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4-02-02 - 2002-04-02


뉴욕 타임즈:

우선 아랍 세계에서 이스라엘군 조치에 반대하는 시위 장면이 담긴 사진들이 상단을 장식하고 있고 그 같은 시위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군이 요르단 강 서안에 대한 공격을 강화하고 아라파트 본부에 포격을 계속하는 가운데, 이스라엘의 아리엘 샤론 총리가, 아라파트 수반의 망명을 제의했다는 보도를 전했습니다.

또 중동에서 증대되는 폭력 사태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부시 대통령에 대한 비난이 증대되고 있다는 기사도 실려있습니다. 하단에는, 미국 대학 농구 결승전에서 최초로 메릴랜드 대학이 우승한 것과 관련한 사진이 실렸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명실상부한 미국 대학 농구 NCAA 64강 토너먼트 결승전에서 메릴랜드 대학이 인디애나 대학을 64:52로 물리쳐 창단 이후 처음으로 정상에 서는 기쁨을 누린데 대한 소식을 사진과 함께 크게 보도했습니다.

그 밑에는, 메릴랜드 대학생 수 천명이 경기가 끝난 어제, 1일 밤 컬리지 팍에 있는 학생 회관으로 몰려들어 거대한 모닥불을 지피고 함성을 지르며 승리를 축하했으나, 일부 열광 팬들은, 가로등 기둥에 올라가 이를 흔들기도 하고 차에 달려들어 전조등을 깨뜨리기도 하는 등 과잉 현상을 보이기도 해 적어도 20명이 경상을 입은 가운데, 결국 경찰이 동원돼 열광하는 군중을 해산시키는 불상사가 초래됐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신문이 보도한 또 다른 기사들로는, 이스라엘이 1일 라말라에서 무장 대원들과 수배된 과격 분자들을 색출하기 위한, 가가 호호 수색 작전에서 팔레스타인 수 백명을 체포한 뒤, 2일에는 탱크들을 베들레헴 중심부로 이동시켜 부근 팔레스타인 난민 촌을 공격했다는 내용을 싣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찾고 있는 과격분자와 테러분자로 의심되는 수 백 명의 팔레스타인인들 가운데는, 야쎄르 아라파트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 수반의 정치 안보 담당 보좌관들이 포함돼 있다는 이스라엘 안보 관계관의 말을 인용 보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주 파키스탄에서 체포된 한 남자가, 아프가니스탄 밖에서 작전중인 알 카에다의 책임자 아부 주바이다로 신원이 확실히 밝혀졌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워싱턴 타임즈:

이스라엘 군이 라말라에서 팔레스타인 무장 대원들과 총격전을 계속하고, 요르단 강 서안의 다른 도시들에 이스라엘 군 탱크들이 진입한 가운데, 1일 팔레스타인 인들이, 이스라엘에 협력한 것으로 보이는 11명을 살해해, 그들의 시신을 거리에서 끌고 다녔다는 기사를 전하면서, 이스라엘의 군 병력 증강이 아직까지 팔레스타인 과격 분자들의 공격을 중단시키지는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오랫동안 테러 분자들을 숨겨주는 자들도 테러 분자나 마찬가지라고 말해온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이 1일, 팔레스타인의 야쎄르 아라파트 자치 정부 수반은 평화 과정에 동의해 왔다는 이유를 들면서, 테러 분자에서 제외시킨 예외적인 발언을 한데 관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이 신문에는또 후안 딕슨 과 로니 백스터의 활약에 힘입은 메릴랜드 대학이 어제 미국 대학 농구 결승 전에서 승리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아랍 세계와 유럽에 있는 아랍계 사회에서 반 이스라엘 분노가 확산돼, 프랑스와 벨기에에서는 유태교 예배당에 대한 방화 사건이 있었는가 하면, 카이로에서는 일단의 폭도들이 현지 주재 이스라엘 대사관에 살수포를 뿌리며 자동차를 몰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알-카에다 테러 조직의 주요 지휘관인 것으로 신원이 밝혀진 오사마 빈 라덴의 고위 보좌역 아부 주바이다가 파키스탄에서 생포된 후, 미국 당국에 그 신병이 인도됐다는 내용도 전하고 있습니다.

월스트릿 저널:

월스트릿 저널은 부시 대통령이 테러 분쇄 전을 선포한 지 6개월이 지난 지금, 중동 지역에서 확산되는 폭력 사태는, 부시 대통령으로 하여금 누가 테러 분자인지를 가려내는 작업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면서, 현 중동 사태가 미국 테러 전의 한계점을 시험하도록 만들고 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국제 란에는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지역들에 대한 맹령한 공세를 가하고 있다는 소식과, 오사마 빈 라덴의 고위 보좌관의 신병이 미국 당국에 인계된 데 관한 소식, 터어키가 아프가니스탄 주둔 국제 평화 유지군의 지도부를 영국으로부터 넘겨받기로 동의한데 관한 소식 등이 눈에 뜨이고 있습니다.



유에스에이 투데이:

미국 대학 농구 결승전 소식이 상단에 사진과 함께 실려있고, 이스라엘에서 최근 발생한 자살 폭탄 공격 사건들은, 이스라엘과의 정보 공유 합의를 방해하기 위해, 야쎄르 아라파트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 수반내 불만 많은 충성파에 의해 선동되고 있는 것으로, 미국 관계관들이 보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미국 당국에 넘겨진 알-카에다 최고위 지도자 아부 주바이다와 관련해, 그가 조사 받기 위해, 파키스탄에서 미지의 장소로 이송됐으며, 미국 관리들은, 주바이다의 체포를 반 테러 전에서 일종의 대성과로 간주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오늘 커버스토리로는, 파킨슨 증후군으로 투병 중인 영화 배우 마이클 제이 폭스에 대한 자세한 얘기를 싣고 있습니다.

로스엔젤레스 타임스:

한국 관련 기사가 국제란에 크게 실렸습니다. 1979년 암살될 때까지 거의 20년 동안 한국을 통치했던 독재자, 박정희 전 대통령의 딸 박 근혜씨와의 인터뷰 기사가 실려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이 신문은 박 근혜씨가 민주 개혁에 촛점을 맞출 신당 창당 계획을 발표했으며, 차기 대통령 선거에 출마할 것임을 시사했다면서, 육영수 여사가 암살된 뒤를 이어 퍼스트 레이디 역할을 담당한 뒤, 국회 의원이 되기까지의 박씨의 경력을 소개하고, 박 씨가 한나라 당을 탈당한 뒤 차기 대선 주자로 선두를 달리던 이 회창씨의 지지도가 하락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밖에도 이 신문은 메릴 랜드 대학이 미국 대학 농구 결승전에서 우승한 소식, 이스라엘 군이 팔레스타인인들에 대한 공격을 강화하고 있는데 관한 기사, 파키스탄에서 체포된 알-카에다의 최고위 관리 아부 주바이다가, 전 세계 알-카에다 조직과 음모 계획등에 관한 세부 사항을 폭로할 수 있기를 미국이 바라고 있는데 관한 소식 등을 전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