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동 종합]<br>라슨 유엔 특사, 예닌 난민 수용소 참상에 분노<br>이스라엘군 하마스 지도자 체포<br>부쉬, 이스라엘군 철수에 만족 - 2002-04-18


라슨 유엔 특사 예닌 난민 수용소 참상에 분노

팔레스타인의 예닌 난민수용소의 폐허상황을 둘러보고 있는 유엔 특사는 이스라엘이 수색 및 구조단원들의 예닌에 대한 무제한의 접근을 거부하고 있는데 대해 분노를 표명했습니다.

유엔의 테리 라슨 특사는 이스라엘군과 팔레스타인 민병대간에 치열한 전투가 벌어진 예닌은 죽음의 냄새로 가득찼으며 마치 지진이 일어난 것같은 모습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예닌내의 많은 건물들에 은폐 폭발물이 설치돼 있다면서 지난주 예닌에서 전투가 중단된 이래 구호단체나 취재진에게 무제한의 접근을 허용하기를 거부해왔습니다.

라슨 특사는 예닌 난민수용소로의 접근을 방해하는 이스라엘의 결정은 비도덕적인 처사라고 비난하고 예닌 현지의 상황을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참혹한 것으로 묘사했습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18일 팔레스타인 자치지역의 위기상황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시작했습니다.

아랍국가들은 요르단강 서안으로 부터 이스라엘군의 즉각적인 철수 및 예닌 난민수용소에서 벌어진 것으로 알려진 대량학살을 유엔이 조사하도록 하는 결의안을 유엔안전보장이사회가 표결하도록 압력을 가해왔습니다.

이스라엘군 하마스 지도자 체포

이스라엘은 이스라엘군의 요르단 강 서안 공세작전에서 팔레스타인 과격단체 하마스의 군사 지도자 홋삼 바르단을 체포하고 테러리스트 용의자 세 명을 사살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스라엘 라디오 방송은 이스라엘군 헬리콥터들이 요르단 강 서안 북부지역에서 테러리스트 용의자들이 타고 가던 승용차를 포착, 공격해 하마스 군사 지도자, 홋삼 바르단을 체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스라엘 라디오 방송은 또 이스라엘 지상군 병력이 용의자들을 체포하려고 접근하다가 사살했다고 전했습니다.

베들레헴에서는 성탄 교회에 대한 이스라엘군 병력의 포위 속에 팔레스타인 무장자들이 교회 안에서 계속 대치하고 있는 가운데 교회 인근에서 총격전과 폭발이 일어났습니다.

한편 유엔의 코피 아난 사무총장은 이스라엘에게 현 군사공세 정책을 철회하고 요르단 강 서안에서 폭력충돌 사태가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한 대규모 다국적군 무장병력 배치를 받아 들이라고 다시 촉구했습니다.

아난 사무총장은 18일, 유엔 안전보장 이사회 비공개 회의에서 이같이 촉구하고 국제사회는 요르단 강 서안의 유혈 충돌사태를 종식시키기 위해 다국적군 병력을 조속히 배치하라고 호소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다국적군 병력을 요르단 강 서안에 배치하는 것에 당초부터 반대하고 있습니다.

부쉬, 이스라엘군 철수에 만족

미국의 조지 부쉬 대통령은 요르단강 서안으로부터 이스라엘군의 점진적인 철수에 만족을 표명하고 팔레스타인의 야세르 아라파트 자치수반이 테러리즘과 싸우겠다는 다짐을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18일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이스라엘의 아리엘 샤론 총리가 요르단강 서안으로부터의 이스라엘군 철수 일정을 지켜나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부쉬 대통령은 자신은 샤론 총리가 평화를 신봉하는 사람인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팔레스타인의 사엡 에라카트 수석 협상대표는 프랑스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부쉬 대통령의 발언은 국가지원을 받아 행해지는 테러리즘을 그가 보상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콜린 파월 국무총리는 18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의 정전 목표를 이룩하지 못한 열흘간의 중동방문 결과를 부쉬 대통령에게 보고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