰에 연행된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중국에 대표단을 파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가와구찌 요리꼬 일본 외무장관은 고이즈미 주니찌로 총리가 자신에게 신속한 조사를 실시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습니다.

10일 일본 관리들은 중국 동북부 선양에서 발생한 이 사건에 관한 비데오 테이프를 보았습니다. 이들은 5명의 북한인들이 경찰에 연행되기 전 모두 영사관 구내로 진입해 있었으며, 따라서 일본에 그 처리를 넘겼어야 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의 보도들은 사건 발생일인 8일, 2명만이 영사관 안으로 들어갔다고 전했었습니다. 일본 텔레비젼 방송들은 9일부터 현장 모습을 담은 비데오 테이프를 거듭 방영했습니다. 중국은, 경찰이 외교관과 그 재산을 보호할 의무를 갖고 있다면서 선양 시 경찰이 취한 조치는 적절한 것이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파견되는 일본 조사단은 일본 영사관 직원들의 조치도 조사할 계획입니다. 일부 일본 각료들은 영사관 직원들이 경찰에게, 난민들을 연행해 가도록 허락했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 국무부는 북한 주민 3 명이 선양 시 주재 미국 영사관에 진입해 망명을 요청하고 있는 사태에 관해 중국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중 두명은 8일 영사관 담을 넘어들어갔으며, 다음날 또 다른 한명이 역시 담을 넘어 영사관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미 국무부는 이들이 북한으로 송환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영향력있는 미국 하원 의원들은 중국에게 탈북자들을 강제 송환하지 말도록 호소했습니다. 이들 의원들은 워싱턴 주재 중국 대사에게 서한을 보내 그같이 호소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